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선언] 완벽한 스펙, 끝없는 노력 그리고 불안한 삶
현재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크게 관심을 갖는 가치는 공정, 이른바 ‘게임의 규칙’이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글ㆍ사진 출판사 제공
2019.10.07
작게
크게

01.jpg

 

02-수정1.jpg

 

03.jpg

 

04_2.jpg

 

05_2.jpg

 

06.jpg

07.jpg

 

08_2.jpg

 

09.jpg

 

10.jpg

 

11.jpg

 

12.jpg

 

13.jpg

 

14_2.jpg

 

15-수정1.jpg

 

16-수정1.jpg

 

17-수정1.jpg

 

18.jpg

 

 

 

 

 

 

현재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크게 관심을 갖는 가치는 공정, 이른바 ‘게임의 규칙’이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이런 관심은 특히 정치인들의 입시와 채용 비리를 보며 90년생들이 남다르게 목소리를 높이는 데서 잘 드러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이들이 정말로 ‘공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렇다면 이들은 왜 공정만이 최고의 가치라고 외치는지, 어쩌다가 이런 세대가 도래하고 말았는지, 그 역사적 전개를 되짚어보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지금의 젊은이들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뿐만 아니라 이렇게 발생한 밀레니얼 세대가 누구에게 이득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지금의 2~30대는 ‘혜택 받은 세대’로 불린다. 역사상 가장 많은 교육을 받고 이전에 상상할 수도 없었던 뛰어난 기술의 혜택을 누리며 자란 세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지런히 배우고 최고의 스펙을 쌓으며 자라 성인이 된 이들 앞에 놓인 삶은 ‘막대한 학자금 대출금’, ‘유연한 고용’, ‘무한한 경쟁’의 얼굴을 하고 있다. 누가 완벽하게 성실한 ‘요즘 것들’을 가난하게 만드는가?

 

저자 맬컴 해리스는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 구조 속에서 ‘그렇게 만들어졌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 책에서 정확한 통계와 위트 있는 사례로 밀레니얼의 탄생부터 성장까지 전 과정을 ‘인적 자본 관리’ 프레임으로 분석한다.


 

 

밀레니얼 선언맬컴 해리스 저/노정태 역 | 생각정원
한국은 미국과 무척 닮은 모습을 하게 되었다. 미국의 과거부터 현재까지를 짚어보고 미래를 전망하는 이 책에서 한국의 미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밀레니얼 선언 #미국식 교육 #한국 #미래
1의 댓글
User Avatar

다이하드

2019.10.13

다른건 모르겠고, 우석훈 아저씨 말듣다가는 부동산이고, 경제고, 취직이고 감상적에 빠져 자본주의의 실패자로 남는다
답글
0
0
Writer Avatar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