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이 매시스, 가을 밤을 적시는 목소리

작품은 높은 위상을 충분히 차지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은은하고 포근한 포크, 하지만 촌스럽지 않습니다. 오히려 스타일리쉬합니다. 가을바람이 유독 차게 느껴지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제이 매시스의 < Tied To A Star >입니다.

제이 매시스(J Mascis) < Tied To A Star >

 

제이-매시스

 

2011년의 전작 < Several Shades Of Why >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포크 음악을 택했다. 소닉 유스와 너바나 사이에서 노이즈의 미학을 내세웠던 다이노서 주니어에서의 활동을 떠올려보면 어색할 법도 하나, 그 사이에서 간간히 드러냈던 고감도의 멜로디 메이킹과 어쿠스틱 사운드를 생각했을 때에는 또 그리 낯선 것만은 아니다. 그간 내놓지 않았던 독자 영역이 더욱 깊어졌을 뿐이다.

 



이번 음반에 대해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부분은 캐치한 선율에 있다. 리듬 연주와 아르페지오, 솔로잉 등 전반의 부문에서 높은 흡입력을 불러내는 기타 사운드와 무리 없이 귀를 파고드는 보컬 라인은 제이 매시스가 음반에 내건 가장 강력한 무기다. 작품의 시작을 잔잔하게 장식하는 「Me again」서부터 은근하게 힘을 내비치는 마지막 트랙 「Better plane」에 이르기까지 아티스트는 이 요소를 결코 놓치지 않는다. 밝게 찰랑이는 「Every morning」과 감미로운 어쿠스틱 사운드가 가로지르는 「Wide awake」와 같은 트랙들은 위의 작법을 잘 설명할 결과물들이다.

제이-매시스

 

잘 들리는 멜로디가 음반에 소구력을 부여한다면 트랙마다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는 실험들은 재미를 덧붙인다. 「Heal the star」에서의 부피 있는 질감 구성과 노이즈 사운드, 「Stumble」과 「Come down」의 전체를 관통하는 뿌연 일렉 기타, 기타 솔로에 초점을 둔 「Trailing off」에서의 점층적인 진행 방식은 위에 대한 증거로서 내걸 만한 것들이다. 트랙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변칙적인 전개나 공간감 있는 톤 역시 같은 맥락 위의 산물들.

 

이러한 여러 시도는 이력 내내 다양한 접근을 보였던 제이 매시스의 예술관과도 직결된다. 더욱 괜찮게 다가오는 점은 선율과 실험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았다는 데에 있다. 어쿠스틱 사운드는 결코 밋밋하지 않으며 갖가지 효과들은 마냥 어렵게만 구현되지 않았다.

 

재미없거나 건조하게만 결말이 날 수 있는 위험도 사이에서 과하지 않은 방향으로 중심을 잘 잡은 형상이다. 그렇기에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운드 전반에서의 빈 공간 또한 단점으로 작용하는 결손이 아닌, 듣는 이들에게 여유를 보장하는 여백으로 봐야하겠다.

 

이렇다 할 킬링 트랙이 없다는 점에 있어 아쉬움을 표할만 하나 크게 신경을 요하는 부분은 아니다. 오히려 음반의 방향이나 콘셉트와 같은 큰 흐름 위에서 놓고 본다면 작품은 높은 위상을 충분히 차지한다. 이는 익숙함과 낯섦을 동시에 획득해낸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성공과도 연결되는 부분이다. 매력적인 선율과 재기 있는 실험들이 이루는 조합이 실로 괜찮다. 시끄럽게 첫 행보를 내걸었던 제이 매시스의 요즘은 잔잔하다. 예의 정체성은 동일한 채로 말이다.

 

글/ 이수호 (howard19@naver.com)

 

[관련 기사]

- 샤이니 태민, 남자로 돌아오다
- 김사랑 “콤플렉스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에요”
-진짜 '장범준'표 앨범
-18살 음악소년, 유승우의 풋풋한 감성
-비긴 어게인, 노래가 당신을 구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