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교 폭력에 상처 입은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친구가 죽었습니다』 범유진 작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친구가 죽었습니다』에는 가장 친한 친구, 설아의 죽음을 겪은 보름과 이재가 영혼을 수놓는 가게 다닝에서 마주치며 진실에 다가서는 이야기가 담겼다. (2023.03.06)

범유진 작가

창비어린이 신인 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범유진 작가가 신작 장편 소설로 돌아왔다. 『친구가 죽었습니다』에는 가장 친한 친구, 설아의 죽음을 겪은 보름과 이재가 영혼을 수놓는 가게 다닝에서 마주치며 진실에 다가서는 이야기가 담겼다. 여름 방학이 시작된 첫날, 함께 여행 가기로 한 친구 설아의 부고가 들려온다. 그리고 며칠 후 도착한 설아의 이메일.

나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영혼을 수놓는 가게에 가도록 해.



『친구가 죽었습니다』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인지 소개해 주세요.

사람은 크고 작은 상실을 경험하면서 성장합니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상실은 커다란 상처로 남기도 합니다. 그 상실이 불의에 의한 것일 때, 상실을 납득하지 못했을 땐 오히려 성장의 걸림돌이 되지요. 『친구가 죽었습니다』는 상실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입니다.

'영혼을 수놓는 가게, 다닝'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어요. 처음 이 이야기를 떠올린 계기가 있으신가요?

강릉에 여행을 갔을 때 강릉 자수 전시회를 봤습니다. 아주 작은 땀이 모여서 그렇게 이름다운 작품이 된다는 게 신기하더라고요. '자수'라는 건 손끝으로 더듬어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는 일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육체적인 상처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마음의 상처는 눈으로 볼 수가 없잖아요. 그러다 보니 그것을 확인하기도, 치료하기도 힘들고요. 그런 의미에서 자수라는 물성을 지닌 행위를 통해 마음을 더듬어 보는 공간이 있었으면 했습니다. 그래서 '영혼을 수놓는 가게'인 다닝이 탄생했습니다.

보름과 이재는 설아의 죽음 이후 강릉으로 향해요. 아이들을 집에서 먼 장소로 보내신 이유가 있나요?

상실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일상은 더이상 안전한 곳이 아닙니다. 일상이 흔들려 버리는 거예요. 그렇기에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오히려 일상 밖의 장소로 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나니아 연대기』의 주인공들은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상실을 회복하기 위해 옷장을 통해 나니아로 갑니다. 강릉은 보름과 이재에게는 그런 곳입니다.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는 행위는 일상에서의 일탈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보름과 이재에게는 오히려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여행이었던 거지요.

집필하는 동안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폭력의 정도를 어디까지 노출해야 하는가가 많이 신경 쓰였습니다. 현실의 폭력은 훨씬 잔인하고 아이들은 자신들의 세상에 폭력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을 정도로 녹록한 삶을 살고 있지 않아요. 그렇다고 해서 폭력을 그대로 글로 옮기는 것만이 답이 될 수도 없고요. 고민을 할수록 어려운 부분이고, 완벽한 답은 없지 싶습니다. 계속 고민하는 수밖에요.

'이상하지 않냐. 무사히 학교 다니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고통을 모른 척해야 한다는 것'이라는 구절이 인상적이었어요. 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요.

폭력은 권력과 연결되고, 학교는 공간 자체가 다양한 권력층을 형성할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그건 개인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구조적인 변화 없이 폭력이 완전히 사라질 거라는 생각은 너무나 낙관적인 생각이죠. 『친구가 죽었습니다』의 '강한봄'은 폭력에 익숙한 인물입니다. 자신에게 가해지는 폭력에 대응하는 법도 알고 있는 사람이고요. 그런 강한봄도 자신의 목적을 위해 타인의 폭력을 못 본 척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폭력은 그런 거예요. 절대적인 악인만이 저지르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 폭력은 구조적이고, 그 구조 안에서 사람은 흑과 백 양쪽으로 완벽하게 나누어지기 어렵습니다. 학교의 구조 자체를 바꾸지 않고 폭력이 사라질 거라는 생각은 환상에 가깝지 않을까요. 학교 폭력이 발생했을 때 방관했던 학생도 모두 가해자다, 라는 말을 굉장히 쉽게 하는데요. 그렇게 따지면 폭력을 방지할 의무가 있는데도 하지 못한 학교야말로 거대한 방관자이자 가해자 아닌가요? 학교를 그렇게 만든 어른들이, 아이들을 향해 너희도 가해자였다고 손가락질 할 자격이 있는지 생각을 해 봐야 합니다.

이야기에는 보름과 이재 외에도 설아, 한봄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해요. 이야기를 쓰며 가장 마음에 남았던 인물이 있으셨나요?

모든 등장인물이 마음에 남지만, 그중에서도 설아가 많이 생각납니다. 설아가 겨울이 춥지만은 않다는 걸 알려 주는 친구로 남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친구가 죽었습니다』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폭력과 상실을 경험했을 때 혼자 버티지 않기를 바랍니다. 각자의 다닝을 찾아냈으면 좋겠어요. 다시 만나기를 바라고, 『친구가 죽었습니다』를 재미있게 읽어 주세요.



*범유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하루를 위로하는 초콜릿 같은 글을 쓸 수 있기를 바란다.




친구가 죽었습니다
친구가 죽었습니다
범유진 저
푸른숲주니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친구가 죽었습니다

<범유진> 저10,800원(10% + 5%)

“이상하지 않냐. 무사히 학교 다니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고통을 모른 척해야 한다는 거.” 푸른숲주니어 〈마음이 자라는 나무〉 마흔두 번째 출간! 장르의 한 획을 긋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작가 범유진 ‘경계에 선 인물의 슬픔과 아름다움을 꾸준히 그렸다’는 평을 받으며 평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작..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