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요즘 팀장은 이렇게 합니다

책읽아웃 - 이혜민의 요즘산책 (310회) 『내 일로 건너가는 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내 방식대로 팀장이 되기로 했다. 나의 원칙에 부합하는 팀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2022.11.29)


이혜민 : 지금까지 만나본 팀장에게 만족하셨나요? 

김상훈 : 다행히 좋은 리더들을 많이 만났던 것 같아요.

이혜민 : 내가 팀장이 된다면 어떤 팀장이 되고 싶다, 아니면 저런 팀장은 되고 싶지 않다, 라고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김상훈 : 좋은 리더들을 보면서 저렇게 되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런 분들의 공통점은 책임감 있고 회피하지 않고, 책임이나 일을 떠넘기지 않는 사람들이란 거죠. 무엇보다 활발한 의사소통 시스템으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는 리더가 좋았고요. 그리고 드물지만 동기 부여를 시켜주고 나아가 팀원의 성장까지 고민해 주는 리더들도 있었어요. 물론 반대인 사람도 있고요. 오늘 산책길도 관련되어 있나요?

이혜민 : 오늘 산책길은 '요즘 (좋은) 팀장은 이렇게 합니다.'예요. 좋은 팀장 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할 거예요. 이 방송을 들으시는 분들 연령대가 요즘사 채널보다는 높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아마 팀장이든 중간 관리자든 어떤 조직을 이끄는 경험을 해보셨거나 하게 된 경우가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의 지도로 2020년의 한 기사를 가져와 봤어요. <직장인 55% "팀장에 불만...커뮤니케이션, 매너 부족">이라는 제목의 기사인데요. "전체 응답자 가운데 54.8%가 팀장에 대해 불만족스럽다고 답했으며,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복수 응답)로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34.4%)'을 가장 많이 꼽았다."고 해요.

김상훈 : 오늘의 산 책은 어떤 책인가요?



이혜민 : 『내 일로 건너가는 법』이라는 책이에요. 책읽아웃을 듣는 분들이라면 모두 아실 김민철 작가의 최근작인데요. 제목에서도 아시다시피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에요. 이 책의 리뷰를 보면 이런 이야기가 많았어요.

"든든한 사수를 만난 것 같다. 선배를 만난 것 같다. 나도 이런 팀장이 있는 팀에서 일하고 싶다."

그렇다고 어떤 비법서 같은 책은 아니고요. 프롤로그로 설명을 대신해 봅니다.

"이 책은 대단한 성공을 이루는 법에 대해서 말하는 책은 아니다. 회사에서의 내 일로 매일 건너가고, 혼자만의 일을 하며 내일로 건너가기 위해 애쓰는 한 사람의 분투기로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회사에서의 나'와 '작가로서의 나'를 동시에 키우기 위해 내가 알아낸 노하우들이 누군가의 매일에 도움이 된다면 더없이 기쁠 것 같다. 적어도 나는 이렇게 나를 키우며 내일로 건너가고 있다."

김상훈 : 익히 아는 분이지만 김민철 작가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혜민 : 여러 권의 에세이를 쓴 작가로도 알려져 있지만, 본업은 광고회사 'TBWA'에서 18년째 일하고 있는 프로 직장인이죠. 한때는 매일 퇴사를 부르짖던 막내 카피라이터였지만, 지금은 7년 넘게 한 팀을 이끌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성장해 일하고 있어요. 여전히 퇴근 후에는 글을 쓰고 작가로서의 자아도 키우고 있고요.

김상훈 : 이번 책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계신가요?

이혜민 : 말씀드렸듯, 지금 김민철 작가님은 팀장으로 일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첫 파트 제목이 「팀장으로 이직했습니다」예요. 팀원일 때와 팀장이 되었을 때가 그만큼 너무 달랐다는 뜻이에요. 평소 일하는 내내 퇴사를 입에 달고 살던 사람으로서 팀장으로 처음 발령 받고서 걱정을 했겠죠. 내가 팀장을 할 수 있을까, 좋은 팀장을 할 수 있을까 등등. 그런데 어차피 그만둘 생각이니까 일단 해보고, 아니면 그만두자는 생각으로 팀장 역할을 덜컥 받습니다. 그리고 일을 시작하는데, 가장 당황스러웠던 게 뭐였을까요?

바로 팀장 역할이 적성에 잘 맞는다는 사실이었어요. 지금까지 카피라이터로 일했기 때문에 늘 반짝거리는 카피를 써야 하고,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는 압박이 있었겠죠. 그걸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실 김민철 작가님은 그 일을 썩 좋아하진 않았대요. 내 일이니까 열심히 노력하고 잘 해 오기도 했지만, 스스로 카피라이터로 태어난 사람은 아니라고 느꼈나봐요. 대신 자기가 잘한다고 생각하는 일은 정리하고 앞에 나서서 발표하는 일이었다고 해요. 회의 때마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는데, 그 속에서 길을 찾고 정리하는 일. 그리고 팀원들이 애쓴 결과물을 광고주 앞에서 잘 설명하는 일. 결국, 이게 팀장이 하는 일이었던 거죠. 드디어 내가 정말 좋아하고 잘하는 일만 하게 됐구나, 라고 생각했대요. 이직이라는 게 그렇잖아요. 해야하는 일도 달라지고, 발휘할 능력도,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도 달라지는 게 이직인데, 팀장이 됐더니 딱 그랬다는 거죠. 분명 같은 회사에 있는 건데 마치 다른 회사를 다니는 기분이었대요.

김상훈 : 팀장이 적성에 맞는다니 완벽한 팀장이었을 것 같아요.

이혜민 : 하지만 어김없이 김민철 작가님에게도 시련이 찾아옵니다. 팀장 역할이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는 걸 점점 알게 된 거죠. 책임감도 크고, 여러 사람들이 나만 바라보고 있으니 자책하게 되는 일도 많아지고 그랬겠죠. 그 스트레스가 얼마나 컸는지, 원래 불면증이 없는 사람이었는데 팀장이 되고 새벽 세 시면 깨곤 했대요. 자꾸 일 얘기를 되뇌게 되고요. 주변에 팀장이 된 다른 친구들도 비슷한 증상을 겪었다는 이야기를 들어요. 번아웃은 기본이고 공황 장애를 겪는 사람, 갑자기 귀가 안 들리는 증상이 생겼다는 사람 등이요. 그러면서 덜컥 무서워진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팀장 일도 잘 해보고 싶었던 김민철 작가님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고민은 다음 챕터로 넘겨졌다. 나는 어떤 팀장이 되어야 할까? 글쎄. 나는 내 방식대로 팀장이 되기로 했다. 나의 원칙에 부합하는 팀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90년생이 온다』라는 책도 있지만, 팀장의 영역에서라면 '80년생 팀장이 온다'라고 내가 외쳐야 할 것 같았다. 이전 세대의 팀장들과는 다르고 싶었다."



* 책읽아웃 오디오클립 바로 듣기




*김민철

주중에는 광고 회사 TBWA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주말에는 글을 쓰며 작가로 활동 중이다. 18년간 SK텔레콤, 네이버, LG전자, 일룸, SK에코플랜트 등의 광고 캠페인을 담당했다.




내 일로 건너가는 법
내 일로 건너가는 법
김민철 저
위즈덤하우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상훈

나답게 읽고 쓰고 말하기 위하여.

내 일로 건너가는 법

<김민철> 저15,120원(10% + 5%)

“일이라는 세계, 그 속에서 나를 키우고 있습니다” * 방송인 김소영 * 황선우 작가 추천! 어쩌다 보니 막내 카피라이터에서 한 팀을 이끄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었고 또 어쩌다 보니 몇 권의 책을 낸 김민철 작가는 일과의 건강한 거리두기를 하며 이왕 하는 일, 즐겁게 오래 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내 일로 건너가는 법

<김민철> 저11,760원(0% + 5%)

TBWA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작가 김민철의 일터의 기록 ‘완벽’이 아닌 ‘완성’을 향해, ‘내 일’을 통해 ‘내일’ 로 건너가는 법 『모든 요일의 기록』, 『모든 요일의 여행』 등으로 일상과 여행에 대한 자신만의 취향과 시각을 특유의 글맛으로 보여주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김민철 작가가 글쓰기보다 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