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람 사는 이야기

당신의 삶은 어떠한가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 인생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TV입니다. 관심사, 대화의 주제, 세상을 보는 눈. 이 모든 것이 TV로 일맥상통한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동의할 수 있나요?

어느 한순간을 가리키며 그때부터였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어렴풋이 떠오르는 기억으로는 어린 시절, TV앞에서 <세일러문>의 주제가를 부르며 만화에 나오는 주인공을 동경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만화, 어린이 드라마가 TV의 존재 이유이던 저에게 뉴스는 어른들의 전유물이며 저와 평행선의 위치에 놓여있는, 절대 만나지 않을 존재로 여겼죠. 시간 참 빠르다고, 그 꼬마도 어느새 어른이 되어있네요. 저는 늘 성장을 하고 있었으며 단지 ‘본다’라는 행위를 통해 세상 보는 눈이 넓어졌습니다. 그렇게 선택의 폭 또한 넓어졌습니다. 누구나 신데렐라가 되는 드라마의 환상에 푹 빠지기도 했고, 늦은 시간까지 기다려 EPL에서 뛰는 한국선수를 응원하기도 했으며 예능을 보며 모든 고민은 뒤로 한 채 박장대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따분하기만 했으며 일명 ‘아빠가 보는 프로그램’ 이라 여기던 시사프로그램도 즐겨봅니다. 


몇 살이든, 때를 떠올리면 그쯤 인기 있던 드라마 혹은 예능프로그램이 떠오릅니다. 몇가지 예를 들자면 <강호동의 천생연분>, <X맨>, <천국의 계단>, <파리의 연인>, <내 이름은 김삼순>등...그 시대를 풍미하던 유행이 지난 패션과 말들을 통해 추억을 회상할 수 있듯이 우리에게 기억을 위한 매개체가 되기도 합니다. 그 기억을 통해 ‘그 땐 그랬지’라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옛 기억이 뭉게뭉게 피어오릅니다. 또한 시사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기도 많이 배웠고 생각도 많이 했으며 그와 함께 세상을 깊이 있게 보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는 TV를 바보상자라고 표현합니다. 저 또한 이런 표현을 익히 들어왔습니다. 그 말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시간가는 것도 모른 채 TV앞에서 보낸 시간을 환산한다면 놀라움 혹은 한심함이란 감정이 앞설지도 모를 테니까요. 하지만, 가장 편한 집이라는 공간에서 목이 늘어난 티셔츠를 입고 그 누구에게도 보여주고 싶지 않은 모습으로 제 그대로의 모습을 가장 많이 본 것이 TV입니다. 그 앞에서 울기도 많이 울었고, 배꼽 빠져라 웃기도 많이 웃었습니다. 고개 끄덕이며 공감하기도 했으며, 말도 안 된다며 소리치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곳의 우리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저는 앞으로도 그 앞에서 많이 웃고 많이 울 예정입니다. 사람냄새 풀풀 풍기는 이 매체와 더욱 친해질 생각입니다. 365일 언제나 우리 곁에서 우리들의 온기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TV. 그 속의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제 추억과 생각들을 당신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친구들과 서로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두고 맞장구치며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시간이 가장 행복합니다. 제 글을 통해 당신에게도 이런 행복이 조금이나마 전달되길 바라며 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진영

여름보다 겨울이 좋다면서 눈은 싫고 장마를 가장 좋아하는 사람
단순한 것이 최고라면서 머릿속은 온통 복잡한 사람

부족해서 채울 것이 많으니 행복한 사람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