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불안 잠재우기

차려놓은 불안은 받아 들지 않겠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그럴듯하게 잘 차려진 불안을 덥석 받아 드는 대신 가만 토닥토닥 잠재워보면 말이다. 그러면 그 뒤에 깨어있는 진실이 보이지 않을까. (2022.03.25)

덩굴처럼 뻗어가는 불안을 재우면 그 아래 무엇이 있을까

지금 저 눈빛은 그가 무언가 숨기는 구석이 있다는 암시일까 아니면 연기나 연출이나 편집에서의 계산 착오일까. 과몰입 해서 드라마를 보다가 아무래도 다 범인 같아서 과부하 걸린 머리를 움켜잡고 마른세수를 한다. 제작자가 의도대로 배치해 제공하는 단서와 함정에, 그것을 보면서 스스로 한 땀 한 땀 세공 해낸 의심이 더해져 상황은 점입가경 헤어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그렇게 꾸준히 학습해온 불안과 의심은 언제나 곳곳에서 튀어나온다. 범인 찾기 미션이 없는 극을 보면서도 부지불식중에 나쁜 사람을 찾는다. 고개만 살짝 돌리면 조금만 시선을 기울여보면 갈등 거리가 숨어있지 않을까 의혹할 거리가 나타나지 않을까 두리번거린다. 그러다 어느 순간 알았다. 악의적인 충돌이나 다툼이 없어도, 납득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존재가 없어도 이야기는 재미있다. 무척이나.




‘빌런’이 없어도 이야기는 흥미롭다. ‘빌런’이 없는 이야기가 좋다. 내 딸을 때린 애가 누구냐고 학교를 찾아간 엄마는 또 다른 사건을 만들 것 같지만, 무턱대고 아이를 비난하지 않는 다정하고 배려심 있는 어른일 수도 있다.(문경민, 『훌훌』) 전업투자자가 되겠다며 회사를 그만두고 방에 틀어박혀 적자만 내는 남편은 영영 그 자리에 붙박일 것 같지만, 어떤 때에 달하면 기꺼이 문턱을 넘어 나란히 반걸음을 반의반걸음을 내딛는 동반자일 수도 있다.(이서수, 『헬프 미 시스터』) 어디에든 문제적 인물은 있지만 단지 화를 유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황과 사건과 사람에 휘둘릴 필요는 없을 것이다. 재미요소라고 얼렁뚱땅 넘기기에는 그것 없이도 충분히 즐겁다는 증거가 너무 많으니까. 나는 꽤 많은 시간을 걱정에 할애하는 사람이지만 종종, 특히 최근에는 더 자주, 사실은 만들어진 불안에 속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드라마나 책 얘기만은 아니다.

누군가가 의도한 그런 장치들을 걷어내면 더 나은 것들을 볼 수 있지 않을까. 불필요한 불안에 잠식되어 공허하게 공연하게 소리를 높이고 충돌을 만드는 일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우리 같이 억지스럽지 않은 제대로 된 논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열 번 중에 한 번이라도 더 나은 방향을, 같은 길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이 그럴듯하게 잘 차려진 불안을 덥석 받아 드는 대신 가만 토닥토닥 잠재워보면 말이다. 그러면 그 뒤에 깨어있는 진실이 보이지 않을까.



나, 가끔 우리의 삶이 추리소설에서 탐정이 하는 가장 긴 추리 같아. 진실이 쉽게 밝혀지지 않아서 절망도 하고 실망도 많이 하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그 끝엔 답도 있고 진실도 있고 보고 싶은 사람도 있는…… 설사 그게 세상이 정한 답하고는 다를지라도 말이야. 그러니까 우리, 서로에게 그런 일이 일어나도 살아내자.

_한정현, 『나를 마릴린 먼로라고 하자』 360쪽

상당히 많은 경우에 이런 불안은 슬며시 곁에 다가와 있어서 알아채기 어려울 수 있지만 그러니 더욱 경계한다. 청개구리 심보는 이럴 때 쓴다. 의도대로 해주기 싫다. 넘어가주고 싶지 않다. 이것은 나의 의심이, 불안이 맞나. 다년간 학습해온 의심 실력을, 그것을 의심하는 나의 의심을 의심하는 데 사용한다. 내가 불안해하기를 바란다면 불안해하지 않겠다. 의심하고 흔들리기를 원한다면 보란 듯이 곧게 가겠다. 불안이 다 나쁜 건 아니겠지만 적어도 내 불안은 내가 만들겠다. 라고, 언제나 마음만은 자꾸 다잡는 이 유약한 인간은 갈대같이 흔들리는 심지를 오늘도 살짝 다시 조여 잡아본다.



훌훌
훌훌
문경민 저
문학동네
헬프 미 시스터
헬프 미 시스터
이서수 저
은행나무
나를 마릴린 먼로라고 하자
나를 마릴린 먼로라고 하자
한정현 저
문학과지성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박형욱

ebook
훌훌

<문경민> 저8,800원(0% + 5%)

“과거를 싹둑 끊어 내면, 나의 내일은 가뿐할 텐데.” 제12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훌훌』 제12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며 독립을 꿈꾸던 열여덟 살 유리가 곁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가는 과정을 그렸다. 주인공 유리의 한 계절을 함께하면서 우리는 자연히 어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