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스트레칭하면 내 몸이 달라진다
유연성이 좀 부족하다고 해서 생활이 크게 불편한 건 아니다. 오히려 사소하고 일상적인 것들이라 대부분 자신의 유연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해서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에게 유연성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능력 중 하나로 치부되기 십상이다. 그런데 이 유연성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우리에게 매우 필요한 운동 요소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글ㆍ사진 최성조
2013.02.06
작게
크게
나는 얼마나 유연할까?

우리가 흔히 ‘유연하다’라는 단어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손연재 선수와 같은 리듬체조 선수나 무용수, 발레리나 등의 이미지이지 않은가? 실제로 유연하다는 것은 운동을 할 수 있는 동작의범위가 그만큼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 사람들 역시 다리를 일자로 찢을 수는 있겠지만 체조 선수나 무용수들의 곧은 일자 자세처럼 하기는 무리가 따른다. 이것이 바로 ‘얼마나 유연성이 있는가’ 하는 차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유연성이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밸런스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가동범위에 있다.


유연성을 통해 운동 능력을 키운다

유연한 정도에 따라 운동 수행 능력이 평가되기도 하고, 유연한 정도에 따라 운동 능력이 좌우될 수도 있다. 고무줄을 예로 들어보자. 똑같은 두께의 고무줄이라 하더라도 최대로 늘렸을 때 10cm인 고무줄과 20cm인 고무줄 을 동시에 손에서 놓으면 어느 쪽이 더 큰 힘을 발휘할까? 당연히 20cm쪽이다. 유연성이 있으면 20cm까지 늘어나는 고무줄처럼 우리 몸에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즉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같은 근육량을 가졌더라도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특정 동작을 하더라도 유연성이 높으면 위험한 순간에 재빨리 피하거나 거리조절을 할 수 있고, 발차기 등의 기능도 뛰어나다. 자신의 유연성은 생활속에서 쉽게 체크해볼 수 있다. 다음 체크 리스트를 참고하자.



유연성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유연성이 좀 부족하다고 해서 생활이 크게 불편한 건 아니다. 오히려 사소하고 일상적인 것들이라 대부분 자신의 유연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해서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에게 유연성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능력 중 하나로 치부되기 십상이다. 그런데 이 유연성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우리에게 매우 필요한 운동 요소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상해 예방

신체가 민첩하게 반응하고 순간적으로 움직임을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요소가 바로 유연성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신체의 대처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갑작스레 닥친 상해를 예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누누이 얘기하고 있지만, 유연성의 정도는 근육의 스트레치, 인대 길이, 그리고 접합 부분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되는 관절의 가동범위를 의미한다. 신체 움직임의 범위를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가 유연성임을 잊지 말자.

3. 근력 운동의 수행 능력 향상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고 안배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운동 요소가 근력이다. 그리고 이 근력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영향력을 발휘하는게 유연성이다.


스트레칭으로 유연성을 기르자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스트레칭만이 답이다. 스트레칭으로 향상된 유연성은 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상황을 줄여주며, 근육통 또한 없애준다. 유연성을 키워주는 스트레칭은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띄엄띄엄 하기보다 매일 매일 실천하는 게 좋다. 그래야 그 효과가 증폭된다. 2부에서 운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유연성을 위한 스트레칭은 5~10초 정도 정지한 상태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근육 부위를 충분히 늘려줘야 한다. 한 동작을 수행할 때도 적어도 3~5회 반복도 필요하다. 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한다면 분명 달콤한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img_book_bot.jpg

간고등어 코치 운동의 정석 최성조 저 | 청림Life
기초체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무리한 운동을 하면 몸이 좋아지기는커녕 오히려 망가지기 쉽다. 물론 방송이나 매체를 통해 소개되는 운동법들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환상적인 몸짱을 꿈꾸며 마음만 앞서 몸의 밸런스를 무시한다면,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을 뿐더러 나의 몸까지도 망칠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밸런스, 유연성, 근력’에 유의하여 제대로 된 운동을 해 보자. 국민 헬스 트레이너 간고등어 최성조 코치의 지도에 따라 30일 프로그램을 소화해 낸다면, 운동의 위대한 힘을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 관련 도서

[ 王자를 부탁해 ]
[ 바른 자세와 운동 ]
[ S라인 부탁해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유연성 #최성조 #간고등어 코치
4의 댓글
User Avatar

yiheaeun

2013.02.15

유연하긴 해도 운동을 꾸준히 안하면 다시 돌아오는 그 고통~ 오늘부터 스트레칭 시작입니다!
답글
0
0
User Avatar

십일월사람들

2013.02.10

한번은 체대 다니는 동생에게 물었습니다.
야 근데 모든 운동에 뭔가 하나의 교집합부분이 있다면,
다시말해서 운동에 굳이 꼽자면 가장 중요한 능력이 뭐냐?

유연성이라 대답하더군요.
답글
0
0
User Avatar

chang0307

2013.02.08

요즘 아침마다 새천년건강체조라도 꾸준히 하려 노력하는데, 은근 귀찮네요 ㅋ_ㅋ 제 자신을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스트레칭 해야겠어요 !! 다이어트에도 도움 되겠죠?
답글
0
0

더 보기

arrow down
Writer Avatar

최성조

경력 8년차의 전문 트레이너.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 차승원의 헬스클럽 지도, SBS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 초고도 비만 탈출 지도는 물론 , KBS 2TV '비타민', MBC '동안클럽',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에 출연하는 등 방송 3사를 넘나들며 전문 트레이너로 또 운동 전도사로서 맹활약하고 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인 『간고등어 코치 王자를 부탁해』 『간고등어 코치 S라인 부탁해』가 있고, 최근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피트니스 카페’를 출시하였다. 현재 서울호서예술전문학교 건강스포츠관리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헬스클럽 ‘비마인드’의 대표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