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언어학으로 본 조지 오웰의 『1984』

고전문학작품 속의 언어학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늘 그렇지만 이번 여름도 집에서 휴가를 보냈다. 집밖을 잘 나가지 않는 성격과 책에 흠뻑 빠져있었기 때문이다. 흠뻑 빠진 책은 20세기 100대 영문 소설 중에 하나로 뽑히는 조지 오웰의 『1984』이다. 흠뻑 빠진 이유는 작품의 완성도나 고전문학을 읽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작품 속에 녹아있는 언어학 때문이었다.

조지 오웰의 두 작품, 『동물농장』 과 『1984』

두 작품을 접하기 전까지는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이 있었다. “어렵다.” “지루하다.” “책을 피고 읽다 보면 반드시 잠이 온다.” “시대와 뒤떨어 진다.” 등 이다. 이 외에도 다른 이유는 많이 있다. 고전문학을 보면 절대 풀 수 없는 수학문제를 보는 것 같았다. 고등학교 시절 단순히 수학이 싫다는 이유로 문과를 선택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고전문학은 하나의 수학공식으로 생각했다. 내 스스로 ‘고전문학 = 어려운 수학문제’ 라는 결론을 내렸다. 조지 오웰의 두 작품도 풀 수 없는 수학문제라 생각했다. 쳐다보고만 있어도 가슴이 울렁거렸다. 그래서일까? 『동물농장』 은 구입하고 10년 동안 책장에 장식용으로 있었다. “나도 책 좀 읽는다.”의 과시용으로 구입한 것 같다.


『동물농장』 은 누구나 소장하는 작품 아니에요?

울렁이는 가슴을 진정시키고 심호흡을 한 뒤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을 읽었다. 몇 페이지나 읽었을까? 고전문학의 편견이 눈 녹듯이 사라졌다. 숙성된 음식을 먹는 것처럼 깊이도 느꼈다. 왜 이제야 접했는지 후회도 들었다. 『동물농장』 을 읽고 나서 『1984』 를 읽기 시작했다. 충격이었다. 사회구성원을 통제하기 위한 빅브라더의 존재와 신어를 바탕으로 한 사전작업은 소름이 끼칠 정도였다. 언어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신어를 바탕으로 한 사전작업은 경의를 표하고 싶을 정도였다... 단어의 형성과 의미론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쉽게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동물농장』 보다 『1984』 를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짧지만 강력한 한 줄의 힘 - 『1984』 의 슬로건

『동물농장』『1984』 를 읽다 보면 대중을 통제하기 위한 슬로건이 나온다. 슬로건은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적어도 두 작품 속에서는 찾을 수 없다. 대중에게 획일화된 사고체계를 강요하기 때문이다. 두 작품 중에서 『1984』 에 나오는 당의 세 가지 슬로건을 살펴보자.


『1984』 에서 나오는 당의 세 가지 슬로건
‘전쟁은 평화, 자유는 굴종, 무식은 힘’

『1984』 의 슬로건을 보면 무섭다. 대중의 사고는 당에 의해 철저하게 통제당하고 있다. 전쟁을 합리화하고 자유를 억압하고 알 권리도 박탈한다. 대중을 체스판에 있는 하나의 말이라 생각한다. 대중은 체스를 두고 있는 사람에 의해 움직일 뿐이다. 『1984』 의 당의 세 가지 슬로건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다양한 슬로건을 접한다. 하지만 대중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정치슬로건이다. 하나의 슬로건이 후보자들의 당선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198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슬로건의 힘을 확인 할 수 있다. 당시 대통령 후보 로널드 레이건은 “미국에 다시 찾아온 아침(It’s Morning Again in America)”의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 슬로건은 로널드 레이건을 대통령으로 만들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평론가들에게 사상 최고의 슬로건이라 극찬을 받았다. 슬로건의 힘을 다시 한 번 보여 준 대표적인 경우다.

한국의 대통령선거도 마찬가지다. 노무현 전대통령의 “새로운 대한민국”, 박근혜 대통령의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의 슬로건은 두 사람을 대통령으로 만들어 주었다. 두 슬로건 모두 민심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여러 가지 정치공학적인 이야기는 배제한다.)


박근혜대통령의 대선후보시절 슬로건.
내 꿈이 이루어지기에는 아직은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반면에 최악의 슬로건으로는 “Arbeit macht frei.” 를 생각할 수 있다. 번역하면 “노동이 너를 자유롭게 하리라.”다. 히틀러의 선전선동 책략가였던 요제프 괴벨스가 고안했다. 그는 이 슬로건을 유태인 수용소 입구마다 세웠다. 유태인은 슬로건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1984』 에서 당의 세 가지 슬로건은 대중의 사고를 획일화하여 통제한 측면에서 볼 때 성공적인 슬로건이다. 당의 세 가지 슬로건의 문장은 의미적으로 상반된 단어를 짧은 문장으로 표현한다. 단순화시킨 단어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사고 또한 단순화 시킨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슬로건의 단어 ‘전쟁’은 공포, 두려움, 죽음 등으로 의미를 확장 할 수 있다. 하지만 전쟁을 평화라는 단어와 반의 관계를 설정하여 ‘전쟁’이 주는 부정적인 의미의 확장을 막는다. 따라서 대중은 “전쟁 = 평화” 라는 단순한 사고패턴을 갖게 된다. 『1984』 의 당의 슬로건의 형성과정은 철저하게 사고의 확장을 막고 단순화시키는 작업 인 셈이다.


신어로 사고를 통제한다 - 『1984』 의 신어의 사전작업

『1984』 에서 슬로건과 함께 대중의 사고를 통제하는 것은 신어다. 일반적으로 신어는 기존의 단어에 새로운 의미가 대체 혹은 확장의 필요성에 의해 생성된다. 예를 들면 줄임말, 은어, 속어가 해당된다. 하지만 『1984』 신어의 목적은 다르다.

『1984』 의 신어와 신어를 바탕으로 한 사전작업은 영사 신봉자들에게 부합하는 세계관을 심어준다. 사고 습성에 대한 표현수단도 마련해준다. 즉, 신어를 통해서 영사 이외의 다른 모든 사상을 가지지 못하게 하고 이단적인 표현할 수 없게 만든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생각한다면 충분히 내릴 수 있는 결론이다.

사람들은 단어들 간의 관계를 통해서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속이란 단어를 생각한다면 감옥, 자유, 부인, 월급 등으로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 의미의 확장은 또한 사고의 확장으로 연결된다. 이와 같은 원리를 바탕으로 신어를 만들고 대중의 사고를 통제하는 것이다.


구속이란 단어는 단어의 확장뿐만 아니라 사고의 확장도 가능케 한다.

하지만 주목 할 부분은 단어의 관계가 아닌 쓰임이다. 해당되는 단어의 쓰임을 제한하여 의미의 확장을 막기 때문이다. 단어의 의미를 마치 문법화한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free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자.

free라는 단어는 “이 개는 이가 없다.”(“The dog is free from lice”), “책상 위에 연필이 없다.”(“There isn’t a pencial on the desk.”)의 예문처럼 단순히 존재의 여부에서 free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정치적 자유(political free) 또는 자유로운 영혼(free soul)등의 의미로 사용되지 않는다.

신어는 결국 의미의 확장과 쓰임을 통제함으로써 대중의 사고를 통제하는 것이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 - 『1984』

예전 글에서도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언급했었다. 둘은 결코 뗄래야 뗄 수 없다. 작가도 이 점을 알았는지 모르겠지만, 『1984』 는 이 점을 확실히 표현했다. 대중을 슬로건과 신어로 통제하는 부분이다.

조지 오웰의 『1984』 는 나에게 많은 생각을 안겨 준 작품이다. 대한민국의 사회의 현실을 돌이켜보게 했다. 언어와 사고의 관계도 재확인 시켜줬다. 만약 아직 읽지 못한 분이시라면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이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중희

함께 살아야죠. 다 같이 행복해야죠.

  • 동물농장 <조지 오웰> 저/<도정일> 역

    7,20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 1984 <조지 오웰> 저/<김기혁> 역

    9,90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