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K가 추천하는 '우리 동네' 책

당신의 책장 - 채널예스의 특별한 책 큐레이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학동네 편집자이자 북튜버, 편집자K의 책 추천 리스트. (2023.11.29)

편집자K는 유튜브 채널에서 원고에서 책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그 과정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는다. 한편으로는 출판사 문학동네의 편집자로 국내 소설과 산문집, 문학동네 시인선을 만들고 있는 편집자K가 '우리 동네' 책을 추천한다. 




『작별들 순간들』

배수아 저 | 문학동네


배수아 작가는 자신이 읽고 쓰는 자로서 잘 아는 어느 세계로 우리를 데려간다. 종종 ‘몽환적’이라는 불충분한 말로 표현되는 그의 문장들이 실은 불충분한 말로밖에 다 말해지지 못하는 그 세계를 가장 정확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있음을 새삼 깨닫게 한다. 다가오는 겨울, 『작별들 순간들』을 함께 읽을 우리. “고요. 회색. 숲에서, 우리는 비밀의 책을 가질 것이다. 우리, 깊이 매혹당했고, 아무도 알지 못했다.”(208쪽)



『아침 그리고 저녁』

욘 포세 저/박경희 역 | 문학동네


죽음을 마주한 주인공 요한네스가 아내와, 친구와 함께 지난 일상의 루틴을 반복하며 기뻐하는 모습은 묘한 울림을 남긴다. ‘나의 인생’을 ‘나의 관계’로 기억하고 정의하는 일이 그렇고, 소박한 일상이 인생 그 자체였다는 점이 그렇다. 이보다 더 평범할 수 없는 삶이 더없이 숭고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또한 그렇다. 죽음 앞에서 이런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신이 허락한다면 죽음도 조금 덜 두렵지 않을까.



『H마트에서 울다』

미셸 자우너 저/정혜윤 역 | 문학동네


미셸 자우너는 엄마의 암을 계기로 완전히 달라진 ‘엄마-딸’의 관계를 용기 있게 마주하려 한다. 그는 엄마의 투병 기간 내내 바로 곁에서 함께하며 성실히, 최선을 다해 잃어간다. 무엇을? 건강했던 엄마의 얼굴을, 함께 한국의 광장시장에 가보자던 약속을, 예정돼 있던 미래를. 그 과정에서 엄마의 배경이 된 문화와 언어를 스스로에게 꼼꼼히 묻혀가며 딸은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방식을 새로이 배울 수 있었고, 요컨대 이 책은 무언가를 끊임없이 잃어가며 무언가를 계속 얻게 되는 사람의 이야기가 되어갔다.



『우리를 세상의 끝으로』

황유원 외 저 | 문학동네


문학동네시인선200 기념 티저 시집. 문학동네시인선이 도모하는 미래를 한 권에 담았다. 2023년에 등단한 신인부터 이제 막 첫 시집을 펴낸 시인은 물론, 시력 40년이 넘은 중진 시인까지, 앞으로 문학동네시인선에서 펴낼 시인 50명의 신작시가 이 한 권에 담겼다. 더불어 ‘시란 무엇인가’라는 공통 질문에 각자 ‘한 문장’으로 답한 50개의 답변도. 시를 향한 가장 간결하고 간절한 고백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강윤정(문학 편집자, 유튜브 채널 <편집자K> 운영자)

『문학책 만드는 법』을 썼고 유튜브 채널 <편집자 K>를 만들고 있다.

오늘의 책

우리는 서로의 용기가 될 수 있기에

「빛의 호위」가 긴 이야기로 돌아왔다. 도처에서 폭력이 일어나는 이 시대에 우리가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 사소한 호의와 연대를 조해진 식으로 따스하게 그려냈다. 모두가 두려워하는 현실을 대면하게 하고,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 작가가 찾아낸 고귀한 사랑의 파장을 느껴본다.

세대를 아우르는 인생 탐구 이야기

〈밀라논나〉 장명숙의 신작 에세이. 기획자 이경신과 함께 사유한, 자기다움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담았다. 잘 늙는 법부터 사랑하는 법까지. 현실의 주제를 토대로 나눈 둘의 이야기는 서로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마음가짐을 전하며, 각자가 꿈꾸는 모양의 인생을 그려가는 이들을 응원 한다.

한국인은 누구이고, 어디에서 왔는가

박정재 교수의 한반도 빅히스토리. 기후학, 고유전학, 고고학, 언어학을 통섭해 한국인 형성사를 추적했으며, 주기적인 기후 변화가 '한민족'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 사피엔스의 이동부터 2100년 한반도 예측까지, 한국인의 기원에 대한 담대한 이야기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결국 해내고마는 사람들의 비밀

각본 없는 드라마, 스포츠에서 선수들이 펼치는 활약은 감동이다. 우리는 승자에 열광한다. 초일류 선수는 뭐가 다를까? 어제의 나와 오늘의 경쟁자를 이기는 비결에 관해 스포츠 정신의학 전문의 한덕현 교수와 국내 최초 3연속 올림픽 메달리스트 김아랑 저자가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