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주의 신간] 『컵 이야기』 『휴머니멀』 외

7월 1주 신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 직원이 매주 직접 읽은 신간을 소개합니다.(2020. 07. 01)


책과 가까운 예스24 직원 7인이 격주로 직접 읽은 신간을 소개합니다.
취향에 따라 신간 소식을 받아보세요!



『컵 이야기』

박성우 저/김소라 그림  | 오티움 

날이 선 마음까지도 둥글게 담아낼 수 있다면

우연히 소풍을 나왔다 혼자 숲속에 남겨진 머그컵 '커커'. 물이나 커피를 담던 컵은 이제 숲속 동식물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움직일 수 없는 컵은 한자리에서 조용히 귀 기울여 들어줄 뿐. 하지만 사춘기가 와 부모님과 다툰 게, 맡는 업무마다 적응하지 못하는 개미, 노래를 못해 걱정인 귀뚜라미의 마음 모두 흰색 머그컵 안에서 둥글어진다. 주위의 무신경한 말에 나도 모르게 신경이 곤두선 날이라면 컵 안에 담긴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커커'처럼 나를 잘 담아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가도, 내가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었던 적이 있었는지 되물어보게 하는 동화. (이지원)



『휴머니멀』

김현기 저  | 포르체 

동물에게 너무 미안해서 자꾸만 눈물이 나왔어요

코로나19의 여파로 사람의 왕래가 줄자 야생동물이 인간의 거주지에 나타났다.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동식물이 멸종된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온다. MBC 창사특집 다큐멘터리 <휴머니멀>은 생후 5개월부터 학대에 시달리며 죽을 때까지 관광객을 태우고 묘기를 부리는 아시아의 코끼리, 산 채로 코가 잘려나가는 코뿔소, 사냥꾼의 총에 맞아 죽는 아빠 사자 등을 보여준다. 그들의 위태로운 생존기는 어디선가 들어봤거나 익숙한 느낌이지만, 인간은 동물의 아픔을 묵인하거나 알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마음 한 켠이 불편한데 그치지 않고 인간과 동물이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책. 배우 박신혜는 “동물한테 너무 미안해서 자꾸만 눈물이 나왔다”고 다큐멘터리에 참가한 소회를 밝혔다. (정의정)



『유쾌한 운동의 뇌과학』

마누엘라 마케도니아 저/박종대 역  | 해리북스 

운동을 하면 뇌가 고마워한다! 

신경과학자로서 우리 뇌가 얼마나 운동을 필요로 하는지 아는 저자는 ‘몸매가 아니라 뇌를 위해’ 매일 달리기를 한다. 운동이 뇌에 가져다 주는 여러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경 성장 인자(BDNF, Brain Derived Neutrotrophic Factor) 생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 인자를 저자는 뇌라는 토양에 뿌려지는 ‘거름’, 뇌세포에 선물하는 ‘강장제’로 비유한다. 신경 성장 인자는 뇌 혈관과 시냅스를 튼튼하게 하고 해마의 신경 생성 기능을 활성화한다. 행복감과 만족감을 선사하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는 신경 성장 인자가 충분히 생길 수 있도록 매일 최선을 다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운동이다. 더 쉬운 방법은 없다.” 좋은 삶의 바탕이 되는 건강한 뇌를 위해 운동이 반드시 필요함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장진수)



『백석의 노래』

김수업 저  | 휴머니스트 

'말뜻 풀이'와 '군소리'. 아, 시는 이렇게 즐기는구나

주말에 동네 서점에 오래간만에 갔다가 이 책을 발견했다. 일생을 우리말을 연구하며 보낸 언어학자 김수업이 백석의 시 101편을 한 편씩 풀이하는 책이다. 그런데 시를 풀이하는 방식이 예사롭지 않다. 각 시에 대해서 ‘말뜻 풀이’와 ‘군소리’를 통해 그 시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말뜻 풀이에선 그 시에 사용된 단어의 뜻을 사전처럼 적었다. 아마 백석의 시에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토박이말이 많아서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통영>이라는 시 편에는 말뜻 풀이에서 단어 7개의 뜻을 알려주는데 그 중 하나를 소개해본다. ‘미역오리 : 미역의 줄기. ‘오리’는 실, 나무, 대 따위의 가늘고 긴 조각이다. 미역오리는 먹을 수 없기 때문에 하찮게 버려진다.‘ 사실 이 책의 압권은 ’군소리‘를 통한 시의 해석이다. 시에 사용된 단어와 단어들 그리고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하나씩 뜯어보고 덩어리로서의 시어들이 자아내는 이미지와 느낌들을 살펴보고 있다. ’아, 시는 이렇게 즐기는구나‘를 지금에서야 알게 된 느낌이다. 이 책을 쓴 김수업 선생이 ’군소리‘를 통해 해석하는 한용운, 김소월, 윤동주의 시도 읽고 싶다. 그러나 김수업 선생은 2018년 6월에 세상을 떠나셨고, 이 책은 선생의 제자들이 출간을 한 것이고 한다. 마침 올해 2020년은 백석이 태어난지 100년이 되는 해다. (김정희)




 
        컵 이야기     
      
컵 이야기
        
박성우 저 | 김소라 그림
        
오티움
      
 
        휴머니멀     
      
휴머니멀
        
김현기 저
        
포르체
      
 
        유쾌한 운동의 뇌 과학     
      
유쾌한 운동의 뇌 과학
        
마누엘라 마케도니아 저 | 박종대 역
        
해리북스
      
 
        백석의 노래     
      
백석의 노래
        
김수업 저
        
휴머니스트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ebook
컵 이야기

<박성우> 저/<김소라> 그림9,800원(0% + 5%)

“금이 가고 깨지더라도나는 나대로 오롯이 살아가려 해.”내 안의 아홉 살을 깨운『아홉 살 마음 사전』 박성우 시인이 들려주는 동화모자라거나 넘치지 않게세상을 느슨하고 둥글게 비추는 이야기“어쩐지 허전하고 쓸쓸하다는 건가득 찰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야.”_책 속에서“제아무리 모가 난 것이라도 컵 안에 담기면 둥글어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투표로는 바뀌지 않는 세상

지난 대선 결과에 불복하며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회의사당에 난입한다. 미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다. 뿐만 아니다. 총기 규제 입법, 낙태 합법이 미국인의 의사와 달리 의회에서 좌절된다. 투표로는 바뀌지 않는 세상, 민주주의의 위기다.

초현실주의 선언 100주년 기념 한정판

프랑스 퐁피두센터가 기획하고 전 세계 공동출간된 책. 세계적인 팝업북 아티스트 제라르 로 모나코가 초현실주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살바도르 달리부터 마그리트까지 8점의 걸작들은 입체감과 생동감을 자아내며, 초현실주의에 관한 소개와 해설은 풍요로운 감상을 돕는다.

AI시대 마케팅 전략

비즈니스 구루 필립 코틀러의 새로운 마케팅 통찰을 담아냈다.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의 본격 등장과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을 전한다. 빠르게 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는 메타마케팅 전략을 만나보자.

30만 부모 멘토 이은경쌤의 자녀교육 에세이

상위권 성적의 첫째와 지적장애를 가진 느린 학습자 둘째까지! 연년생 두 아들을 키우는 워킹맘 이은경쌤의 육아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을 솔직하고 리얼하게 담았다. 엄마와 아이 사이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엄마와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