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트라이비, 청춘 앞에 펼쳐진 활주로

트라이비(TRI.BE) 'W.A.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토록 해맑게 젊음의 에너지를 제창하는 노래가 근래 또 있었나 싶다. 타이틀곡 'We are young'을 듣고 들은 생각이다. (2023.03.15)


이토록 해맑게 젊음의 에너지를 제창하는 노래가 근래 또 있었나 싶다. 타이틀곡 'We are young'을 듣고 들은 생각이다. 걸그룹 시장의 판도가 바뀌면서 초점이 '너와 나의 관계'에서 온전한 '나'를 조명하는 식으로 대거 옮겨갔지만, 대부분 남다른 특별함에 근거를 두고는 했다. 상투적일지라도 공동의 소유인 '젊음'을 외치며 노래하는 트라이비의 목소리가 신선한 울림을 자아내는 이유다.

데뷔곡 '둠둠타'부터 직전 활동곡 'Kiss'까지 트라이비의 음악은 대체로 뭄바톤을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중심이었다. 'We are young'은 그보다는 지난 싱글의 수록곡 'In the air (777)'를 계승하며 시원한 전자음에 귀에 쉽게 안착하는 멜로디를 탑재했다. 물론,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 본인의 말처럼 현아의 2011년 히트곡 'Bubble pop!'의 새 버전은 맞다. 그러나 과거 숱하게 지적 받은 작곡가의 단순 자가 복제보다는 시의적절한 복각과 재해석에 가까워 호의적 반가움이 앞선다.

수록곡도 타이틀곡의 테마를 나눠 가진다. 아련한 보컬 연출과 선율이 돋보이는 'Stay together', 반짝거리는 이펙트의 'Wonderland'는 푸르른 새 계절의 심상을 공유하며 콘셉트 변화에 따른 마찰감을 최소화한다. 통일된 분위기 조성에만 그치지 않고 각각 어쿠스틱 기타와 신시사이저 사운드를 확실한 포인트로 삼아 몰입도와 균형감까지 잡아냈다. 이음새를 빼곡히 메꾸는 현빈의 랩도 주목할 요소다. 많지 않은 분량에도 이목을 끌어당기며 팀의 분명한 강점 역할을 수행한다.

2021년 활동곡 '우주로(Would you run)'에서 스펙터클을 걷어낸 오리지널 버전은 과거와 새 지향점을 연결하는 곡이다. 딥 하우스 편곡이 일부 밋밋하긴 하나 장르에 대한 높은 소화력을 보여주며 향후 트라이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준다. 그나마 아쉬운 트랙은 궤도를 이탈해 겉도는 'Witch'인데, 시네마틱한 구성과 명료한 훅 덕분에 곡 자체는 썩 나쁘지 않다. 짧은 분량에 다각적 면모를 보여줘야 하는 아이돌의 한계를 벗어나진 못했어도 그 안에서의 대응만은 필사적이다.

불가피한 변신을 위해 기존의 색깔을 일부 포기했고, 그 수단 또한 일종의 리메이크라는 점에서 <W.A.Y>는 아직 많은 과제를 남긴다. 그래도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것은 일관적인 콘셉트를 맴도느라 필연적으로 매니악해질 수밖에 없던 그룹의 상황을 타개했기 때문이다. 대중과의 접점을 만드는 데에 성공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번 EP가 지니는 의미는 크다. 대책 없이 외치는 '젊음' 앞에 펼쳐진 드넓은 활주로, 일곱 비행기가 곧 이륙을 앞두고 있다.



트라이비 (TRI.BE) - 미니앨범 2집 : W.A.Y [버전 2종 중 1종 랜덤 발송]
트라이비 (TRI.BE) - 미니앨범 2집 : W.A.Y [버전 2종 중 1종 랜덤 발송]
트라이비
UniversalUniversal Music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트라이비 (TRI.BE) - 미니앨범 2집 : W.A.Y [버전 2종 중 1종 랜덤 발송]

<트라이비>16,300원(19% + 1%)

트라이비(TRI.BE) [W.A.Y] - 새로운 시작을 위한 트라이비(TRI.BE)의 두 번째 미니앨범 [W.A.Y] - 철없는 트라이비의 솔직+발칙한 매력 담아낸 타이틀곡 ‘WE ARE YOUNG’ - “뭐 어쩔 건데, 우린 기죽지 않아 절대”… 철없던 시절에 할 수 있었던 세상을 향한 당찬 외침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찬란한 청춘의 순간들

김화진 소설가의 첫 장편. 사람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긴 이번 소설엔 아름, 민아, 해든 세 명의 친구가 등장한다. 삼각형의 꼭짓점에 놓인 것처럼 다르지만, 서로에게 끌리는 감정과 질투 등을 눈부신 계절의 변화와 함께 그려냈다. 숨겨놓았던 감정을 털어놓게 만들 문장들이 가득한 작품.

우리 가족 마음 보살피기

사랑하는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낳는다. 아이는 사랑스럽다. 그런데도 시간이 지나면 왜 다투고 미워하고 극단적으로는 가족의 연을 끊을까? 가족 심리 전문가 최광현 교수가 갈등의 유형, 해결책을 제시한다. 우리 가족을, 나를 지키는 심리 처방을 전달한다.

이해인 수녀가 간직해 온 이야기

수녀원 입회 60주년 기념 이해인 수녀의 단상집. 반짝이는 일상의 사진과 함께, 인생의 여정에서 품어온 단문, 칼럼, 신작 시 10편을 책에 담았다. 편지와 사물, 사람과 식물, 시와 일기. 우리가 잊고 살아온 소중한 것들을 말하는 수녀님의 이야기는 삶에 희망을 따스하게 비추어 준다.

2023 뉴베리 명예상 수상작

과거는 곧 미래다 정말 그럴까? 벗어나고 싶은 과거와 이어진 고리를 끊고 새로운 미래를 찾아 바다로 나선 열두 살 소녀의 놀라운 모험 이야기. 신비로운 여정과 진정한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다. 『어둠을 걷는 아이들』에 이은 크리스티나 순톤밧의 세 번째 뉴베리 명예상 수상작.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