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만능엔터테이너 임창정의 귀환

대중들의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 '범작'을 만들어 내는 그의 재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도저도 아닌 게 아닙니다. 연기면 연기, 노래면 노래. 두 우물을 함께 파는 임창정의 신보가 벌써 열두 번째 정규입니다. 꾸준히 길게 가수 활동으로도 대중과 호흡하려는 그의 욕심이 순수하고 아름다워 보입니다. 물론 노래도 좋고요.

임창정 <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 >

 

배우 김민종은 얼마 전 인터뷰에서 '임창정의 가수 재기 성공'에 대해 자신은 엄두도 못 낼 일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확실히 그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나, 그를 채 경험하지 못한 젊은 세대에게나 임창정의 '가수로서의 커리어'는 놀라운 수준이다. 빡빡한 연기자로서의 삶 때문에 띄엄띄엄 앨범을 발매하고, 큰 음악적 변화 없이 일관된 레퍼토리를 고수하지만 매번 신기할 정도의 성공을 거둔다. 정규 12집이면 거장의 수준이다.

 

 


 

새 앨범은 왜 그가 이토록 거대한 사랑을 받는 '가수'인지를 간단명료하게 보여준다. 뛰어난 가창력과 음악에 대한 열정만이 전부가 아니다. 통산 12집의 이 베테랑 아티스트는 '대작'은 아닐지라도 대중들의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 '범작'을 만들어 내는 데는 천부적이다. 앨범 타이틀이 역설하듯 그의 노래는 흔하고, 보편적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불리어지고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그 주안점을 둔다.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의 시대임에도 여전히 정통 발라드를 고수하는 것은 임창정이라는 이름 자체가 갖는 상징성에 따른 결정이었고, 이는 절대 다수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기대'를 충족하기엔 부족함이 없다.

 

작곡 크레딧에 올라있는 많은 이름들에도 불구하고 다양함보다는 일관성이 눈에 띤다. 「소주 한 잔」의 담백한 가창을 이어가는 「흔한 노래」는 이미 차트 곳곳에서 순항중이며 정 반대의 「오랜만이야」 풍의 「어느 하루가」, 「바보」는 특유의 애절한 가창으로 사랑받고 있다. 대부분 직접 작사한 가사들까지 더해져 대중들의 공감 포인트를 더욱 넓힌다. 다만 휘성의 작품으로서 원작자의 자취를 강하게 풍기는 「마지막 악수」, 드문 미디엄 템포 넘버 「보내야 했을까」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답보상태다. 과거의 어떤 트랙들을 가져다놓아도, 혹은 앨범의 어떤 트랙을 과거 앨범에 수록해도 전혀 위화감이 들지 않을 정도다.

 

말 그대로 전형적인 작품이지만 그것이 몰가치성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미 그에게 있어 더 이상의 음악적 욕심은 무의미할지도 모른다. 가장 잘 할 수 있는 노래가 바로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이며, 대중들이 바라는 지점 또한 마찬가지다. 이를 잘 알고 있었기에 임창정은 큰 욕심 없이 커리어를 유지할 수 있었다. 새 앨범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신뢰'를 획득한 상황이라 하나 여유롭다기보다는 진부하게 읽힌다. 허나 더 기대할 수도, 그럴 필요도 없다. 그것이 임창정의 음악 세계이기 때문이다.

 

글  김도헌(zener1218@gmail.com)

[추천 기사]

-김진향, 20대 CEO라는 화려한 이면에 숨겨진 노력

-<무한도전> 김태호 PD님, 휴대폰 좀 빌려주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창정이라 다행이다

- 임창정의 느와르 도전작 <창수>
-강아지 엄마 윤승아 씨, 지금 무슨 생각하세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임창정 12집 -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

14,900원(19% + 1%)

진짜가 돌아왔다. 명품 발라더 임창정이 5년 만에 정규12집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로 돌아왔다. 지난 2009년 발표한 정규11집 이후 5년만에 발표하는 정규12집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악과 대중들의 가슴에 깊은 전율을 일으킬 총 15곡의 음악이 담겨있으며, 임창정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