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트라이비, 청춘 앞에 펼쳐진 활주로

트라이비(TRI.BE) 'W.A.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토록 해맑게 젊음의 에너지를 제창하는 노래가 근래 또 있었나 싶다. 타이틀곡 'We are young'을 듣고 들은 생각이다. (2023.03.15)


이토록 해맑게 젊음의 에너지를 제창하는 노래가 근래 또 있었나 싶다. 타이틀곡 'We are young'을 듣고 들은 생각이다. 걸그룹 시장의 판도가 바뀌면서 초점이 '너와 나의 관계'에서 온전한 '나'를 조명하는 식으로 대거 옮겨갔지만, 대부분 남다른 특별함에 근거를 두고는 했다. 상투적일지라도 공동의 소유인 '젊음'을 외치며 노래하는 트라이비의 목소리가 신선한 울림을 자아내는 이유다.

데뷔곡 '둠둠타'부터 직전 활동곡 'Kiss'까지 트라이비의 음악은 대체로 뭄바톤을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중심이었다. 'We are young'은 그보다는 지난 싱글의 수록곡 'In the air (777)'를 계승하며 시원한 전자음에 귀에 쉽게 안착하는 멜로디를 탑재했다. 물론,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 본인의 말처럼 현아의 2011년 히트곡 'Bubble pop!'의 새 버전은 맞다. 그러나 과거 숱하게 지적 받은 작곡가의 단순 자가 복제보다는 시의적절한 복각과 재해석에 가까워 호의적 반가움이 앞선다.

수록곡도 타이틀곡의 테마를 나눠 가진다. 아련한 보컬 연출과 선율이 돋보이는 'Stay together', 반짝거리는 이펙트의 'Wonderland'는 푸르른 새 계절의 심상을 공유하며 콘셉트 변화에 따른 마찰감을 최소화한다. 통일된 분위기 조성에만 그치지 않고 각각 어쿠스틱 기타와 신시사이저 사운드를 확실한 포인트로 삼아 몰입도와 균형감까지 잡아냈다. 이음새를 빼곡히 메꾸는 현빈의 랩도 주목할 요소다. 많지 않은 분량에도 이목을 끌어당기며 팀의 분명한 강점 역할을 수행한다.

2021년 활동곡 '우주로(Would you run)'에서 스펙터클을 걷어낸 오리지널 버전은 과거와 새 지향점을 연결하는 곡이다. 딥 하우스 편곡이 일부 밋밋하긴 하나 장르에 대한 높은 소화력을 보여주며 향후 트라이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준다. 그나마 아쉬운 트랙은 궤도를 이탈해 겉도는 'Witch'인데, 시네마틱한 구성과 명료한 훅 덕분에 곡 자체는 썩 나쁘지 않다. 짧은 분량에 다각적 면모를 보여줘야 하는 아이돌의 한계를 벗어나진 못했어도 그 안에서의 대응만은 필사적이다.

불가피한 변신을 위해 기존의 색깔을 일부 포기했고, 그 수단 또한 일종의 리메이크라는 점에서 <W.A.Y>는 아직 많은 과제를 남긴다. 그래도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것은 일관적인 콘셉트를 맴도느라 필연적으로 매니악해질 수밖에 없던 그룹의 상황을 타개했기 때문이다. 대중과의 접점을 만드는 데에 성공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번 EP가 지니는 의미는 크다. 대책 없이 외치는 '젊음' 앞에 펼쳐진 드넓은 활주로, 일곱 비행기가 곧 이륙을 앞두고 있다.



트라이비 (TRI.BE) - 미니앨범 2집 : W.A.Y [버전 2종 중 1종 랜덤 발송]
트라이비 (TRI.BE) - 미니앨범 2집 : W.A.Y [버전 2종 중 1종 랜덤 발송]
트라이비
UniversalUniversal Music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트라이비 (TRI.BE) - 미니앨범 2집 : W.A.Y [버전 2종 중 1종 랜덤 발송]

<트라이비>16,300원(19% + 1%)

트라이비(TRI.BE) [W.A.Y] - 새로운 시작을 위한 트라이비(TRI.BE)의 두 번째 미니앨범 [W.A.Y] - 철없는 트라이비의 솔직+발칙한 매력 담아낸 타이틀곡 ‘WE ARE YOUNG’ - “뭐 어쩔 건데, 우린 기죽지 않아 절대”… 철없던 시절에 할 수 있었던 세상을 향한 당찬 외침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