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회사는 당신의 ‘능력’을 보지 않는다?!

『1년만 버텨라』 허병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경쟁 사회 속에서 선택 받아 직장에 입성했다고 해서, 그곳이 당신의 행복한 삶을 담보하지 않는다. 그곳은 더 치열한 경쟁이 들끓고, 당신을 더 좌절시킬 것이다. 그 회사가 당신이 간절히 원했던 곳이건 그렇지 않은 곳이건 상관없이 같은 강도로 당신을 압박할 것이다.


도서 상세보기
1년만 버텨라
허병민 저 | 위즈덤하우스

경쟁 사회 속에서 선택 받아 직장에 입성했다고 해서, 그곳이 당신의 행복한 삶을 담보하지 않는다. 그곳은 더 치열한 경쟁이 들끓고, 당신을 더 좌절시킬 것이다. 그 회사가 당신이 간절히 원했던 곳이건 그렇지 않은 곳이건 상관없이 같은 강도로 당신을 압박할 것이다. 한 달만 지나면 당신은 의심하게 되고, 몇 개월만 지나면 당신은 망설일 것이다. “이걸 확 때려 쳐?”하다가도 오늘만 참자, 하고 근근이 버티는 당신. 혹은 어떤 마음에 결심을 세운 당신에게, 허병민 저자는 이렇게 조언한다. “1년만 버텨라.”

책 제목이기도 한 그의 메시지 『1년만 버텨라』는 그가 첫 회사에서 근무할 때 당시 팀장이었던 김원회 2015브라더스 대표가 저자에게 한 충고였다. 그는 그 말을 듣지 않았고 ‘때려 쳤다.’ 그리고 다른 회사에 들어갔지만, 거기서도 얼마 못 가 ‘때려 쳤다’. 빼어난 업무성과,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으면서도 정작 그 능력을 펼칠 회사에 머물지 못한 저자, 자신의 실패담 속에서 그는 깨달았다. “한 회사에서 1년을 버티지 못하면 회사 아닌 그 어디를 가더라도 얼마 버티지 못할 확률이 높다(p.16)”

저자는 말한다. 회사는 당신의 능력을 보지 않는다고. “회사는 회사와 같은 부류의 사람을 원한다. 예컨대 회사는 굼뜨지만 성실하고, 느리지만 일관되며, 보수적이지만 합리적이다. 또한 일정 수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곳인 만큼 통일성과 보편성, 조화 등의 원칙을 절대적으로 고수한다.” 회사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은, 훈련하면 기를 수 있는 업무 스킬, 남다른 창의성과 화려한 자기 PR능력이 아니라, 협동심,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개성과 스타일, 성향 등의 ‘성격’이다. 즉, “혼자 잘난 독불장군보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오래 갈 수 있다”는 것.

경영컨설턴트이자 문화평론가, 보컬 겸 작사가로도 활동한, 그야말로 다재다능을 뽐내는 저자는 자신이 겪은 경험담, 선배들이 해준 날카로운 충고 등을 고스란히 담아 회사 생활 노하우를 전수한다. 1년만 버티면, ‘갈 길이 보인다’고 저자는 말한다. 회사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대목이 많다.

한편 기본기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잘 들어라” “결정적인 순간에 한 방을 준비해라” 등등의 이야기는 이미 귀가 아프게 들어온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조직 내에서 앞길이 막막한 사회 초년생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이 많다. 한 권에 담긴 여러 선배들의 ‘공통적인’ 조언이 ‘사표를 써버릴까’ 오늘도 욱했던 당신의 마음을 다잡아줄 것이다.


허병민

경영(상상력) 컨설턴트이자 문화평론가.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제일기획, 두산동아, Otis Elevator, LG생활건강 등에서 경력을 쌓았다.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그는 그룹 ‘피아노’의 보컬 겸 작사가로서 가수 활동을 했으며, 무등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 부문에 당선, 문학?문화평론가로도 활동한 바 있다. 또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에 도전하기를 즐기는 그는 방송국 작가, 온라인 잡지 편집위원, 대학신문 전문기자, 기업사보 칼럼니스트, 네이미스트 등의 다양한 활약을 해왔다. 현재 그는 그동안 기업체에 몸담으면서 절실히 깨달은 개선점들을 책에 담아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1년만 버텨라

<허병민> 저10,800원(10% + 5%)

평생 커리어의 성공과 실패, 1년이면 결판난다! 조직 생활에 익숙치 않은 사회 초년생에게 1년을 버틸 수 있다는 것은 평생 커리어를 쌓기 위한 통과의례와 같다. 광고기획자 출신의 경영컨설턴트 허병민은 『1년만 버텨라』에서 직장생활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 정말 필요한 것은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외국어 실력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