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역할(Role)'

『리더란 무엇인가』 한근태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리더란 무엇인가』에는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리더들을 키워낸 리더십 노하우가 총망라되어 있다. 다양한 리더십을 자신이 놓인 상황에 맞게 골라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백서와 같은 책이다. (2022.07.27)

한근태 저자

삶에 정답이 없는 것처럼 리더십에도 정답은 없다. 조직 규모에 따라, 위치해 있는 자리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이 다를 뿐이다. 무엇보다 세상은 가속도가 붙는 것처럼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사는 리더는 끊임없이 옷을 바꿔 입어야 한다. 다양한 리더십을 쌓아 두고 제때 필요한 리더십을 꺼내 쓰는 것이다.

『리더란 무엇인가』에는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리더들을 키워낸 리더십 노하우가 총망라되어 있다. 다양한 리더십을 자신이 놓인 상황에 맞게 골라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백서와 같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현재 자신의 리더십을 되돌아보고, 최고의 리더들이 가진 사고방식부터 훌륭한 리더가 지향해야 하는 태도까지 습득함으로써 리더십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리더란 무엇인가』를 쓰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대기업에서 공장 책임자 역할을 하면서 처음으로 리더십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쉽지 않았지만 온갖 방법을 쓰면서 조금씩 리더십에 대해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기업을 컨설팅과 기업 교육을 하면서 점점 리더십의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그 결과 인생에 정답이 없는 것처럼 리더십에도 정답이 없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 사람이 처한 상황, 같이 일하는 사람들, 조직의 목표 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당연히 한마디로 잘라서 이야기할 수 없고, 다양한 경우의 수를 두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리더십은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한국리더십센터의 경영자로 몇 년 동안 일을 했습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회사였습니다. 자연스럽게 개인이나 조직의 생산성에 관해 공부를 했고 체계적으로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리더의 4가지 역할’이란 프로그램 피실리테이터로 기업인 대상 교육을 했습니다. 방향 설정, 한 방향 정렬, 임파워먼트, 모델링이 그것인데, 2박 3일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고, 저 자신도 리더십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리더란 무엇인가』에서 리더십은 상황에 맞는 역할 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런 걸 상상해 보면 됩니다. 내가 맡은 조직이 곧 망하게 생겼습니다. 그럼 일단 살리고 봐야 합니다.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장기 계획 따위를 세울 여유가 없습니다. 반대로 안정되고 이익이 보장되는 조직을 맡았습니다. 직원들이 고참이라 일도 잘합니다. 둘의 상황은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당연히 역할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역할(Role)'입니다. 주기적으로 역할에 대해 질문해야 합니다. 지금 이 조직에서 내게 필요한 역할은 무엇일까? 또, 직원과 상사에게도 내 역할에 대해 물어야 합니다. 내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일까? 그러다 보면 의외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내 역할과 직원이 생각하는 내 역할 사이에 갭이 크고, 내 역할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을요.

많은 리더가 새로운 세대와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이유와 해결 방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이건 도도한 역사의 흐름입니다. 그들이 이상한 걸 요구하는 것도 아닙니다. 지극히 상식적인 것을 요구합니다. 형평성, 일과 삶의 균형, 평등하게 다 같이 열심히 일할 것, 수평적 조직 문화 등... 전혀 무리한 요구가 아닙니다. 리더십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면 리더십을 물 건너간 것입니다. 이들의 생각을 적극 듣고 내 생각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수십 년을 리더십에 대해 공부하고 강연도 하고 책 리뷰도 지속해 오셨는데, 가장 존경하는 리더는 누구인가요?

'스티븐 코비'와 '피터 드러커'입니다. 코비 박사는 개인의 생산성에 관심이 많고, 드러커 박사는 조직의 생산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는 두 사람 간의 최적점을 찾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개인의 생산성을 높여 쉽게 일하면서 많은 성과를 내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더 나아가 개인의 생산성에서 그치지 않고 조직의 생산성으로 가야 합니다.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이 모두 높아지면 훨씬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사익보다는 조직의 이익을 생각하고, 자신의 발전만큼 후진들의 발전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한마디로 의식 수준이 높은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가 왜 일을 하는지,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더가 되기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리더십은 학교에서 가르칠 수 없습니다. 책을 통해 배우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전을 통해 배워야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에 대한 공부입니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고, 언제 동기 부여가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조직의 속성입니다. 조직이 무엇인지, 조직의 생산성을 어떻게 올려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리더십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멍가게로라도 자기 사업을 해보는 것입니다. 자기 힘으로 돈을 벌어봐야 깨달음이 옵니다. 돈을 벌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한근태

서울에서 태어나 경복고와 서울대학교 섬유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런대학교에서 고분자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39세에 대우자동차 최연소 이사로 임명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40대 초반에 돌연 사직서를 제출하고 IBS 컨설팅 그룹에 입사하며 경영 컨설턴트의 길로 들어섰다.




리더란 무엇인가
리더란 무엇인가
한근태 저
샘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리더란 무엇인가

<한근태> 저14,400원(10% + 5%)

수많은 리더를 탄생시킨 ‘리더 메이커’ 한근태, 그가 전하는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서 리더로서 성공하는 법 갈수록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리더는 달라지는 배경에 발맞춰 계속해서 성장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소규모 팀이든 거대 기업이든 조직의 운명은 결국 리더 한 사람에 의해 좌우된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박노해 시인의 첫 자전 에세이

좋은 어른은 어떤 유년시절을 보냈을까? 어두운 시대를 밝힌 박노해 시인의 소년시절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가 출간됐다. 지금의 박노해 시인을 만들어 준 남도의 작은 마을 동강에서의 추억과 유소년 “평이”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33편의 산문과 연필그림으로 담았다.

도도새 그림 속 숨겨져 있던 화가의 삶

도도새 화가, 김선우의 첫 에세이. 지금은 멸종된 도도새를 소재로 현대인의 꿈, 자유 등을 10여 년 동안 표현해 온 김선우. 이번에는 무명 시절에서부터 ‘MZ 세대에게 인기 높은 작가’로 꼽히기까지 펼쳐 온 노력, 예술에 관한 간절함, 여행 등을 글로 펼쳐 보인다.

왜 수학을 배워야 할까?

계산기는 물론 AI가 거의 모든 질문에 답하는 세상에서 왜 수학을 배워야 할까? 질문 안에 답이 있다. 수학의 본질은 복잡한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것이다. 미래 예측부터 OTT의 추천 알고리즘까지, 모든 곳에 수학은 존재하고 핵심 원리로 작동한다. 급변하는 세상, 수학은 언제나 올바른 도구다.

기회가 오고 있다!

2009년 최초의 비트코인 채굴 후 4년 주기로 도래한 반감기가 다시 돌아오고 있다. 과거 세 차례의 반감기를 거치며 상승했던 가격은 곧 도래할 4차 반감기를 맞아 어떤 움직임을 보일 것인가? 비트코인 사이클의 비밀을 밝혀내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