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어날 수 없는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기
도시 생활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법 『도시에 산다는 것에 대하여』, 선물 같은 동화책 『과자가게의 왕자님』, 한국 현대사의 현장 『서울 탄생기』 등 주목할 만한 신간을 소개합니다.
글ㆍ사진 채널예스
2019.01.02
작게
크게

이주의신간.jpg

 

 

 

 

 

 

도시에 산다는 것에 대하여
마즈다 아들리 저 | 아날로그

도시의 교통은 복잡하다. 각종 범죄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대기 공해와 소음 공해는 건강을 위협한다. 특히 인간관계에서 사람들은 '사회적 안테나'를 세우고 신경과민에 시달린다. 온갖 스트레스를 만드는 도시이지만, 도시화는 점점 가속화되어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메가시티가 계속해서 생겨난다. 사람들은 대체 왜 이 모든 스트레스와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도시로 몰려드는 것일까? 도시 스트레스는 정확히 무엇이고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결국 사람들이 도시를 벗어날 수 없다면, 그곳을 유익한 공간으로 바꾸는 데는 무엇이 필요할까? 도시가 주는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방법을 찾아 도시가 우리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제안한다.

 

 

과자가게의 왕자님
마렉 비에인칙 글/요안나 콘세이요 그림/이지원 역 | 사계절

글을 쓴 마렉 비에인칙은 그림만큼이나 '행복'이라는 추상적인 주제를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다루며 우리를 과자가게로 안내한다. 아코디언 제본으로 6.5m까지 펼쳐지는 그림책. 책을 펼치면 맛있는 케이크와 예쁜 찻잔, 달콤한 과자가게의 풍경이 펼쳐지고, 얇은 연필 선들이 쌓여 만들어진 장면들이 익숙하면서도 새롭다. 길게 하나로 이어지는 장면 속, 흩날리는 네잎클로버를 새겨놓아 너무 많은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누군가에게 선물하기 좋다.

 

 

서울 탄생기
송은영 저 | 푸른역사

서울은 자기성찰 없이 근대화에 매진해온 한국 현대사의 현장이다. 주택, 교육, 청년, 취업, 여성의 권리 등 현재의 첨예한 문제가 집약되어 있다. 문학연구자인 저자는 문학과 역사가 만난 지점에서 소설과 역사를 비교하고 조율한다. 서울이 현대도시로 탄생하는 역사적 과정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에서 서울의 전차가 사라지고 "좌석버스란 이름의 입석버스"가 등장하는 모습으로, 『다산성』에서 "신촌역에 기차가 정거했을 때는, 그곳이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 같은 느낌이 들어서 바로 눈앞에 보이는 이화여대가 마치 서울에서부터 기차 꽁무니에 붙어 왔다가 기차가 서니까 슬쩍 내려서 시치미 떼고 거기에 서 있는 것처럼 괴기하게 눈에 비"치는 풍경으로 그려진다. 현대성을 향한 지향, 발전주의 이데올로기, 일상과 문화의 아메리카니즘, 그리고 공적 폭력이 뒤얽힌 서울의 '변신'에 대한 생생한 풍경화.

 

 

나는 세계 일주로 돈을 보았다
코너 우드먼 저/홍선영 역 | 갤리온

억대 연봉 애널리스트였던 저자는 모니터 앞 숫자 놀음에 회의를 느끼고 무작정 세계 일주를 떠났다. 5천만 원을 들고 나간 6개월 후, 집에 돌아온 그의 손에는 순이익 1억 원이 들려있었다. 이때의 경험을 담은 저서 『나는 세계 일주로 경제를 배웠다』『나는 세계 일주로 자본주의를 만났다』  이후 지하경제를 파헤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 돌아왔다. 월트디즈니, 월마트,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연간 수입을 뛰어넘는 거대 시장에서 마약 매매, 매춘, 도박, 사기와 같은 절도 행위로 돈을 버는 범죄 기업을 조사하기 위해 스스로 미끼가 되어 암시장으로 뛰어들었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돈의 이면과 소름끼칠 정도로 잔인한 자본주의의 실체를 폭로하는 책.

 

 

지혜롭게 나이 든다는 것
마사 누스바움, 솔 레브모어 공저/안진이 역 | 어크로스

움베르토 에코, 노엄 촘스키와 더불어 '세계 100대 지성'에 이름을 올린 시카고대 석좌교수 마사 누스바움과 로스쿨 전 학장 솔 레브모어가 전하는 현명하고 우아하게 나이드는 방법. 왜 나이가 들수록 우정이 중요한지, 나이 들어가는 몸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과거 돌아보기의 의미와 가치, 세상에 무엇을 남길 것인지 등의 주제에 관해 철학과 문학, 법학을 넘나들어 나이듦에 관한 통찰을 보여준다.

 

 

보고서의 법칙
백승권 저 | 바다출판사

저자는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청와대브리핑' 책임편집 업무를 맡아 이후 비즈니스 라이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책에서는 보고서 작성의 원칙을 '패턴'과 '형식'이라는 큰 틀로 정리하여, 직장인들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꼼꼼한 '매뉴얼(manual)'로 설계됐다. 실제 언론 보도와 보고서 사례를 실어 저자의 첨삭을 통해 더 효과적인 보고서 작성 방법을 살피고, 실제 보고서 작성 방법을 연습한다. 책의 뒷부분에는 실제 종류별 보고서 작성요령과 샘플을 제시해두어 상황에 맞춰 필요할 때마다 참고할 수도 있다.

 

 

6개월에 천만 원 모으기
성선화, 김유라, 이대표, 서영아 공저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학생 때는 치솟는 등록금에 허덕이고, 간신히 취업에 성공해도 월세와 밥값으로 떼이면 나면 돈 한 푼 남지 않는다. 결혼해도 사정은 별반 나아지지 않는다. 하루가 다르게 집값은 치솟고, 출산을 하고 나면 아이들 밑으로 들어가는 돈이 만만치 않다. 내 집도 마련하고 싶고, 아이도 넉넉한 형편에서 키우고 싶고, 노후에 대한 불안도 덜고 싶은 청장년들을 대상으로 특집기획 팀은 8명의 도전자들과 함께 6개월에 천만 원 종잣돈 모으기를 시작했다. 단기간에 빈 '텅장'이 천만 원이 찍힌 '꽉 찬 통장'이 될 수 있을지 우려를 안고 시작한 프로젝트에 도전한 이야기가 그대로 담긴 체험기. 방송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 전문가들의 재테크 비법도 함께 수록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도시에 산다는 것에 대하여 #과자가게의 왕자님 #서울 탄생기 #1월 1주 신간
0의 댓글
Writer Avatar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