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제목은 지치고 힘들 땐 내게 기대 - 『답답해서 찾아왔습니다』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늘은 마음을 살펴보는 책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이 편지를 읽고 있는 독자 여러분의 마음은 오늘도 내일도 안녕하길 바랍니다. (2022.10.04)

언스플래쉬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PD입니다.

2021년 우리나라 국민 중 우울과 불안 장애를 경험한 사람은 180만명이라고 합니다. 5년 새 우울증 환자는 20대 127%, 30대 67.3% 증가했으며, 성인 4명 중 1명은 평생 한 번 이상의 정신 건강 문제를 겪는다고 합니다.

조금 더 씁쓸한 통계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우울감을 느끼거나 우울 증세를 보이는 인구 비율은 36.8%로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지만, 정신 건강 서비스 이용률은 7.2%입니다. 최근 들어 정신 질환 예방과 치료의 문턱이 낮아지긴 했으나, 아직까진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은 듯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혹시 마음이 무겁고 답답하다고 느낀 적은 없나요? 자기도 모르게 지치고 힘들다는 생각을 하고 있진 않나요? 이렇게 느끼고 있지만 병원 방문이나 상담이 망설여진다면, 심리학 분야의 책을 추천합니다. 나와 비슷한 사례를 살펴보며 나의 상태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쓴 위로의 메시지에서 위안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병원이나 상담으로 가는 시작점이 될 수도 있고요. 어쩌면 오늘 읽은 한 문장이 당신을 변화시킬 수도 있어요.

오늘은 마음을 살펴보는 책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이 편지를 읽고 있는 독자 여러분의 마음은 오늘도 내일도 안녕하길 바랍니다.  _현 PD


지치고 힘들 땐 내게 기대

『답답해서 찾아왔습니다』

한덕현, 이성우 저 | 한빛비즈



노브레인 보컬 이성우와 정신 의학 교수 한덕현의 상담 일지. 우울과 불안의 시기를 이겨내기 위한 따뜻한 상담과 위로.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정두영 저 | 더퀘스트



심리적 유연성이 높은 사람은 무너지지 않는다. 변화를 있는 그 자체로 바라보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유연성은 행복한 삶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언니의 상담실』

반유화 저 | 창비



자기 심리를 알고 싶은 2030 여성을 위한 마음 길잡이. 실제 사연에 대한 저자의 친절한 상담은 단단한 내면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습니다』

임아영 저 | 쌤앤파커스



내가 선택했다 하더라도 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다.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이고, 모든 관계에서 주체이자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인문 도서의 흐름

# 이 책을 추천합니다 : 최근 인문 분야 베스트셀러에서 가장 큰 이슈는 '추천 도서'입니다. 『역행자』 저자 자청이 추천한 『클루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추천한 『지극히 사적인 네팔』, 밀라논나 장명숙이 추천한 『삶의 격』 등의 도서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추천 도서를 읽는 것은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을 읽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N세에 읽는 철학 책 : 철학은 읽는 시기에 따라 받아들이는 의미가 바뀝니다. 특히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보고, 살아갈 인생의 방향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는 40대, 50대에게 동서양의 철학은 길잡이가 되어주곤 합니다. 인생의 물음을 누구보다 천천히 그리고 깊게 고민한 철학자들의 생각 방식은 고민을 보다 자유롭게 풀어보고, 새로운 답을 낼 수 있는 작은 틈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 관계에 대하여 : 우리는 살면서 친구, 연인, 가족, 동료 등 수많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관계는 결국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타인을 만나는 것이기에 갈등이 생기거나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관계 속에서 상처받지 않는 방법, 자기 스스로가 관계의 주체가 되는 방법, 상처에 대한 위로 등 관계에 대한 책은 인문 분야에서 꾸준히 독자들에게 선택받고 있습니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내가 살린 환자, 나를 깨운 환자』

강병철, 곽문환, 안정신, 오연택, 이낙준(한산이가) 저 외 49명 | 황소자리



환자의 상처를 치료하는 의료진, 의료진의 삶에 흔적을 남기는 환자들 사이에 피어난 아주 특별한 이야기들.

 


『재즈의 계절』

김민주 저 | 북스톤



우리 곁엔 늘 재즈가 있다. 재즈를 더해 더 깊어질 계절이다. 각자의 방식을 존중하지만 조화로움을 만드는 재즈만의 리듬 속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포에버 도그』

로드니 하비브, 캐런 쇼 베커 저 / 정지현 역 / 홍민기 감수 | 코쿤북스



식단부터 사료 선택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개를 위한 종합 안내서. 최신 과학과 의학을 바탕으로 건강하게 장수하는 개의 비밀을 파헤치다.



『내 안의 여신을 찾아서』

모린 머독 저 / 고연수 역 | 교양인


 

자신의 길을 찾는 여성들의 심리적 모험! 신화, 민담, 동화를 분석해 여성 영웅이 탄생하는 과정을 규명하고, 이를 자기 탐구라는 내적 여정으로 연결한다.



답답해서 찾아왔습니다
답답해서 찾아왔습니다
한덕현,이성우 저
한빛비즈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정두영 저
더퀘스트
언니의 상담실
언니의 상담실
반유화 저
창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2024년 제29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피부가 파랗게 되는 ‘블루 멜라닌’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주인공. 가족의 품에서도 교묘한 차별을 받았던 그가 피부색을 떠나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기까지의 험난한 과정을 그려냈다. 우리 안의 편견과 혐오를 목격하게 하는 작품. 심사위원단 전원의 지지를 받은 수상작.

세상을 바꾼 위대한 연구자의 황홀한 성장기

2023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커털린 커리코의 회고록. 헝가리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mRNA 권위자로 우뚝 서기까지 저자의 삶은 돌파의 연속이었다. 가난과 학업, 결혼과 육아, 폐쇄적인 학계라는 높은 벽을 만날 때마다 정면으로 뛰어넘었다. 세상을 바꿨다.

저 사람은 어떤 세계를 품고 있을까

신문기자이자 인터뷰어인 장은교 작가의 노하우를 담은 책. 기획부터 섭외 좋은 질문과 리뷰까지, 인터뷰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인터뷰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목소리와 이야기를 찾아나가는 과정이라는 문장처럼 세계를 더 넓히고 다양한 세계와 만날 수 있는 인터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공부 머리를 키워주는 어린이 신문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이 오르는 비밀은 읽는 습관! 낯선 글을 만나도 거침없이 읽어 내고 이해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7세~초4 맞춤형 어린이 신문. 문해력을 키워주는 읽기 훈련, 놀이하듯 경험을 쌓는 창의 사고 활동, 신문 일기 쓰기 활동을 통해 쓰기 습관까지 완성시켜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