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 밤 마음에 툭 걸리는 당신에게 건네는 다정한 문장들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 김예채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소한 일상을 특별한 하루로 만들어주는 이에게, 여전히 진실한 사랑을 꿈꾸고 있는 자신에게 가만히 이 책을 건네보면 어떨까? (2022.09.20)


사랑은 모든 것의 만병통치약이라 믿는 김예채 작가는 겉으로는 모든 사랑이 비슷하지만 각자 저마다의 색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사랑에 울고, 다시 사랑에 웃고 싶게 마련이라고.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는 이러한 사랑을 했거나, 하고 싶거나, 사랑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소소한 일상을 특별한 하루로 만들어주는 이에게, 여전히 진실한 사랑을 꿈꾸고 있는 자신에게 가만히 이 책을 건네보면 어떨까?



자기소개와 신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제가 쓴 글로 누군가의 마음이 잠시라도 따뜻해지기를 바라는 작가, 김예채입니다. 이번 신간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인 사랑에 대해 쓴 에세이입니다.

많은 소재들 중에서 특별히 '사랑'에 대해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사람은 사랑하면서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연인간의 사랑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과 사랑을 주고 받으며 성장하죠. 물론, 연인간의 사랑이 제일 큽니다. 그래서 사랑에 대해 조금 더 조명해보고 싶었어요. 사랑하면 사람이 바뀌는데 어떻게 바뀌는지, 이별은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는 사랑때문에 웃고 우는지 독자님들과 함께 나눠보고 싶었고요.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에서 연애의 시작 전 몽글몽글한 시점에서부터 이별까지,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글들을 담아냈는데요. 작가님의 실제 이야기도 담겨있나요?

사랑했던 순간들이 잊혀지지 않고 오래 남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심장이 쿵 내려앉을 만큼 설레였던 순간들은 손끝까지 찌릿한 감정이 오래 남고요. 아무리 덜어내려고 노력해도 마음 한 쪽에 박혀있는 바늘처럼 유난히 아픈 기억도 있었잖아요. 그런 순간들이 모여 제가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되게 해주기도 했습니다. 고마운 사람에게는 고맙다고, 미안한 사람에게는 미안하다고 이렇게라도 진심을 전하고 싶어서 사심을 담아 쓴 꼭지도 당연히 있습니다.

작가님의 글에는 연인과의 사소하지만 행복한 순간들이 많이 담겨있는 것 같아요. 일상 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순간과 감정들을 어떤 식으로 기록해두나요? 

음, 주로 자기 전에 누웠을 때 그날 인상깊었던 일들이 떠오르잖아요. 너무 행복해서 미소를 짓는다던지, 너무 억울해서 이불킥을 한다던지. 누구나 그런 경험은 있을텐데요. 주로 그렇게 떠오르는 일들을 기록합니다. 혹은 침대에 눕기 전 일기를 쓸 때 떠오르는 것들이 있다거나 하면 그럴 때 생경한 감정을 오롯이 기록하려고 노력합니다. 그 기록은 저만 보는 거니까 거짓 없이 매우 솔직하게 적어요. 자기 전에는 음성으로 휴대폰에 녹음하는 날도 많고요. 누군가에게 이야기 하는 것처럼 말하면 훨씬 더 풍성하게 스토리처럼 이야기하기도 하더라고요. 저만의 일기장에 쓰여진 기록들이 이번 책을 쓸 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저도 지난 날의 김예채를 훔쳐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재밌기도 했고요.



'사랑은 내가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해준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서로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건강한 사랑,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무래도 서로를 존중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나와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삶을 살았던 사람 두명이 만나서 또 다른 하나의 세상을 함께 그리는 것이 사랑이잖아요. 그 사람을 좋아했던 이유가 이별의 원인이 된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서로의 모습이 같아 지려고 하지 않고 그 사람만의 고유함을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면서 조금씩 서로 맞춰가는게 필요한 것 같아요. 상대방을 바꾸려고 강요하거나 그 문제로 싸우지 않으면 건강하게 사랑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누군가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그 사람을 바꾸려하는 건 내가 불편한 것이니까 내가 바뀌면 된다고요. 정말 큰 잘못이 아니라면 이 말에 동의하는 편이에요.

많은 사랑의 문제들은 상대에게 표현을 잘 하지 못하거나, 잘못 표현하여 갈등이 생기곤 하는데요. 책에서도 강조하듯, 상대에게 어떻게 사랑과 기쁨, 감사의 마음 등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요? 

사실 저도 표현을 잘 못하는 편에 속하는 사람이었어요. 사랑은 너무 자주 말하면 가벼워 보이는 것 같아서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서운함이나 부정적인 이야기는 사이가 나빠지는 것이 무서워서 꾹 참고 지나가고는 했죠. 어떻게 이야기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도 잘 몰랐던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는 초코파이가 아니니까 말하지 않으면 모르잖아요. 제가 그런 사람을 만난 뒤로 바뀌게 되었어요. 말이 어려우면 문자로, 문자가 어려우면 손 편지로, 그것도 어려우면 선물로라도 고마움을 있는 그대로 많이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서운함도 감정에 무게를 실지 않고, 팩트 위주의 이야기로 담담하게 전하는 연습을 했죠. 확실히 자주 표현하고 대화하면 서로의 관계가 더 단단해지고, 깊은 이야기까지 주고 받을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 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세요?

우리는 사랑을 생각 할 때 썸과 연애, 결혼은 사랑이라 생각하지만 이별은 사랑의 범주에 넣지 않는 경우를 봅니다. 하지만 저는 이별도 사랑의 카테고리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어릴적 철 없던 나의 모습이 들어있어 이불킥을 하기도 하지만 지나고 보면 피식 웃음짓게 만드는 추억이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만남과 이별을 통해 자연스럽게 성숙해지고 더 단단해진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이별이 아프고 두려워서 사랑을 시작하지 않고 있다면, 다시 용기내어 보라고 이야기 하고 싶어요. 사랑하고 있는 분, 사랑하고 싶은 분, 사랑했던 분 모두 매일이 사랑으로 인해 따스하고 행복하시길 응원합니다.



*김예채

사랑은 모든 것의 만병통치약이라 믿는 사랑 예찬론자. 자신이 쓴 글로 누군가의 마음이 잠시라도 따뜻해지기를 바라는 낭만파. 매일 산책하며, 독서하며, 대화하며 순간마다 느끼는 감정을 놓치지 않고 하나하나 다듬어 기록한다.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
김예채 저 | 최종민 그림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

<김예채> 저/<최종민> 그림13,500원(10% + 5%)

“너를 만나고 내 하루가 반짝반짝 빛나기 시작했어!” 오늘 밤 마음에 툭 걸리는 너에게 건네는 다정한 문장들 다정한 문장으로 진심을 전하는 김예채 작가와 따뜻한 그림으로 100만 공감을 얻은 최종민 일러스트레이터가 만났다. 두 사람은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에서 사랑하며 겪는 오색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눈이 빛나서, 미소가 예뻐서, 그게 너라서

<김예채> 저/<최종민> 그림10,500원(0% + 5%)

“너를 만나면 평범한내가 특별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어.”사랑은 신비롭고 찬란하다. 사랑하는 사람은 눈빛의 온도부터 다르다. 이유 없이 따뜻하고, 말투도 다정하다. 사랑을 숨길 수 없는 이유다. 하지만 우리 삶에 행복한 시간만 계속되는 것은 아니다. 사랑을 하면 헤어짐이 있고, 헤어짐이 있으면 또 다른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