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진, 잘 찍고 싶으신가요?

『오늘도 인생을 찍습니다』 4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무리 훌륭한 사진가라도 한 피사체를 위해 오랜 시간을 보낸 아마추어 사진가를 당해내지는 못합니다. (2019. 08. 27)

사진1-1.jpg

 


사진을 잘 찍고 싶으신가요? 사진가의 책에는 이에 대한 이야기가 반드시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여 고민해봅니다. 당연히 ‘그럼 난 사진을 잘 찍는가’라는 질문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 사진을 찍고 돈을 받는 프로페셔널 사진가이므로 프로가 아닌 사람들보다는 반드시 잘 찍어야 합니다. 일반인보다 실력이 떨어지는 사진가를 고용할 클라이언트는 이 세상 어디에도 없겠지요. 가끔 핸드폰 사진을 못 찍는다고 아내에게 불평을 듣기는 합니다만….


전설적인 종군 사진기자였던 로버트 카파는 “당신의 사진이 좋지 않다면 당신이 충분히 다가가지 않은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무척이나 공감하는 말입니다. 여기에 저는 ‘찍으려고 하는 대상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세요!’라고 덧붙이고 싶습니다. 피사체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다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다른 무언가를 보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 피사체는 사람이 될 수도, 사물이 될 수도, 풍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나태주 시인의 〈풀꽃〉이라는 시가 정확하게 이를 표현하고있습니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풀꽃뿐이 아닙니다. 거리의 흔한 풍경도 계절, 시간, 온도, 날씨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그 거리를 얼마나 자세히 보았는지, 그 거리에서 얼마나 오랜 시간을 보냈는지가 그대로 사진에 나타납니다. 아무리 훌륭한 사진가라도 한 피사체를 위해 오랜 시간을 보낸 아마추어 사진가를 당해내지는 못합니다.


시간이나 애정과 별개로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도 물론 있습니다. 사진은 필름과 디지털 모두 동일하게, 반사되는 빛을 기록하는 기술이자 예술입니다.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을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조절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이 단순한 원리를 아는지 모르는지에 따라 아마추어 사진 세계에서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 이 기초적인 지식과 당신의 예술적인 눈, 피사체를 위해 보낸 오랜 시간이 합쳐지면 좋은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기술적인 것은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찾아보면 차고 넘치는 정보를 단시간 내에 얻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예술적인 눈을 갖는 것은 짧은 시간에 되는 일이 아닙니다. 좋은 사진, 아름다운 그림, 멋진 조형물, 자연이 만들어내는 풍경, 영화, 책 등등 주변에 펼쳐져 있는 수많은 예술적 영감의 원천들로부터 자극받고 흉내 내고 소화하고 배우고 발전해야 합니다.


조선시대 어느 문인의 글을 살짝 인용해보자면,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찍을 수 있습니다. 알면 곧 참으로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면 참으로 보게 되고, 볼 줄 알게 되면 찍을 수 있게 됩니다. 안타깝지만, 렌즈는 이것을 사용하고 카메라는 저것을 사용하고 자세는 이렇게 하면 환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팁은 드릴 수가 없군요. 카메라와 렌즈는 화가의 붓이나 캔버스와 같을 뿐입니다. 그 위에 어떻게 그림을 그릴지는 화가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도 인생을 찍습니다MJ KIM 저 | 북스톤
‘출발선부터 달라야 한다’며 고스펙을 강요하는 시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한발 한발 꾸준히 나아가 마침내 꿈을 찾은 MJ KIM의 이야기는 인생 여행자들을 위한 따뜻한 지도가 되어줄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MJ KIM

오늘도 인생을 찍습니다

<MJ KIM> 저12,600원(10% + 5%)

성공한 사진가는 처음부터 완벽했을 것이다? 폴 매카트니 전속 사진가 MJ KIM의 실수, 방황, 거절, 부족함을 진솔하게 엮어낸 ‘인생’이라는 사진집 사진가라는 직업에는 환상적인 이미지가 녹아 있다. 특히 유명인을 촬영하는 사진가라 하면 화려한 조명, 전문가 포스가 뿜어져 나오는 스튜디오, 유명인사와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질병의 뿌리를 찾아라

의학의 발전에도 현대인의 만성질환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저자 제프리 블랜드 박사는 질병의 증상을 넘어, 개개인 건강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법을 제시한다. 질병의 뿌리를 찾아내어 만성병을 극복하는, 건강 관리의 새로운 접근법을 전하는 책.

무작정 사면 망합니다!

주식 전문투자자 김현준 대표가 초보 투자자가 궁금해하는 질문 40가지를 1대 1로 대화하듯 답한 내용을 담았다. 종목 선택 및 매수매도법부터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까지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았다. 올바른 투자를 위한 초보 투자자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자화상을 통해 내 마음을 살펴보다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깊은 내면과 만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미술치료의 최고 권위자 김선현 교수의 신간. 프리다 칼로, 앤디 워홀, 구스타프 클림트 등 57명의 화가가 남긴 자화상에서 화가의 목소리와 그들이 남긴 감정을 읽어내며, 이를 통해 '진정한 나'를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푸바오, 널 만난 건 기적이야

대한민국 최초의 자연 번식으로 태어난 판다, 푸바오. 슈푸스타를 사랑으로 돌봐 온 강철원 사육사의 따스한 러브레터. 그간의 포토 에세이에서 다 전하지 못했던 자이언트판다의 첫 만남, 바오 가족의 탄생부터 37년간 동물과 교감해온 베테랑 사육사로서의 특별 칼럼까지 모두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