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넌 자유로운 책이야!

『졸혼 시대』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열린 결말로 끝나는 영화를 제일 싫어하는데 이 책은 열린 콘셉트로 가야 맞는 것 같다. 그래서 부부와 가족, 결혼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계기를 만들어줄 수 있음 좋겠다.

워터마크필요.jpg

 

졸혼이 알려지기 시작한 게 작년 가을부터였던 것 같다. 탤런트 백일섭의 졸혼 고백과 함께 종편과 공중파 등 TV에서 이 주제를 다루며 네이버 실검 1위를 하기도 했다. 책이 나오기도 전에 생소한 이 키워드가 자꾸 언급되니 너무 좋았다. 손 안 대고 코 푸는 것 같아!

 

무수히 많은 기사들을 클릭하며 흐뭇한 마음으로 회의 준비를 했다. 그런데 금방 끝날 것 같던 회의가 점점 길어지면서 미궁 속으로 빠지는 기분마저 들었다. 각자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졸혼의 개념을 설파하느라 회의는 아주 시끄러웠다. 혼란스러워진 나는 주변 지인들에게 졸혼을 뭐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들 역시 엄청나게 시끄러웠을 뿐 아니라 다 각자 다른 얘기를 하고 있었다. 왜들 이러지…. 더욱 혼란스러웠다.

 

그러던 중 하루는 웹마케터가 “댓글 좀 보셨어요?”라고 물었다. 보긴 봤는데 사실 기억이 안 났다. 다시 찾아보니 댓글의 종류가 다양했고 강도가 센 악플들은 마치 나한테 욕하는 것 같아 짜증이 솟구쳤다. 잘 알지도 못 하면서! 책을 읽지 않은 채 졸혼이라는 키워드만 각자 해석하다 보니 생긴 오해였다.

 

그 뒤로 무수하고 시끄러운 난상토론 끝에 내린 결론은, 졸혼을 한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없다는 것이었다. 결혼이라는 중요한 통과의례를 거친 부부들에게 함부로 가르치려 한다거나 단정적으로 얘기하면 안 되는 거였다. 내가 뭐라고…. 대한민국의 부부가 1000만 쌍이 넘으니 졸혼 역시 1000만 가지 이상의 해석을 가질 수밖에. 최대한 폭넓게 생각한 ‘낡은 결혼을 졸업할 시간’이라는 카피에 대해서도, 누구는 너무 와 닿는다며 좋아하는데 누구는 “낡은 결혼생활 안 하는 부부들도 많은데 뭔 소리야.”라며 퉁명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역시 1000만 쌍을 모두 만족시킬 카피는 불가능해.

 

열린 결말로 끝나는 영화를 제일 싫어하는데 이 책은 열린 콘셉트로 가야 맞는 것 같다. 그래서 부부와 가족, 결혼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계기를 만들어줄 수 있음 좋겠다. 열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졸혼을 유연하게 적용시킬 것이다. 악플을 다는 사람도 계속 나오겠지만 어쩔 수 없다. 신경 쓰지 마, 인기가 높을수록 악플을 받아들여야 해.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서평도 제각각, 감상도 제각각, 독자층도 제각각이다. 제각각이어도 괜찮아. 난 자유로운 영혼이 아니지만 넌 자유로운 책이야. 자유롭게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마음으로 이 책도 자유롭게 팔렸음 좋겠다. 너를 읽히고 싶은 사람에게 마음대로 날개 돋친 듯이 팔리렴. 너무 큰 욕심인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허윤정(더퀘스트 편집자)

(주)도서출판 길벗의 인문교양 브랜드 더퀘스트에서 편집자로 일하고 있다.

졸혼 시대

<스기야마 유미코> 저/<장은주> 역13,500원(10% + 5%)

젊은 남자들부터 읽어야 한다. 다 늙어서 고민해봐야 답이 전혀 안 나오기 때문이다. 젊은 여자들도 꼭 읽어야 한다. 아이들 교육, 남편의 승진은 아주 잠시의 고민이기 때문이다. -김정운(문화심리학자, 여러가지문제연구소장) ‘결혼을 졸업한다’는 의미의 신조어 ‘졸혼卒婚’이 기혼자들을 중심으로 화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