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립중앙박물관

용산으로 옮긴 국립중앙박물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국립중앙박물관은 1945년 9월 조선총독부박물관을 인수, 개편하여 덕수궁 안의 석조전 건물에서 처음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이후 여러 차례 이전하다가 2005년 10월, 용산에 있는 지금의 건물에서 개관했다.

국보 86호인 경천사지십층석탑

국립중앙박물관은 1945년 9월 조선총독부박물관을 인수, 개편하여 덕수궁 안의 석조전 건물에서 처음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이후 여러 차례 이전하다가 2005년 10월, 용산에 있는 지금의 건물에서 개관했다. 13만 5천여 점의 소장 유물 중 약 5천여 점을 18개 전시실에 상설전시하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특별전과 기획전이 열린다. 박물관은 동관과 서관으로 나뉘는데 동관에서는 상설전시가, 서관에서는 매번 화제를 모으는 기획전시가 주로 열린다. 동관도 여러 갈래의 전시실로 나뉘며 전시실마다 풍부한 전시물을 자랑한다.

박물관 앞의 야외전시장에서는 석탑, 석등 등 다양한 우리나라의 석조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으며,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종으로 제 역할을 다한 보물 2호 보신각종도 이곳에서 볼 수 있다.

박물관의 볼거리
국립중앙박물관의 1층은 어린이박물관, 2층은 도서관이다. 또한 2, 3층에 걸쳐 연극, 뮤지컬, 클래식 공연이 이루어지는 극장 ‘용’이 있다. 박물관 곳곳에는 기념품을 살 수 있는 아트숍이 있으며, 그 밖에 한식당과 식당가, 카페 등의 부속시설이 있다.
동관 1층 고고관은 구석기부터 삼국시대는 물론 발해까지의 유물을 시대별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역사관은 한글실, 인쇄실, 금석문실, 문서실, 왕과 국가실, 지도실 등으로 나누어 관련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2층에는 미술관 1과 기증관이 있다. 미술관 1에는 서예실, 회화실, 불교회화실, 목칠공예실 등 총 4개의 전시실에 890여 점의 작품이 있다. 서예실에서는 한석봉의 작품을 비롯하여 정조 임금, 퇴계 이황, 강세황 등 존경받던 이들이 남긴 친필을 찾아볼 수 있다. 회화실에서는 단원 김홍도의 작품을 비롯하여 정선, 이인문, 이명기 등 조선의 회화사를 수놓았던 화가들의 작품을, 불교회화실에서는 9m가 넘는 야외의식용 불화를 볼 수 있다. 서예와 회화 유물은 1년에 3회 이상 교체 전시된다.
3층에는 미술관 2와 아시아관이 있다. 미술관 2는 한국의 불교 조각과 공예 문화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총 5개의 전시실에 63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세계 최고 걸작의 하나인 국보 제78호 금동미륵보살반가상을 비롯한 불상들과 청자 칠보 무늬 향로 등 한국 도자 문화의 진수를 볼 수 있다. 어두운 전시실 조명 아래 제각기 쓰임이 다른 백자와 청자가 뽀얗게 빛을 내는 모습이 신비롭다. 6개 전시실에 97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 아시아관은 아시아 각 문화권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중앙아시아실에서는 동?서 문화가 융합되어 독특하게 형성된 실크로드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서관의 1층은 기획전시실로, 외국의 유물이나 새로 발견된 중요 유물들과 같은 특정 주제들을 정리?연구하여 그 결과를 전시하는 곳이다.

* 이용정보
- 용산구 서빙고로 135 | 02-2077-9000 | museum.go.kr
- 관람시간은 화, 목, 금요일 09:00~18:00, 수, 토요일 09:00~21:00, 일요일, 공휴일 09:00~19:00. 월요일, 1월 1일 휴관.
- 30인 이상 학생단체관람은 인터넷 사전 예약 필요.

* 찾아가는 길
- 지하철 4호선, 중앙선 이촌역 2번 출입구 이용.
- 502, 0211번 버스 이용 국립중앙박물관?용산가족공원 하차.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Seoul 서울 여행사전

<김숙현>,<김우선>,<김희은>,<박동식>,<유연태>,<유정열>,<이동미>,<정철훈>,<황교익> 공저26,100원(10% + 5%)

서울은 1년 내내 볼거리와 즐길 거리,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도시. 이러한 서울을 보다 알차게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울의 명소 365곳을 꼼꼼하게 소개한다. 날마다 새로운 기분으로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역사적인 유물·유적들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전시장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