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단 40%는 떼어놓고 생각하라

그러나 가계 자산을 늘리고 싶다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월 소득의 40%는 저축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매달 얼마나 저축할 수 있는지는 소득 수준에 따라, 가족 구성원에 따라 다 다르다. 매월 저축할 수 있는 돈의 액수도 다르지만 월 소득에서 저축할 수 있는 돈의 비율도 다르다. 예를 들어 세금을 제하고 난 뒤의 순수한 소득이 월 1,000만 원이고 부채도 없고 그리 낭비하지도 않는 가정이라면 한 달에 700만 원, 월 소득의 70%까지도 저축할 수 있을 것이다.

매달 얼마나 저축할 수 있는지는 소득 수준에 따라, 가족 구성원에 따라 다 다르다. 매월 저축할 수 있는 돈의 액수도 다르지만 월 소득에서 저축할 수 있는 돈의 비율도 다르다. 예를 들어 세금을 제하고 난 뒤의 순수한 소득이 월 1,000만 원이고 부채도 없고 그리 낭비하지도 않는 가정이라면 한 달에 700만 원, 월 소득의 70%까지도 저축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월 소득이 200만 원에 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둘인 가정이라면 한 달에 50만 원, 월 소득의 25%를 적립하기도 힘겨울 것이다. 이 때문에 매월 얼마씩 또는 월 소득의 몇 %를 저축하라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가계 자산을 늘리고 싶다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월 소득의 40%는 저축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교 다니는 아이들이 있어 교육비 지출이 많은 가정에서 월 소득 40% 저축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다면 사교육비를 줄여서라도 40% 저축을 달성하라. 의복비도 줄이고 외식비도 줄이고 줄일 수 있는 것은 다 줄여라. 남편이 담배를 피운다면 담배를 끊게 만들어 담뱃값이라도 줄여야 한다. 아이가 없는 부부는 마음만 먹으면 월 소득의 60%, 최대 75%까지도 저축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아이가 있는 가정도 월 소득의 40%는 적립할 수 있어야 한다.

월 소득 대비 최소한의 저축 비율을 강조하는 이유는 이러한 비율조차 정해놓지 않으면 월 저축액이 너무 적어질 수 있고 이 경우 재무설계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목표금액은 잊고 능력 범위 내에서 최대한도로 저축하라고 했지만 그래도 저축금액은 중요하다. 1억 원의 10%는 1,000만 원이지만 1,000만 원의 20%는 200만 원이다. 수익률은 20%가 10%의 두 배지만 실제 얻는 수익은 20%가 10%의 1/5로 훨씬 더 적다. 돈의 액수가 이런 차이를 만든다. 수익률이 100%면 엄청나게 큰 돈을 벌 것 같지만 100만 원 투자해서 100%는 200만 원일 뿐이다. 기본적으로 덩치가 안 되면 환상적인 수익률을 올려봤자 거기서 거기다. 일단은 돈의 기본 덩치를 키워야 한다. 돈의 덩치를 키우려면 소득에서 최소한 몇 %는 저축한다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월 소득의 40%라면 월 소득이 250만 원인 경우 100만 원, 400만 원인 경우 160만 원을, 600만 원인 경우 240만 원이다. 다만 여기에서 말하는 월 소득이란 매월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을 말한다. 비정기적으로 생기는 소득, 예를 들면 보너스라든지, 소득공제 환급액, 초과 근무 수당, 어쩌다 하게 된 투잡에서 얻은 소득 등은 월 소득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이러한 비경상적인 소득을 활용하는 방법은 별도로 생각해야 한다.

소득 대비 비율로 최소 저축액수를 정할 때 좋은 점은 소득 수준에 맞게 지출하고 저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월 소득 수준이 높아서 부자 동네에 산다면 거기에 맞춰 지출액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경우 부자 동네 수준에 맞춰 소비하려 하지 말고 쓰는 수준을 낮춰야 한다. 아니면 다소 냉정한 얘기긴 하지만 소득 수준에 맞춰 물가가 싼 지역으로 이사를 가야 한다. 미래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현재의 희생은 불가피하다. ‘다른 집들도 다 이 정도는 쓰는데….’라고 생각하며 주위의 소비 수준을 따라가려 하지 말고 ‘최소한 월급의 40%는 저축한다’고 생각하고 월급의 40%는 아예 없는 돈이었던 셈 쳐라. 월급을 받자마자 무조건 40%는 먼저 떼내 저축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월 소득의 40%는 재무 목적에 맞춰 나눠 저축한다. 상황에 따라 배분 비율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0%의 50%는 내 집 마련에, 15%는 노후대비에, 15%는 자녀 교육에, 20%는 비상자금과 종자돈 마련에 각기 나눠 저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렇게 하면 월 소득 전체에 대비해서는 집에 20%, 노후대비와 자녀 교육비에 각각 6%, 비상자금과 종자돈 마련에 8%를 저축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한 달에 월 소득이 250만 원인 경우 이 가운데 40%인 100만 원을 적립하되 내 집 마련에 50만 원, 노후대비와 자녀 교육비에 각각 15만 원, 비상자금과 종자돈 마련에 20만 원씩 나눠 넣으란 얘기다. 월 소득이 500만 원이라면 내 집 마련에 100만 원, 노후대비와 자녀 교육비에 각각 30만 원, 비상자금과 종자돈에 40만 원씩 넣으면 된다. 비상자금은 세 달치 월급 정도가 모이면 적립을 그만두고 비상자금으로 적립하던 돈을 종자돈에 넣으라. 종자돈은 물론 가계 자산을 늘리기 위한, 즉 부자가 되기 위한 종자돈이다.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우엔 매월 내야 하는 대출 원리금을 내 집 마련을 위한 적립액으로 생각하면 된다. 내 집 마련에는 매달 저축하는 월 소득 40%의 50%를 쓰는 것이 이상적이다. 다만 아이가 없는 경우, 또는 월 소득 대비 저축 비율이 40%보다 높은 경우에는 내 집 마련에 배분하는 비율을 늘릴 수 있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이라도 일반적으로 원리금 상환액이 월 소득의 30%, 많아도 40%는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월 소득이 500만원일 경우 매월 내는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이 150만 원, 최대 200만 원은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이다. 30%, 40%를 넘어가면 다른 용도를 위해 저축할 수 있는 돈의 여유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40%를 목적별로 꾸준히 장기간 적립해나가면 가계의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저자의 업무상 외국 출장 관계로 이번 회 ‘저자 권성희의 재테크 상담’은 차후에 게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엄마의 경제력>은 ‘행복한발견’과의 제휴하여 매주 월요일 3개월간(총 12편) 연재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준비하는 엄마는 돈 때문에 울지 않는다

<권성희> 저9,000원(10% + 5%)

주부이자 엄마로 바쁜 현실에 쫓기며 살아가다보면 재테크에 관심은 많지만 정작 필요한 돈에 대해 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30대 젊은 엄마들에게는 재테크보다는 평생에 걸친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나가는 재무설계가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내 집 마련,자녀 교육,노후 대비 3가지를 동시에 해결하기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