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소설/시 MD 박형욱 추천] 2021 작가들 문장들

한국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가 가기 전에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작가와 문장을 한번 더 소개하려 합니다. 기억해주세요. 지금의 한국 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름들입니다! (2021.11.12)

언스플래쉬

매해 예스24에서는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행사를 진행합니다. 독자들과 함께 한국의 젊은 소설가와 시인, 그들의 작품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서요. 그리고 가을에는 그 작가들의 문장을 다시 한번 같이 나누기 위해 문장 책갈피를 만들어 또 한번의 행사를 꾸립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작가와 문장을 한번 더 소개하려 합니다. 기억해주세요. 지금의 한국 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름들입니다!


소설가 김초엽

『지구 끝의 온실』

김초엽 저 | 자이언트북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김초엽 저 | 허블


   

김초엽 작가는 올해 아주 다양한 활동으로 독자들과 만났습니다. 첫 장편 『지구 끝의 온실』과 소설집 『방금 떠나온 세계』『행성어 서점』을 냈고요, 여러 작가들이 함께하는 책에서도 자주 그의 작품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소설가 김초엽의 독자라면 어느 때보다 행복한 한 해였을 겁니다. 늘 독자적인 세계를 선보이면서도 지금 여기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동시대를 함께하는 것이 즐거운 작가입니다.


책갈피에 실린 문장은?

우리는 그곳에서 괴로울 거야. 하지만 그보다 많이 행복할 거야.

_『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중에서



소설가 장류진

『달까지 가자 

장류진 저 | 창비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 저 | 창비


   

근래 등단작으로 이만큼의 화제를 일으킨 작가는 없는 듯합니다. 장류진 소설가의 등단작 「일의 기쁨과 슬픔」이 ‘창작과비평’ 웹사이트에 공개된 후 해당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접속자가 몰렸다는 일화가 유명하지요. 돌풍은 소설집 『일의 기쁨과 슬픔』까지 이어졌고요. 그 역시 올해 첫 장편을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직장인 3인방의 코인열차 탑승기’, 『달까지 가자』는 왜 독자들이 그의 소설에 뜨겁게 공감하는지를 다시 한번 여실히 증명해 보입니다.


책갈피에 실린 문장은?

나는 분명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옮겨가고 있었다. 이전보다 세개쯤의 나은 점과 한개쯤의 별로인 점이 있는 곳으로 조금씩.

_『달까지 가자』 중에서



소설가 천선란

『나인』 

천선란 저 | 창비



『어떤 물질의 사랑』 

천선란 저 | 아작



천선란 작가는 『천 개의 파랑』으로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한 주목 받는 소설가입니다. 그의 소설에서 자주 위로 받습니다. 우리와 같은 고민과 불안을 안은 사람들, 그러면서도 가야할 방향으로 뚜벅뚜벅 나아가는 이들의 모습이 시작도 끝도 알 수 없는 걱정들을 조금씩 덜어갑니다. 안심하게 합니다. 그의 인물들에게서 맑고 선한 기운을 가득 받아 얼마간 더 나은 사람이 된 것 같은, 될 수 있을 듯한 기분이 들어요. 더 더 많은 사람들이 그의 세계를 경험하게 되기를 고대합니다.


책갈피에 실린 문장은?

사람들은 가끔 이유 없이 누군가를 미워해. 그냥 상처 주고 싶어 해. 그러니까 저 사람이 왜 나에게 상처를 주려는지 네가 생각할 필요 없어.

_『어떤 물질의 사랑』, 「어떤 물질의 사랑」 중에서


소설가 백수린

『여름의 빌라』 

백수린 저 | 문학동네



『아직 집에는 가지 않을래요 - 2020 제 65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백수린 외 10명 저 | 현대문학



백수린 작가는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투표에서 언제나 손꼽히게 상위권을 차지하는 작가입니다. 매년 그 해의 출간 도서나 다른 후보 작가들에 따라 투표의 진행 양상이 달라지는데요, 백수린 작가에 대한 독자들의 지지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만큼 단단한 신뢰가 있다는 것일 테고요, 그의 작품을 접한 적 있는 분이라면 그 신뢰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도 분명 아시겠지요. 온 마음으로 믿고 읽을 수 있는, 그의 소설들을 꼭 만나보세요.


책갈피에 실린 문장은?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끝내 지워지지 않는 것들도 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시간을 살아낼 것이다. 희망을 버리지 못하고.

_『아직 집에는 가지 않을래요 - 2020 제 65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시차」 중에서



시인 정현우

『나는 천사에게 말을 배웠지』 

정현우 저 | 창비



『우리는 약속도 없이 사랑을 하고』 

정현우 저 | 웅진지식하우스


   

『나는 천사에게 말을 배웠지』는 정현우 시인이 등단 6년 만에 펴낸 첫 시집입니다. 그는 ‘시인의 악기 상점’이라는 이름으로 음악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역시 노래는 시, 시는 노래인 걸까요. 첫 시집에는 동주문학상 수상작인 「슬픔을 들키면 슬픔이 아니듯이」를 비롯한 68편의 시를 담았고요, 첫 산문집 『우리는 약속도 없이 사랑을 하고』를 통해서도 사랑과 슬픔을 이야기하는 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책갈피에 실린 문장은?

얼마나 많은 슬픔을 깨뜨려야

사람이 인간이 될까

_『나는 천사에게 말을 배웠지』, 「유리 주사위」 중에서



*작가의 문장을 담은 책갈피는 아래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소개 도서

지구 끝의 온실
지구 끝의 온실
김초엽 저
자이언트북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김초엽 저
허블
방금 떠나온 세계
방금 떠나온 세계
김초엽 저
한겨레출판
행성어 서점
행성어 서점
김초엽 저 | 최인호 그림
마음산책
달까지 가자
달까지 가자
장류진 저
창비
일의 기쁨과 슬픔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 저
창비
나인
나인
천선란 저
창비
어떤 물질의 사랑
어떤 물질의 사랑
천선란 저
아작
천 개의 파랑
천 개의 파랑
천선란 저
허블
여름의 빌라
여름의 빌라
백수린 저
문학동네
아직 집에는 가지 않을래요
아직 집에는 가지 않을래요
백수린 등저
현대문학
나는 천사에게 말을 배웠지 (어나더커버 에디션)
나는 천사에게 말을 배웠지 (어나더커버 에디션)
정현우 저
창비
우리는 약속도 없이 사랑을 하고
우리는 약속도 없이 사랑을 하고
정현우 저
웅진지식하우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오늘의 책

차가운 위트로 맛보는 삶의 진실

문장가들의 문장가, 김영민 교수의 첫 단문집. 2007년부터 17년간 써 내려간 인생과 세상에 대한 단상을 책으로 엮었다. 예리하지만 따스한 사유, 희망과 절망 사이의 절묘한 통찰이 담긴 문장들은 다사다난한 우리의 삶을 긍정할 위로와 웃음을 선사한다. 김영민식 위트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책.

누구에게나 있을 다채로운 어둠을 찾아서

잘 웃고 잘 참는 것이 선(善)이라고 여겨지는 사회. 평범한 주인공이 여러 사건으로 인해 정서를 조절하는 뇌 시술을 권유받는다. 그렇게 배덕의 자유를 얻으며,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조금 덜 도덕적이어도’ 괜찮다는 걸 깨닫게 해줄 용감한 소설.

그림에서 비롯된 예술책, 생각을 사유하는 철학책

일러스트레이터 잉그리드 고돈과 작가 톤 텔레헨의 생각에 대한 아트북. 자유로운 그림과 사유하는 글 사이의 행간은 독자를 생각의 세계로 초대한다. 만든이의 섬세한 작업은 '생각'을 만나는 새로운 경험으로 독자를 이끈다. 책을 펼치는 순간 생각을 멈출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

베스트셀러 『채소 과일식』 조승우 한약사의 자기계발 신작. 살아있는 음식 섭취를 통한 몸의 건강 습관과 불안을 넘어 감사하며 평안하게 사는 마음의 건강 습관을 이야기한다.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삶을 통해 온전한 인생을 보내는 나만의 건강한 인생 습관을 만들어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