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무진만의 시간이 흐르는 공간

이무진 <Room Vol.1>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젊은 세대에게 친화적인 메시지를 담은 타이틀 '참고 사항'의 흥겨운 리듬을 발판 삼아 재생을 시작하면 소년과 입시생, 그리고 사회 초년생으로서 바라본 자신의 삶을 하나로 꿴 서사가 귀에 들어온다. (2022.07.27)


톡톡 튀는 가사가 돋보이는 EP <Room Vol.1>은 대중의 취향을 겨냥한 시도라기보단 아티스트의 개인적 회고에 가깝다. 전작들의 흥행, <싱어게인>의 후광이 사라진 발매 시기 등 다소 무리한 증명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외적 요인이 있었음에도 이번 앨범은 꿋꿋하게 이무진만이 표현할 수 있는 주관적인 감성에 집중한다. 마치 파티가 끝난 후 집으로 돌아와 편한 옷으로 갈아입고 한숨을 돌리는 모양새다.

젊은 세대에게 친화적인 메시지를 담은 타이틀 '참고사항'의 흥겨운 리듬을 발판 삼아 재생을 시작하면 소년과 입시생, 그리고 사회 초년생으로서 바라본 자신의 삶을 하나로 꿴 서사가 귀에 들어온다. 진지한 통찰보단 이십 대 초반의 나이에서 나올 수 있는 솔직함으로 풀어낸 가사로 잔잔한 재미를 연출한다. 가사의 내부 요소 간 조밀한 연결은 부족하나 한편으론 어디로 튈지 모르는 전개에서 오는 신선함이 가수 특유의 당돌함을 드러낸다.

앨범 전반적으로 선율에 동양적인 장식음을 얹어 친근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모습이 흥미롭다. 매력적인 멜로디의 발라드곡 '8번 연습실'에서 이러한 연주가 가장 도드라진다. 이 까닭에 어쿠스틱한 정서와 구성진 감성의 조합이 자연스럽지 못한 앙상블로 흐를 뻔하나 개성 있는 톤, 날렵한 음정 이동 등 기본에 충실한 가창력으로 어색함을 상쇄한다.

어린 시절의 꿈과 커버린 자신의 대비를 표현한 팝 재즈 곡 '우주비행사'부터 대학생과 사회인의 경계에서 과거의 공간을 바라본 아쉬움을 담은 전형적인 포크 트랙 '자취방'까지 곡들을 여러 장르로 편곡한 모습이 가수의 음악적 욕심을 발견하게 한다. 앨범을 꿰뚫는 하나의 음악 콘셉트가 없는 것은 몰입도를 덜어내는 요소이나 아티스트에게 여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긍정적인 예표로 기능한다.

곡들의 차트 성적 추이가 최근 논란 중인 '신호등'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진솔한 서사가 있어 소포모어 징크스를 연결 짓는 건 가혹하다. 오히려 이무진만이 풀어낼 수 있는 이야기를 새로운 방식으로 대중에게 건네는 장면에서 순수한 뮤지션의 전형이 스쳐 흐뭇하다. 그의 음악이 대중의 정서를 포착할 수 있었던 것은 전략이 아니라 솔직함 때문이었다. 차트 성적과는 별개로 이 솔직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이무진 - 미니앨범 1집 : Room Vol.1
이무진 - 미니앨범 1집 : Room Vol.1
이무진
Kakao Entertainment주식회사 빅플래닛메이드엔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이무진 - 미니앨범 1집 : Room Vol.1

<이무진>20,000원(19% + 1%)

무궁무진한 매력의 올라운더 싱어송라이터 이무진이 첫 번째 미니앨범 [Room Vol.1]과 함께 돌아왔다. 이번 앨범 [Room Vol.1]은 이무진으로 이름을 알리기 전, 그가 삶 속에서 느꼈던 이야기들과 그 후의 이야기들을 가장 잘 보여주는 형상인 '자취방'을 모티브로 여는 'Room' 시리즈의 첫 번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랑하는 마음이 일으킨 기도

안희연 시인의 산문집. ‘먹고 사고 사랑하는’ 3부로 나누어져 있지만 결국은 무언가를, 당신을 사랑한다는 말로 들린다. 나의 기억도 끄집어 내는 시인의 문장들은 마음도, 몸도, 말도 일으킨다. 내게 머무는 사랑들을 더 오래 곁에 두고 싶게 하는 내밀한 고백의 책.

조던 스콧, 시드니 스미스가 그린 사랑의 초상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조던 스콧, 시드니 스미스의 신작. 비 오는 날이면 함께 지렁이를 잡아 뜰에 놓아 주던 어린 조던과 할머니의 시절. 이 고요하고도 풍요로운 일상은 조던의 마음과 삶에 깊이 스며들었습니다. 시드니 스미스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완성된, 조손 간의 사랑에 대한 찬가.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문어가 위로해 드립니다

모두가 잠든 밤, 아쿠아리움에서 문어 한 마리와 70세 청소부 할머니가 남몰래 우정을 키워 나가는 사랑스러운 이야기. 생의 마지막에 만난 둘은 종을 뛰어넘어 진실한 위로와 용기를 주고받는다. 작가의 첫 소설이지만 단번에 2022년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로 오른 화제작.

인문학에서 삶의 답을 찾다

어른의 삶은 모호하다. 목표와 가치를 스스로 찾아야 한다. 오랫동안 인문학 연구와 교육을 병행한 이관호 저자가 쓴 이 책은 공자, 스피노자, 니체, 쇼펜하우어 등 사상가의 통찰에서 답을 구한다. 특히 중년에 맞닥뜨릴 다양한 문제에 관해 인문학적 해결 방법을 제시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