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초등 영어 작문이 즐거워지는 1일 1습관

『초등 영어 글쓰기 : 이솝 우화 편』 허준석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4단계 구성을 거쳐 기존의 이야기를 새로운 결말로 구성하는 과정을 체험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영어 쓰기가 편해지고, 그 결과물을 보면서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1.12.31)

허준석 저자

허준석 EBS 영어강사는 교사로 16년간 공교육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쳤고, EBS 강사로 14년간 가르친 도합 30년 강의 경력을 지닌 영어교육 베테랑이다. EBS 매직 중학영문법 시리즈로만 100만여 명 이상의 수강생을 기록한 스타강사이며, 지금까지 총 400만여 명 이상의 학생들을 온라인에서 가르쳤다. EBS의 전 채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제작하였고, 영역별 최고의 강사로 인정받아 EBS 국가대표 파견강사로 근무했다. 이번에 허준석 강사가 출간한 『초등 영어 글쓰기』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인 이솝 우화를 활용한 영어 쓰기 책이다. 




중학교 내신이 서술형으로 바뀐 이후 영어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는데요, 초등학교 영어 글쓰기를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글쓰기의 기본은 좋은 글을 많이 듣고, 읽으며 글의 재료를 채우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 이후 짧은 어구를 필사하기도 하고, 자신의 느낌을 한두 단어로 일기에 옮기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죠. 그렇게 글쓰기를 자신의 주변과 관련 지어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영어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좋은 영어 글을 읽고 그와 관련된 내용을 영어로 옮기거나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면 더 실력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하신 『초등 영어 글쓰기』는 어떤 책인가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인 이솝 우화를 활용한 영어 쓰기 책입니다. 교훈을 담고 있는 이야기가 가득 있기에 학생들에게 좋은 메시지를 줄 수 있고, 동시에 초등학생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지문을 통해 영어 글쓰기의 참맛을 보게 하는 영어 글쓰기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솝 우화 읽기」 「내용 이해하기」 「새로운 이야기 쓰기 준비」 「새로운 이야기 쓰기」라는 4단계 학습을 통해 체계적인 영어 ‘쓰기’ 학습이 가능하기에 이 책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던 영어 ‘쓰기’ 학습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초등 영어 글쓰기』를 혼공스쿨 교 강사진께서 어휘 수준과 문장길이를 고려해서 만드느라 고생이 많으셨고, 검수 및 추가 영작에 이중 언어 구사자 무려 세 명이 도움을 주셨다고 들었습니다. 선생님들의 노고가 정말 많이 담긴 책인 것 같은데, 책을 집필하실 때 특히 신경 쓰고 고민하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을까요?

긴 이야기를 10줄로 짧게 줄이면서 이솝 우화 본래의 메시지를 훼손시키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었습니다. 또한 줄인 지문에 나온 단어와 문법의 수준이 초등학생들에게 과하게 어렵지 않도록 난이도 조절하는 것 또한 큰 과제였습니다. 감사하게도 함께 작업해주신 혼공크루 집필진들과 원어민들의 엄청난 열정으로 이 모든 것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출간된 영어 글쓰기 책과는 다른 『초등 영어 글쓰기』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이솝 우화 내용만 잘 이해할 수 있다면 혼자서도 영어로 글을 쉽게 쓸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4단계 구성을 거쳐 기존의 이야기를 새로운 결말로 구성하는 과정을 체험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영어 쓰기가 편해지고, 그 결과물을 보면서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허준석 저자

『초등 영어 글쓰기』 책으로 아이에게 영어 글쓰기를 가르치려는 분들께 효과적인 책의 활용법을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흥미로운 지문과 그림을 보면서 원어민 MP3 파일을 듣게 합니다. 그 뒤 ‘내용 이해하기’ 코너에서 하나씩 짚어가면서 빈칸의 내용을 확인하게 합니다.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은 지문을 보고 찾게 하면서 내용을 완전히 숙지시킵니다. 새로운 이야기 쓰기 준비에서는 바뀐 등장인물과 장소에 대해 같이 봐준 다음 항목별로 빈칸을 채우게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쓸 준비를 충분히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이야기 쓰기 코너를 통해 앞에서 준비했던 내용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쓰게 합니다. 이때 막히는 부분은 앞의 내용을 참고하게 합니다. 이렇게 글의 구조를 여러 번 익히고, 자신이 잘 모르는 부분을 자발적으로 찾게 하면서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체험을 하면 점점 더 실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선생님께 초2, 초 4 두 아들이 있으시다고 들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영어 글쓰기를 어떻게 가르치시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이들이 꾸준하게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게 하는 선생님만의 팁이 있을까요?

저희 집 아이들은 영어를 좋아합니다. 읽기와 말하기를 주로 하고 있고, 영어 쓰기는 사이트 워드와 기초 단어 등 기본기를 충분히 닦는 중입니다. 사실 이 책은 저희 집 아이들을 위해 만든 책이기도 합니다. 올 겨울 방학 때부터 이 책으로 쓰기를 천천히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 실력 있는 선생님들과 함께 많은 책을 집필 중이시고, 부모님들을 위한 강연도 많이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선생님께서 앞으로 계획하고 계신 일이나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책과 영상 제작 그리고 강의를 평생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 죽기 전날까지 그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40여 권을 책을 썼지만 앞으로 적어도 100권은 더 쓰고 싶습니다. 제 최종 목표는 영어로 고통받고, 스트레스받는 수많은 사람들이 좀 더 즐겁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영어를 위한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위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이를 지속하기 위해 혼공이라는 브랜드를 계속 가꿔 나갈 것이고 독자들과 좀 더 가깝게 소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허준석

EBS 영어강사. 교사로 16년간 공교육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쳤고, EBS 강사로 14년간 가르친 도합 30년 강의 경력을 지닌 영어교육 베테랑이다. EBS 매직 중학영문법 시리즈로만 100만여 명 이상의 수강생을 기록한 스타강사이며, 지금까지 총 400만여 명 이상의 학생들을 온라인에서 가르쳤다. EBS의 전 채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제작하였고, 영역별 최고의 강사로 인정받아 EBS 국가대표 파견강사로 근무하였다.

공교육과 사교육의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든 유튜브 혼공TV에 무료 영어강의를 1200편 제작해서 보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900만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에도 열심히 임하고 있다. 현재는 공사교육 영어교사들과 강사들을 모집하여 영어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단체 ‘혼공스쿨’의 대표로 활동하면서, 학부모 교육, 교육기관 컨설팅 등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초등 영어 글쓰기 : 이솝 우화 편
초등 영어 글쓰기 : 이솝 우화 편
허준석,이재영,김혜림,오유나 공저
넥서스에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초등 영어 글쓰기 : 이솝 우화 편

<허준석>,<이재영>,<김혜림>,<오유나> 공저14,400원(10% + 5%)

영어 글쓰기가 즐거워지는 1일 1습관 영어 실력은 물론 창의력도 쑥쑥! 따라 쓰고, 바꿔 쓰면서 익히는 영어 글쓰기 영어 서술형이 강조되면서 영어 쓰기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수준에서 영어 읽기 연습은 충분히 되어 있지만 쓰기에 대해서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영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