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따뜻한 말 한마디> 김지수의 마음을 바꾼 소설

남미를 대표하는 작가 가르시아 마르케스 질병을 뛰어넘는 한 여자와 두 남자 간의 운명적인 사랑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SBS 드라마 <따뜻한 말 한마디>에 소개되어 화제가 된 소설 『콜레라 시대의 사랑』. 김지수는 남편 재학(지진희)의 외도를 용서하려고 했지만, 재학이 은진(한혜진)에게 선물을 하려고 했던 책 『콜레라 시대의 사랑』속 메모를 본 후, 이혼을 결심한다.

제목 없음.png

 

여성 시청자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SBS 월화 드라마 <따뜻한 말 한 마디>에서 소개된 소설 『콜레라 시대의 사랑』이 화제다. 지난 1월 13일 방송된 11화, 극중 외도를 한 재학(지진희)이 은진(한혜진)에게 선물로 주려다가 서랍에 넣어둔 책 『콜레라 시대의 사랑』속 메모를 보고 미경(김지수)이 이혼을 결심한 것. 남편의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린 미경은 "사랑은 하나의 색깔을 내지 않습니다. 여러 빛깔 여러 종류입니다. 부담 갖지 마세요. 육체를 포함하지 않고  사랑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쓴 재학의 메모를 보고 소스라치게 놀란다. 남편이 단순한 욕망이 아닌, 진짜 사랑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 미경은 남편 재학에게 "당신, 정말 사랑했구나. 이 책의 여자 주인공은 나이 칠십 넘어, 남편이 죽고 첫사랑을 만나서 사랑을 이룬다. 당신들 사랑 대단하다"며, 이혼을 결심했다. 


『콜레라 시대의 사랑』은 남미를 대표하는 작가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노벨문학상 수상 후 처음으로 발표한 소설. 19세기 말 콜롬비아 카리브해의 어느 마을을 배경으로 세월의 흐름과 죽음, 질병을 뛰어넘는 한 여자와 두 남자 간의 운명적인 사랑을 그리고 있다. 미국이나 라틴 아메리카의 대형서점에서 매년 발렌타인데이 때마다『닥터 지바고』『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함께 추천 목록에 오르는 유명한 작품으로, 영화 <세렌디피티>에서는 두 주인공의 인연을 끈질기게 엮어주는 책으로 등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프랑스어판을 중역한 작품이 출간된 적이 있으나, 정식으로 계약을 맺고 스페인에서 직접 번역 출간된 것은 이 책이 처음. 한마디로 '사랑' 그 자체의 생명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소설이다.

 

부유한 상인의 딸인 페르미나를 사랑하지만 주위 환경과 어긋난 상황으로 인해 괴로워하던 가난한 청년 '플로렌티노'. 그는 수많은 여자들과 세속적인 사랑을 나누며 자신이 '페르미나'를 극복했다고 생각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다시 그녀와 조우하면서 확신을 잃는다. 그때부터 그는 언젠가 페르미나가 자신에게 돌아오리라 믿고 그녀에게 걸맞은 사람이 되기 위해 돈과 명예를 차곡차곡 쌓아간다. 그리고 마침내 페르미나의 남편 우르비노 박사의 장례식 때, 51년 9개월과 4일을 기다려온 자신의 사랑을 고백한다.

 

이 작품은 대부분 비평가들이 맥을 같이 하듯 "마르케스의 여타 작품에서 강하게 드러나는 '마술적 사실주의'보다는 감상 문학적 요소를 사회적 사실주의와 혼합한 소설이다.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질병과 늙음과 계급'을 뛰어넘는 세 사람 사이의 운명적인 사랑의 연대기 이면에는 식민시대에서 근대 사회로 넘어가는 19세기 말부터 1930년대까지 아메리카 사회에 대한 강한 비판과 풍자가 함께 숨어 있다.

 

[추천 기사]

-왜 지금 셜록 홈즈인가?
-죽일만한 사람만 골라 죽이는 살인범은 무죄?
-한지민 “30대 여배우의 고민, 다르지 않아요”
-돼지국밥의 유효기간-<변호인>
-새 옷을 장만할 때 『안나의 빨간 외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