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에 상륙한 해외 갤러리 #1

#두아르트 스퀘이라 #화이트 큐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 미술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해외 곳곳의 대형 갤러리들이 ‘서울’을 주목하고 있죠. 이미 하나, 둘 알게 모르게 메가 갤러리(Mega-Gallery)들이 자리 잡기 시작한 서울! 지금부터 서울에서 언제든 찾아가 볼 수 있는 해외의 대형 갤러리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 볼까요? (2024.04.25)

YES24의 새로운 아트 커뮤니티 ARTiPIO가 들려주는 ART STORY.
매주 목요일 연재됩니다.


아티피오 사이트 바로가기


한국 미술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해외 곳곳의 대형 갤러리들이 ‘서울’을 주목하고 있죠. 이미 하나, 둘 알게 모르게 메가 갤러리(Mega-Gallery)들이 자리 잡기 시작한 서울!

페이스, 리만 머핀, 화이트 스톤, 타데우스 로팍, 페로탕, 페레스 프로젝트, 두아르트 스퀘이라, 화이트 큐브까지 한국에 자리매김 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서울에서 언제든 찾아가 볼 수 있는 해외의 대형 갤러리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 볼까요?

이번에 먼저 소개하는 갤러리는 포르투갈 베이스의 두아르트 스퀘이라 서울(Duarte Sequeira Seoul)영국 런던 베이스의 화이트 큐브 서울(White Cube Seoul)입니다.


두아르트 스퀘이라 서울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54길 27 2층

두아르트 스퀘이라 서울 외관 전경, 사진 제공: 두아르트 스퀘이라 서울


한국 미술시장의 성장세에 관심을 가진 포르투갈의 대형 갤러리, 두아르트 스퀘이라(Duarte Sequeira)는 2022년 9월 한국에 자리 잡았습니다. 갤러리스트 마리오 스퀘이라(Mario Sequeira)의 2세인 두아르트 스퀘이라가 디렉터로서 부친의 유업을 이어받아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2019년 새롭게 개관했죠.


포르투갈 브라가에 있는 두아르트 스퀘이라 갤러리 외관 전경, 사진 제공: 두아르트 스퀘이라 서울

22.01.28 – 23.03.11 두아르트 스퀘이라 서울 <Vanessa da Silva & Maya Weishof May Your Mouth Contain the Shapes of Strange Words> 전시 전경


포르투갈 북부 브라가(Braga)에 위치한 본점에는 앤디 워홀, 알렉스 카츠, 우고 론디노네, 안토니 곰리, 안젤름 키퍼 등 유명 작가들과 25년 이상 협업해온 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300평 이상의 규모로 조각 공원까지 보유해 광활한 경관을 지니고 있답니다.

부산에서 개최되는 아트페어인 아트부산에 참여하며 연을 맺은 뒤, 지속적으로 한국 아트페어에서 유럽 및 포르투갈 신진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해왔는데요. 디렉터 두아르트 스퀘이라는 갤러리가 지니고 있는 방향성과 Young 컬렉터 유입이 집중되는 한국 미술시장의 흐름이 잘 맞았기에 서울에 분점을 냈다고 합니다.


Duarte Sequeira(Portugal) Exhibition Intallation View, Tom Howe<Whispering Raindrops Of The Hologram Forest>, c. Artist and Duarte Sequeira


두아르트 스퀘이라의 기존 소속 작가들은 회화부터 조각, 설치, 비디오, 사운드, 퍼포먼스 등 다양한 언어와 매체를 구사해 폭넓은 활동을 선보이기에 한국 시장에서는 상당히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이처럼 포르투갈 감성을 담은 색다른 픽(Pick) 통해 신진 작가를 후원하고, 레지던시 운영하며 소속 작가를 지원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죠.

앞으로 한국 미술시장에서 선보일 두아르트 스퀘이라의 행보를 통해 포르투갈과 한국 미술시장의 연결 지점을 새로이 모색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이트 큐브 서울 

서울 강남구 호림아트센터 1층  

화이트큐브 서울의 외관 모습 사진 제공: 화이트 큐브


영국 베이스의 메가 갤러리인 화이트 큐브(White Cube)가 홍콩에 이어 아시아에 2번째 지점으로 ‘서울’을 선택했습니다. 1993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된 화이트 큐브는 현재 런던 2곳, 프랑스 파리, 미국 뉴욕, 웨스트 팜비치, 홍콩에 지점을 두고 세계 5대 갤러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그렇기에 7번째 지점으로 선택한 2023년 9월, 한국 분점 설립은 큰 이목이 집중될 수 밖에 없었는데요.


White Cube CEO 제이 조플링(Jay Jopling, b.1963)


화이트 큐브(White Cube)는 통상 설립자의 이름을 따르는 관례를 떠나, 사방이 하얗게 둘러싸인 전시 공간을 뜻하는 일반 명사로, 현대 미술에 방점을 두고 기존과는 다르게 갤러리를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화이트 큐브의 정체성은 무엇보다도 젊고 새로운 아티스트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제이 조플링 대표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는데요. 이튼 칼리지와 에든버러 대학에서 영문학, 미술사를 공부한 젊은 기획자이자 아트 딜러였던 30세의 제이 조플링이 설립한 화이트큐브는 yBa(young British artists)를 발굴하고 성장시키며 메가 갤러리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White Cube West Palm Beach, 《Park Seo-Bo》(23.02.25. - 04.01.). Photo: White Cube


화이트큐브는 그간 데미안 허스트, 트레이시 에민, 마크 퀸, 안젤름 키퍼, 게오르그 바젤리츠, 안토니 곰리, 박서보 등 60여 명의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함께 하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세상을 떠난 한국을 대표하는 단색화의 거장인 박서보의 경우, 이미 화이트 큐브와 함께지속적으로 개인전을 개최해왔는데요. 2017 런던 메이슨 야드(Mason’s Yard), 2021 버몬지(Bermondsey), 2023 웨스트 팜비치(West Palm Beach) 지점에서 개인전을 열면서 꾸준히 소개되고 있으며, 2024 뉴욕(New York) 지점에서도 개인전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화이트 큐브 개관전《영혼의 형상》(23.09.15. – 12.21.) 이미지 제공 : 화이트 큐브


2023년 9월에 시작된 첫 개관전은 한국 미술시장에 선보이고자 하는 화이트 큐브의 정체성을 엿볼 수 있기에 뜨거운 관심이 집중됐는데요. 7인의 여성 아티스트들을 앞세운 개관전 《영혼의 형상 (The Embodied Spirit)》은 역시 화이트 큐브의 초심을 엿볼 수 있었죠.

중견 아티스트와 신예 작가로 어우러진 개관전에서는 새롭게 발굴한 한국 작가 이진주까지 포함해 7인의 신예 작가들의 작품이 모두 ‘인체’와 관련된 모티프를 두고 유기적으로 어우러집니다.

철학과 형이상학, 인간 행동의 동기를 탐구하며 인간 존재의 신비를 파헤치는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앞으로 끊임없는 신진작가 발굴을 통해 작가와 함께 성장할 화이트 큐브 서울의 큐레이션이 기대됩니다.


갤러리 사운드
갤러리 사운드
케일럽 켈리 저 | 배혜정,지가은 공역
미진사
갤러리스트
갤러리스트
김영애 저
마로니에북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아티피오(ARTiPIO)

YES24의 자회사로 출범한 아티피오는 미술품 수집의 대중화를 위한 아트 커뮤니티입니다. 국내 다양한 예술 애호가들과 함께 아트 컬렉팅을 시작해 볼 수 있는 미술품 분할 소유 플랫폼과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