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릴 체리, 골드부다 남매의 어디로 튈지 모르는 비트

릴 체리, 골드부다 <SPACE TALK>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남매의 두 번째 합작 <SPACE TALK>는 기존 자신들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았던 공간을 넓혀 트렌드로의 편입을 노리는 시도이다. (2022.08.03)


스윙스의 세 번째 힙합 레이블 '위더플럭(Wedaplugg)'에서의 잡음에도 불구하고 독보적인 스타일로 친남매의 고유한 영역을 구축했다. '자본'과 '경험'이라는 안정된 기반 위에 세워진 회사를 떠나 동생 릴 체리와 오빠 골드부다는 글로벌 시장에 대한 야망으로 독립 사업체 '소스 카르텔(Sauce cartel)'을 설립했고, 동생의 솔로 앨범 <Sauce Talk>와 공동작 <CHEF TALK>를 차례로 발매하며 힙합 신에 이름을 각인했다.

비교 대상이 없는 독창성이 이목을 끌었다. 한국어인지 영어인지 분간이 어려운 랩은 깊은 뜻보다 재미 위주의 의도를 담았고, 전형적인 트랩에서 벗어나 어디로 튈지 예상하기 힘든 비트는 청각적 쾌감을 더했다. 남매의 두 번째 합작 <SPACE TALK>는 기존 자신들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았던 공간을 넓혀 트렌드로의 편입을 노리는 시도이다.

2000년대를 복각하는 팝 펑크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유행을 얻은 미래지향적 PC뮤직 하이퍼팝을 이식했다.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이름을 올렸던 '머신건 켈리',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찰리 엑스씨엑스' 등 시류의 전선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아티스트를 뒤쫓는 선택이다. 그럼에도 본인들의 색깔을 덧대어 정체성을 잃지 않았다. 지난해 <쇼미더머니>를 통해 이름을 알린 '머드 더 스튜던트'의 참여가 빛난 곡 '파워레인저'의 유쾌한 소재와 '천사춤' 속 릴 체리 특유의 옹알이 발음이 독특한 개성을 유지한다.

영향력과 별개로 유행을 선도하기 위해 꾸준히 과감한 시도를 했던 데에 비하면 타협점을 찾은 모습이다. 뉴미디어나 음원 차트에서 접할 수 있는 선명한 멜로디와 사운드를 둘렀다. 신선함이 떨어지는 선지를 택했지만, 장르를 적절히 흡수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다. 앞으로 계속 이어질 'Talk' 시리즈의 색다른 음악 세계를 어디든 대입할 수 있는 첫 단계를 마친 셈이다.



릴 체리 (Lil Cherry) & 골드부다 (GOLDBUUDA) - SPACE TALK
릴 체리 (Lil Cherry) & 골드부다 (GOLDBUUDA) - SPACE TALK
릴 체리, Lil Cherry, 골드부다, GOLDBUUDA
Sony Music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질병의 뿌리를 찾아라

의학의 발전에도 현대인의 만성질환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저자 제프리 블랜드 박사는 질병의 증상을 넘어, 개개인 건강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법을 제시한다. 질병의 뿌리를 찾아내어 만성병을 극복하는, 건강 관리의 새로운 접근법을 전하는 책.

무작정 사면 망합니다!

주식 전문투자자 김현준 대표가 초보 투자자가 궁금해하는 질문 40가지를 1대 1로 대화하듯 답한 내용을 담았다. 종목 선택 및 매수매도법부터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까지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았다. 올바른 투자를 위한 초보 투자자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자화상을 통해 내 마음을 살펴보다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깊은 내면과 만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미술치료의 최고 권위자 김선현 교수의 신간. 프리다 칼로, 앤디 워홀, 구스타프 클림트 등 57명의 화가가 남긴 자화상에서 화가의 목소리와 그들이 남긴 감정을 읽어내며, 이를 통해 '진정한 나'를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푸바오, 널 만난 건 기적이야

대한민국 최초의 자연 번식으로 태어난 판다, 푸바오. 슈푸스타를 사랑으로 돌봐 온 강철원 사육사의 따스한 러브레터. 그간의 포토 에세이에서 다 전하지 못했던 자이언트판다의 첫 만남, 바오 가족의 탄생부터 37년간 동물과 교감해온 베테랑 사육사로서의 특별 칼럼까지 모두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