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꾸만 의욕이 집을 나갈 때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김파카 작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글 쓰는 건 운동 같고, 그림 그리는 건 산책 같아요. 꾸준히 해야 좋은 건 똑같은데 제 마음가짐은 그렇게 느껴집니다. 글쓰기를 꾸준히 하면 근육이 생기는 것처럼 뿌듯하고, 그림 그리는 건 언제든지 밖으로 나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처럼 재밌습니다. (2021.11.01)

김파카 작가

작가님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겸 디자이너 김파카라고 합니다. 진짜 이름은 아니고요. 알파카를 닮았다고 해서 지은 별명인데, 입에 착 붙어서 계속 쓰게 되었어요. 그림으로 먹고 살기 위해 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 사이에서 왔다갔다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책을 낸 감회가 어떠신지요?

이번 책은 제 일기장을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긴장되기도 하고, 머쓱하기도 합니다. 그런 와중에 책을 읽고 공감해주시는 분들을 만날 때마다 ‘아, 쓰길 잘했다’하는 마음이 조금씩 쌓이고 있습니다. 진지한 고민들을 담았지만 가볍게 풀어내고 싶었어요. 원고를 많이 덜어내기도 했고 그림도 많아서 실제로도 가벼운 책이 되었는데, 덕분에 부담 없이 들고 나가서 읽어주는 인증샷을 받을 때 그게 제일 좋더라고요. 이번 책을 쓰면서 한가지 얻은 게 있다면, 진지하고 무거운 고민도 가볍게 날려버리는 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의 고군분투 생존의 원칙을 갖고 계신가요? 

자기만의 생활패턴이나 리듬을 찾으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시간에 집중이 잘되는지 찾고, 좋아 보인다고 아무나 만나지 말고요. 의욕의 불꽃이 꺼지지 않도록, 뭘 하면 내 에너지가 충전되는지 하나씩 수집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만화책을 읽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그러다 보면 뭔가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크고 좋은 꿈 말고, 쉽게 행복해지는 것들을 찾아 두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의 일상을 소개해주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회사대신 작업실로 출근하고요. 밖에 나가기 귀찮은 날에는 집에서 일합니다. 책에도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적어 놓았는데, 주로 오전에는 꼭 해야 하는 마감이 있는 작업(돈 받고 하는 일)을 하고요. 낮 시간에는 원고를 쓰거나 그림을 그립니다. 그 시간에는 ‘앞으로 이런 작업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다’는 작업을 하면서 보냅니다. 저녁이후에는 조카와 영상통화로 같이 일기를 쓰고요. 그 이후엔 넷플릭스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오전에 못한 밀린 일을 하거나, 특별한 일이 없으면 이렇게 하루를 마감합니다.

글과 그림 어떤 작업이 더 좋으세요? 

글 쓰는 건 운동 같고, 그림 그리는 건 산책 같아요. 꾸준히 해야 좋은 건 똑같은데 제 마음가짐은 그렇게 느껴집니다. 글쓰기를 꾸준히 하면 근육이 생기는 것처럼 뿌듯하고, 그림 그리는 건 언제든지 밖으로 나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처럼 재밌습니다.

회사가 힘든 이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출근하기 싫고, 힘들죠. 이렇게까지 해서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면 나오시고요. 그게 아니고 소중한 월급도 알차게 써야 하고, 나름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도 아주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어디에 있든 일은 계속 해야 하고, 꾸준히 안정적으로 돈 버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웃음)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요? 

글보다 그림이 많은 책을 만들고 싶고요, 이제는 제 이야기가 아닌 다른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작업을 해보고 싶어요. 제 이야기로 에세이를 두 권이나 냈으니 더 할말도 없기도 하고요. (웃음)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를 쓰면서 과거의 일기로 시작해, 어떻게 하면 나 답게 잘 걸어갈 수 있을지 약간의 실마리를 찾은 것 같습니다. 글을 쓰면서 알게 되고 생각이 정리되는 게 분명 있는 것 같아요. ‘의욕’은 자주 집을 나가서 고민이었는데, 그냥 같이 집을 나가면 되는 것 같기도 해요. 밖에 나가서 산책하고 사람들하고 대화도 하고, 그러면서 영감도 받고 기운도 얻고요. 그렇게 오래오래 작업하고 싶습니다.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김파카 저
샘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김파카> 저12,420원(10% + 5%)

어차피 언젠가는 독립해야 한다면! 독립 디자이너 n년차 김파카 작가가 알려주는, 자기 ‘재주’로 먹고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생존 체력 기르기 내가 좋아하는 일이 돈이 안 될 때, 재주로 먹고사는 ‘프리-작업자’를 위한 독립의 기술 회사 안에 있든, 밖에 있든 가장 중요한 건 달라지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믿음 없는 사랑일지라도, 사랑은 감출 수 없어요.

『구의 증명』 최진영의 신작. 무연고의 제주로 내려가 죄책감 대신 자유, 진실 대신 거짓을 택한 주인공. 겨우내 자신의 ‘믿음 없는 사랑’을 조용히 들여다 본다. 최진영 소설가가 오랫동안 성찰해온 믿음, 그리고 사랑의 진실에 다가가는 소설. 매 순간 낯설고 신비로운 그 이름, 사랑.

슈퍼히어로보다 북극곰

『햇빛초 대나무 숲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황지영이 이번엔 북극곰과 함께 돌아왔다! 시원한 농담과 뜨거운 위로가 오가는 고객 후기 만점 신화의 북극곰 센터. 어린이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건 꽁이의 슈퍼 파워가 아니다? 그저 들어주고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꽁이 옆에서 아이들은 오늘도 자란다.

제대로 된 데이터 투자법

300만 원으로 100억 대 자산을 만든 소액 부동산 투자 전문가 잭파시의 투자 노하우를 담았다. 클래스유 강의 평가 5.0으로 호평받은 '잭파시 톱다운 투자법'을 책으로 한 권에 정리했다. 투자를 위한 필수 지표를 정리하고 활용해 돈 버는 확실한 방법을 만나보자.

초고령사회, 위기를 기회로

총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대한민국 미래를 비관적으로 보는 시선이 팽배하다. 우리보다 먼저 인구 문제를 겪은 일본 사례를 보면, 나름의 해법이 존재한다.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일자리, 교육, 문화, 교통을 고민해본다. 즐거운 노년은, 사회 차원에서도 가능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