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편견 없는 세대론을 위한 우리의 자세 - 『세대 감각』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편견 없는 세대론이야말로 갈등 해소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각 세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세대 감각을 위한 책을 소개합니다. (2022.09.14)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PD입니다.

얼마 전 'MZ 세대 특징'이라는 제목의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봤습니다. '당당하다. 그런데 부끄러움을 느껴야 할 때도 당당하다. 자기가 세상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똑똑하다. 남에게는 엄격하고 자신에게는 관대하다.' 근거 없는 가벼운 글이었지만, 격렬한 찬반 댓글에서 세대 갈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 세대에 대한 정의가 이렇게 간단할까요? '저 세대가 원래 저렇지'라는 편견은 다른 세대의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고 나아가, 나와는 전혀 다른 존재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세대 간의 벽이 더욱 높아지고, 다른 세대에 대한 이해보다 배척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말 균형 잡힌 세대 감각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세대에 대한 근거 없는 몇몇 특징에서 벗어나 세대론이 대세인 상황의 배경을 살펴봐야 합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세대의 특징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각 세대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어야 합니다.

편견 없는 세대론이야말로 갈등 해소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각 세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세대 감각을 위한 책을 소개합니다.  _현 PD


편견 없는 세대론을 위한 우리의 자세

# 바비 더피 『세대 감각』 _ 출생 시점만을 기준으로 잡은 세대에 대한 생각은 오염된 고정 관념이다.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통합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균형 잡힌 세대 감각에서 찾아낸다.

# 앤 헬렌 피터슨 『요즘 애들』 _ 망가지고 실패한 건 하나의 세대가 아닌, 체제 자체다. 밀레니얼 세대를 번아웃으로 몰아넣은 사회 구조를 고발하고 지친 세대를 위로하는 책.

# 임명묵 『K를 생각한다』 _ 90년대생이 보는 대한민국. 'K-OOO'으로 대변되는 한국 사회의 현주소를 살펴보며, 한국 사회가 맞닥뜨린 현실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 조형근 『나는 글을 쓸 때만 정의롭다』 _ 어느새 '기득권'이 되어버린 진보 지식인 엘리트의 자화상. 86세대, 진보, 남성, 엘리트, 지식인으로 표현되는 스스로에 대한 성찰과 자기 반성.

# 신진욱 『그런 세대는 없다』 _ 갈등 사회 한국의 세대 갈등에 대해 이야기하다. 가해자 세대와 피해자 세대, 착취하는 세대와 착취 당하는 세대를 나누는 일은 무익하고 문제적이라고 이야기하며 '세대 내 불평등'을 이야기한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마흔에 읽는 니체』

장재형 저 | 유노북스



인생의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나이 '마흔'. 흔들리는 마흔의 삶에 방향을 잡아주는 니체의 25가지 조언.



『그림과 함께 읽는 바디』

빌 브라이슨 저 / 이한음 역 | 까치(까치글방)



몸에 대한 생생하고 다채로운 이미지들과 함께 읽는 『그림과 함께 읽는 바디』. 500여 장의 선명하고 풍성한 이미지는 몸에 대한 섬세한 이해로 연결된다.



『그림으로 맛보는 조선음식사』

주영하 저 | 휴머니스트



그림으로 보는 조선의 문화. 음식 인문학자 주영하 교수는 500년 조선 음식사의 흐름을 맛깔나게 설명한다.



『화이트 스카이』

엘리자베스 콜버트 저 / 김보영 역 | 쌤앤파커스



기후 위기는 인류 멸종으로 연결된다. 하늘이 하얗게 될지언정 살아남기 위한 인류의 노력과 대응에 대해 이야기하다.


인문 독자의 선택! 

『전염병의 지리학』 전염병의 지리학 | M******m 님의 리뷰

COVID-19 팬데믹 이후 전염병이나 감염병의 역사나 COVID-19 이후 세계 경제나 정세를 예측하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었습니다. 이번에 읽은 이 책은 그러한 책들과는 다소 결이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역시 콜레라, 장티푸스, 스페인 독감, 결핵, COVID-19 등 역사 속에서 인류를 괴롭혀 온 각종 전염병의 사례를 다루고 있지만 지리학, 지정학적 시각이 포함되어, 보다 전염병에 대한 풍부한 분석을 하고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또한, 전염병이 불러오는 혐오와 편견, 그리고 차별에 대한 관점 역시 아직 COVID-19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세계 시민으로서 되짚어 봐야할 인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동남아』 수학자들의 역사서 | h*****2 님의 리뷰

『키워드 동남아』는 이렇듯 친숙하지만 낯선 동남아를 30개의 키워드로 정리해 놓은 동남아 입문서로서, 한 권의 책에 정치·경제·역사·문화 등 동남아의 모든 것들을 담아냈다. 세계사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 했지만, 언제나 그 중심에서 가교 역할을 해오던 동남아. 가혹한 착취가 자주적 독립과 건국의 계기가 되고, 개혁을 위한 정치적 이념이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이자, 문화를 탄압하는 이유로 자리잡았다. 동남아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던 지난 일들이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 있지만 동남아 구석구석을 여행하는 기분으로 읽어 나가다 보면 동남아를 여는 열쇠가 점차 늘어가는 경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여행지 그 이상의 것들을 발견해나가는 재미를, 우리가 알고 있던 동남아가 전부가 아니였음을 깨닫는 과정이 되길 바란다.


1년 전 그때 그 책!

『어른의 문답법』 철학, 논리학에서 길어올린 대화법 강의. 생각이 다른 상대와 품격 있게 논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미적분의 힘』 _ 지성들이 쌓아올린 2200년의 수학 대서사시! 인류 문명의 근간을 이루는 미적분학이 지닌 통찰력을 이야기하다.






세대 감각 Generations
세대 감각 Generations
바비 더피 저 | 이영래 역
어크로스
요즘 애들
요즘 애들
앤 헬렌 피터슨 저 | 박다솜 역
알에이치코리아(RHK)
K를 생각한다
K를 생각한다
임명묵 저
사이드웨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넘치는 시대, 새로운 트렌드

넷플릭스를 필두로 대중화된 OTT 서비스와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지금 시대의 변화상을 다룬다. 시간 가성비를 중시하고 예습을 위한 감상 등 다양한 이유로 콘텐츠를 빠르게 소비하는 습관을 사회 전반의 트렌드 변화로 읽어내 날카롭게 분석한다.

아홉 작가의 시선이 통과한 한 단어

정세랑 기획, 아시아 9개 도시, 9명의 젊은 작가들의 소설집.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작가들이 ‘절연’이라는 한 단어로 모인 이 프로젝트는 아시아가 정체성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결국 우리는 연결되어 있음을. 문학으로 새로운 연결을 맺어줄 한 단어, 아홉 개의 이야기.

일도 삶도 즐겁게!

회사 동료로 만나 친구가 된 김규림, 이승희 마케터가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일터와 일상에서 자주 쓰는 25개의 주제로 두 저자의 생각을 그림과 글로 표현했다. 하루에 깨어있는 많은 시간을 일터에서 일하며 보내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책이다.

위화가 복원해낸 근대 대격변기의 중국

1900년대 중국을 배경으로, 23년에 걸쳐 집필한 위화의 신작 장편소설. 시대의 격변은 평범한 시민의 운명을 어디까지 뒤흔들까. 미지의 도시 ‘원청’을 찾아 헤매는 린샹푸처럼, 모두가 가슴 속 ‘원청’을 품고 산다면 수많은 다짐들이 현실이 될 것만 같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