검색

아직도 외모지상주의, 내일 뭐 읽지?

예스24 뉴미디어팀 3인이 추천하는 금주의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설과 드라마 중 현실과 닮은 것은 무엇일까. 연예인 급 외모보다는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다수인 점을 생각하면 소설이 더 현실에 맞닿아 있는 듯하다. 잘 안 생겨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

<채널예스>에서 매주 금요일, ‘내일 뭐 읽지?’를 연재합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책을 ‘쪼끔’ 더 좋아하는 3명이 매주, 책을 1권씩 추천합니다.

매우 사적인 책 추천이지만, 정말 좋은 책, 재밌는 책, 정말 읽으려고 하는 책만 선별해 소개합니다.


크기변환_dthumb_phinf_naver_net.jpg

라스 메니나스(Las Meninas). `여관(女官)들’로 번역된다. 벨라스케스의 최고 걸작중의 하나. 1656년 작. 유채화, 3.18X2.76m. 프라도 미술관 소장.

 

 

 

공격
아멜리 노통브 저/김민정 역 | 열린책들

드라마와 문학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 답은 여러 개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은 다 잘 생겼지만 소설 속 주인공은 그러지 않다는 사실이다. 드라마에 나오는 배우는 다 미녀미남이다. 심지어 설정으로는 추녀추남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실제로는 미녀 미남 배우가 배역을 맡는다. 문학은 그렇지 않다. 박민규 작가가 쓴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는 주인공이 추녀를 사랑하는 이야기다. 저 작품이 나왔을 때 많은 독자가 참신한 이야기라고 평가했지만, 하늘 아래 새로운 게 어디 있나. 아멜리 노통브 역시 『공격』이라는 작품으로 외모 지상주의를 비꼰 바 있다. 차이가 있다면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는 다소 순정적인 작품이고 『공격』은 해학과 풍자가 돋보인다. 또 하나 다른 점은 박민규가 추녀를 그렸다면, 아멜리 노통브는 추남을 내세운다는 점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두 작품을 함께 읽어나가도 재밌겠다. 소설과 드라마 중 현실과 닮은 것은 무엇일까. 연예인 급 외모보다는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다수인 점을 생각하면 소설이 더 현실에 맞닿아 있는 듯하다. 잘 안 생겨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 (드미트리)

 

 

그대의 차가운 손
한강 저 | 문학과지성사

한강을 말할 때면 문체가 제일 먼저 거론된다. 특유의 단단하고 담백하고 서늘한 문체(文體). 이 단어에는 몸을 뜻하는 한자어가 포함되어 있는데, '전달하려는 내용을 나타내는 데 작용하는 언어적 요소'라는 정의대로 몸이야말로 그 안에 담긴 내용, 혹은 그 자신을 전달하는 데 작용하는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한다. 몸은, 외모는 많은 걸 말한다. 그렇다고 위아래로 예의 없게 쓱 훑어보고 재단하는 건 사양이다. 몸이 곧 나 자신이라도, 어쨌든 껍질이니까. 그러니 한강의 소설도 훑지 말고 찬찬히 읽어봤으면 한다. 몸에 대한 묘사로는 한 묘사 한다. (바셀린)

 

 

금각사
미시마 유키오 저/허호 역 | 웅진지식하우스

외모는 모르겠지만, 미(美)에 관한 소설을 말하라고 하면 단연 『금각사』. 한때 사랑했던 이가 좋아한 소설이기도 하다. 당시, 나는 이 소설을 선물 받았다. 처음 몇 장을 읽다가 쉽사리 끝까지 못 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이 어려워서라기보다는 주인공이 주는 광기와 어둠이 칼의 옆면처럼 서늘하게 느껴졌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나니 알겠더라. 미조구치 뿐만 아니라 내 마음 속에도 '금각사'가 존재함을.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미에 관한 절대적 갈구와 그것을 이루지 못한 존재의 환멸이 얼마나 지독한 것인지를 선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소설이다. '나는 자신도 모르는 곳에 이미 미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다는 생각에, 불만과 초조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미가 명백히 그곳에 존재하고 있다면, 나라는 존재는 미로부터 소외된 것이 된다.'의 구절만 읽어도 금각사를 불지르는 미조구치의 모습이 그려진다. (땡감)


 

[추천 기사]

 

- 월급은 지나갈 뿐, 내일 뭐 읽지?
- 벌써 작심삼일, 내일 뭐 읽지?
- 좋은 글 쓰고 싶다, 내일 뭐 읽지?
- 월요병이 무서워, 내일 뭐 읽지?

- 유아인이 부러워, 내일 뭐 읽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