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작가, 출판사가 생각하는 ‘2018 올해의 책’은 무엇일까?

예스24, 문학 작가 92인과 출판인 96인의 설문조사 통해 문학 분야 ‘올해의 책’과 추천 이유 공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학 작가 최다 선정 작품 『우아하고 호쾌한 여자축구』, 『19호실로 가다』 , 출판인 최다 선정 작품 『골든아워』 로 나타나, 오는 1월 3일까지 문학 분야 ‘올해의 책’ 선정한 독자 대상으로 이벤트 실시한다. (2018. 12. 11)

 

1.jpg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석환, www.yes24.com)가 소설,시,에세이 등의 문학 분야에서 총 188명의 문학 작가 및 출판인이 직접 선정한 ‘올해의 책’을 발표했다.

 

예스24는 김금희, 김연수, 이기주, 조남주 작가 등 소설, 시, 에세이 분야의 작가 92명과 출판사의 편집자 및 마케터 등 출판인 9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올해 출간된 소설ㆍ시ㆍ에세이 중에서 꼽고 싶은 ‘올해의 책’ 한 권을 그 이유와 함께 추천 받았다. 베스트셀러 외 독자들의 눈길을 다양한 도서로 이끌기 위한 시도다.

 

문학 작가들로부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도서는 축구를 하는 여자들의 연대기를 담은 신인 작가 김혼비의 생활 체육 에세이  우아하고 호쾌한 여자축구』  와 억압된 여성의 일상과 저항을 그려낸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도리스 레싱의  『19호실로 가다』  로, 각각 3명의 작가들에게 선택을 받았다. 『우아하고 호쾌한 여자축구』  를 올해의 책으로 꼽은 하현 작가는 “내가 아는 가장 우아하고 호쾌한 에세이”로 추천 이유를 밝혔고,  『19호실로 가다』  를 추천한 박산호 작가는 “엄마, 아내, 주부라는 공들을 끊임없이 저글링 하는 여성의 삶을 통렬하게 묘사한 치명적으로 아름다운 소설”이라는 평을 남겼다.

 

출판인들이 뽑은 ‘올해의 책’으로는 생과 사의 경계에 놓인 중증외상센터의 기록을 담아낸 이국종 교수의 에세이  골든아워』  가 8명의 선택을 받아 1위에 올랐고, 작품과 세상 사이에 가교를 놓고자 한 신형철 평론가의 성실한 삶이 녹아 있는 산문집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이 5명에게 추천을 받으며 그 뒤를 이었다. 『골든아워』  를 뽑은 자음과모음의 이혜원 마케터는 “생명을 지키려 애쓰는 사람들의 분투를 날 것 그대로 담아냈고, 늘 사고위험에 노출된 세상의 다양한 면면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고 평가했다. 더숲의 박이랑 편집자는 “글을 예민하게 바라보는 비평가만이 쓸 수 있는 아름다운 문장과 깊은 생각이 담긴 책”이라며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을 평했다.

 

조선영 예스24 도서팀장은 “숨겨져 있던 좋은 문학 책들을 독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시각을 가진 문학인, 편집인들의 추천을 받은 도서를 독자들에게 소개하게 됐다”며, “주목 받지 못했던 보물 같은 책들이 독자에게 잘 소개될 수 있도록, 더 나은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예스24는 이번에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홈페이지에서 문학작가, 출판사, 독자, 예스24 문학MD가 뽑은 ‘올해의 책’을 소개하는 기획전을 열고 있다. 또한, 기획전 페이지를 통해 오는 1월 3일까지 2018년에 읽은 시ㆍ소설ㆍ에세이 중 ‘나만의 올해의 책’을 추천 이유와 함께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300명에게 YES포인트를 증정하는 독자 이벤트를 실시한다.

 

작가 및 출판인이 선정한 ‘올해의 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예스24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예스24 작가, 출판사 선정 ‘올해의 책’ 이벤트 페이지
//www.yes24.com/campaign/01_Book/2018/1126Bookaward.aspx

 

 

■ 소설/시/에세이 작가가 꼽은 올해의 책 순위

순위 

추천도서명 

추천인원 

우아하고 호쾌한 여자축구 

19호실로 가다 

황현산의 사소한 부탁 

경애의 마음 

문맹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개의 죽음 

아침의 피아노 

여름, 스피드 

우리가 보낸 가장 긴 밤 

잘돼가? 무엇이든 

죽은 숙녀들의 사회 

홍차와 장미의 나날 

아버지의 유산 

 

 

2.jpg

 

 

■ 출판인이 꼽은 올해의 책 순위

순위 

추천도서명 

추천인원 

골든아워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  ‘올해의 책’을 추천한 문학 작가 (가나다 순)
Dcdc,JUNO,강성은,강창래,구병모,권여선,김금희,김달님,김동식,김동영,김민영,김민철,김보통,김봉곤,김서령,김선재,김소연,김숨,김신회,김언,김연수,김영탁,김은주,김재식,김종광,김지아,김창규,김탁환,김현,김현아,김혼비,나희덕,낭소,류시화,림태주,문보영,문태준,박민정,박산호,박상영,박서련,박솔뫼,박인경,발라,봉현,서미애,서영인,서유미,선호빈,손보미,송시우,송은정,신현림,안재성,영주,오마르,오상진,오은,오지은,유진목,윤성희,의외의사실,이규영,이기주,이도우,이석원,이소영,이수인,이수희,이슬아,이신아,이아림,이영미,이진이,이해인,임경선,장석남,전승환,정문정,정세랑,정여울,정영목,정용준,정이현,조경란,조남주,천희란,최대호,편혜영,하완,하태완,하현

 

 ‘올해의 책’을 추천한 출판사 (가나다순)
arte(아르테),RHK,가나출판사,검은숲,그래비티북스,난다,니케북스,다산책방,더숲,마음산책,문학과지성
,문학동네,문학테라피,민음사,베프북스,북라이프,북스피어,사이행성,상상출판,수오서재,시공사,시대의창,아르테,아작,알마,양철북,엘릭시르,열린책들,열화당,온다프레스,요다,웅진지식하우스,위즈덤하우스,은행나무,읻다,잔,창비,카멜북스,코난북스,플레이타임,피니스아프리카에,한겨레출판,허밍버드,현대문학,현암사,휴머니스트,흐름출판,흔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차가운 위트로 맛보는 삶의 진실

    문장가들의 문장가, 김영민 교수의 첫 단문집. 2007년부터 17년간 써 내려간 인생과 세상에 대한 단상을 책으로 엮었다. 예리하지만 따스한 사유, 희망과 절망 사이의 절묘한 통찰이 담긴 문장들은 다사다난한 우리의 삶을 긍정할 위로와 웃음을 선사한다. 김영민식 위트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책.

    누구에게나 있을 다채로운 어둠을 찾아서

    잘 웃고 잘 참는 것이 선(善)이라고 여겨지는 사회. 평범한 주인공이 여러 사건으로 인해 정서를 조절하는 뇌 시술을 권유받는다. 그렇게 배덕의 자유를 얻으며,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조금 덜 도덕적이어도’ 괜찮다는 걸 깨닫게 해줄 용감한 소설.

    그림에서 비롯된 예술책, 생각을 사유하는 철학책

    일러스트레이터 잉그리드 고돈과 작가 톤 텔레헨의 생각에 대한 아트북. 자유로운 그림과 사유하는 글 사이의 행간은 독자를 생각의 세계로 초대한다. 만든이의 섬세한 작업은 '생각'을 만나는 새로운 경험으로 독자를 이끈다. 책을 펼치는 순간 생각을 멈출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

    베스트셀러 『채소 과일식』 조승우 한약사의 자기계발 신작. 살아있는 음식 섭취를 통한 몸의 건강 습관과 불안을 넘어 감사하며 평안하게 사는 마음의 건강 습관을 이야기한다.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삶을 통해 온전한 인생을 보내는 나만의 건강한 인생 습관을 만들어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