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단호박과 주꾸미로 눈 건강 지키자

눈 건강에 좋은 주스&요리 아침의 건강 주스, 저녁의 보양 요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스뿐 아니라 요리에도 들어가는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매우 좋다. 주꾸미 또한 오징어나 낙지, 홍합 등에 비해 타우린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 재료로, 타우린은 시력을 개선하고, 근육의 피로를 해소하며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한다.

눈 건강을 위협받는 현대인


컴퓨터와 각종 스마트 기기 사용이 일상화되며 현대인의 눈은 예전에 비해 높은 피로감에 시달린다. 이미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스마트폰을 떼어놓을 수 없다면, 눈 건강에 좋은 주꾸미와 단호박으로 만든 주스와 요리로 지친 눈을 달래 주는 것은 어떨까? 아침에 주스 한 잔, 저녁에 요리 한 끼로 눈을 쉬게 해 주자.

 

단호박과 주꾸미로 눈 건강 UP!


주스뿐 아니라 요리에도 들어가는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매우 좋다. 주꾸미 또한 오징어나 낙지, 홍합 등에 비해 타우린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 재료로, 타우린은 시력을 개선하고, 근육의 피로를 해소하며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한다. 또 주꾸미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DHA가 풍부해 두뇌 발달에도 좋아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치매 예방에도 좋다. 게다가 주꾸미는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다.

 

주꾸미 손질 TIP

 

구입법
빨판이 선명하고 탄력 있는 게 좋다. 특히나 사이즈가 크다고 좋은 게 아니니 신선도를 꼭 체크하자.

 

손질법
대가리에 든 내장과 먹통, 입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그런 다음 밀가루에 바락바락 문질러 흐르는 물에 씻어 빨판의 뻘이나 이물질을 제거한다.

 

보관법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동 보관한다. 한번 해동한 주꾸미는 다시 냉동하지 않는 게 좋다.

 


~눈 건강에 좋은 대표 주스~
<단호박대추파인애플주스>
-고소하고 살짝 새콤한 맛

 

ed_단호박대추파인애플주스.jpg

 

READY
단호박 2x2cm 10개(60g), 대추 4개(12g), 파인애플 2개(200g), 물 3/4컵(150ml)

 

RECIPE
1. 단호박은 껍질과 속을 제거하고 작게 썰어 찜기에서 20분간 찐다.
2. 대추는 씨만 제거한다.
3. 파인애플은 껍질과 심을 제거하고 작게 썬다.
4. 블렌더에 준비한 재료와 물을 넣고 간다.

 

TIP
단호박은 삶아서 사용해야 비린 맛이 나지 않는다.

 


눈 건강에 좋은 대표 요리~

<주꾸미단호박갈비찜>
-약 70분

 

_주꾸미단호박갈비찜_.jpg

 

READY
주꾸미 5마리, 단호박 1개, 소갈비 1kg, 당근 1/2개, 대파 1/2대, 통후추 5알, 밤 2톨, 대추 2개, 은행 5알, 소금 약간 
갈비 양념 : 배즙 1/2컵, 간장 4큰술, 청주 3큰술, 설탕ㆍ다진 파 2큰술씩, 매실청ㆍ다진 마늘ㆍ참기름ㆍ깨소금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손질하세요!

 

1. 갈비는 5cm 길이로 썰고 힘줄과 기름을 제거한 후 1시간 동안 물에 담가 불순물과 핏물을 뺀다.

 

손질1.jpg

 


2. 주꾸미는 눈을 떼고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입을 제거한 후 밀가루로 깨끗하게 문질러 씻는다.

 

손질2.jpg

 


3. 단호박은 윗면을 잘라내고 속을 파낸다.

 

손질3.jpg

 


4. 당근은 큼직하게 썰고 대파는 10cm 길이로 썬다.

 

손질4.jpg

 


RECIPE


1. 냄비에 물, 대파, 통후추, 소금을 넣고 끓인 다음 주꾸미와 갈비를 각각 데쳐낸다.

 

요리1.jpg


 

2. 갈비는 양념이 잘 배도록 칼집을 낸다.

 

요리2.jpg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갈비 양념을 만든 후 주꾸미와 갈비에 1/2분량만 넣고 30분간 재운다.

 

요리3.jpg

 


4. 냄비에 ③과 나머지 양념을 넣고 중간 불에서 익힌다.

 

요리4.jpg

 


5. 단호박 속에 ④와 당근, 밤, 대추, 은행을 넣은 다음 단호박 전체를 포일로 감싼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포일을 벗겨내고 10분간 더 굽는다.

 

요리5.jpg

 

 

TIP
ㆍ소갈비의 핏물을 제거할 때는 물을 자주 갈아야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주꾸미와 갈비를 익힐 때는 뚜껑을 덮어야 수분이 날아가지 않는다.
오븐이 없을 땐 찜기나 전자레인지에 찐다.

 

 

 

 

img_book_bot.jpg

아내의 비밀 레시피 김현학 저 | 길벗
체력은 국력! 매일 잠만 자는 가족, 남편을 위해 보양에 좋은 식재료만을 엄선해서 만든 일품요리와 홈메이드 주스를 소개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요리 재료들 중에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1등 재료만을 엄선하여 한 끼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알려준다. 제철 대표 보양 재료 20가지를 엄선, 재료별 효과와 궁합이 맞는 음식, 어떤 사람에게 좋은지 등의 건강 상식부터 손질법, 보관법, 구입법 등의 요리 상식 정보를 두루 알려줘 건강하면서 색다른 한 끼 집밥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현학 (푸드 디렉터)

Food creative group - iamfoodstylist 대표와 매거진 편집장, 푸드 디렉터

아내의 비밀 레시피

<김현학> 저13,950원(10% + 5%)

지친 남편을 위한 氣(기)찬 요리 체력이 좋아지는 오늘의 주스, 오늘의 집밥! 체력은 국력! 매일 잠만 자는 가족, 남편을 위해 보양에 좋은 식재료만을 엄선해서 만든 일품요리와 홈메이드 주스를 소개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요리 재료들 중에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소설을 읽는다는 건 내가 변하기 위한 일

줄리언 반스의 신작. 영미문학의 대표작가답게 ‘소설은 이렇게 쓰는 장르’임을 입증해냈다. 엘리자베스 핀치라는 인물을 통해 진실의 아이러니를 들춰내고, 인간과 삶의 다면성을 지적으로 풀어냈다. 이 소설을 읽으며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란, 내가 변하기 위한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제4회 사계절그림책상 대상 수상작!

심사위원 전원의 마음을 사로잡은 그림책. 보름달이 환한 밤, 기억을 잃어버린 할머니는 여자아이로 변해 아이와 함께 우유갑 기차를 타고 할머니의 할머니를 만나러 간다. 꽃밥과 달전, 푸짐한 반찬들로 소담스럽게 차려진 할머니의 밥상은 한가위 보름달처럼 모두를 품어 안는 감동을 선사한다.

캔버스 위에 펼쳐진 밤의 세계

화가들에게 밤은 어떤 시간이었을까? 밤을 주제로 명작을 남긴 거장 16인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풀어낸 정우철 도슨트의 신간. 책을 가득 채운 101점의 그림은 밤의 고요한 시간을 감각적으로 보여준다. 밤이 깊어질수록 별은 더 환해진다는 말처럼, 밤의 그림이 깊어질수록 감상의 여운은 길게 남는다.

삶을 구할 수학

피타고라스 정리, 근의 공식, 미적분이라는 말을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생멸을 반복하는 생명과는 다른, 시공간을 초월한 만고불변의 법칙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제목부터 아름다운 이 책은 수학이 삶을 이해하는 데, 살아가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일깨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