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존 B. 베리의 『사상의 자유의 역사』를 읽다

베리가 묻는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들이 멈춰 선 곳에 우리가 똑같이 멈춰 서야 한단 말인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진도는 나가지 않은 채 죽어라 복습만 시키는 한국 사회가 바로 짜증의 정체이다.

10. 18. 존 B. 베리의 『사상의 자유의 역사』(바오출판사, 2005)를 읽다.

1914년 영국에서 출간된 존 B. 베리의 『사상의 자유의 역사』(바오출판사, 2005)가 우리나라에 초역된 것은 1958년(신양사 교양신서)이고, 같은 역본이 재간된 것은 1975년(박영사 박영문고)이다. 그런데 이 책을 다작?다역으로 소문난, 존경하는 아나키스트 법학자 한 분이 다시 번역했다. 뭣 하러 역자는 출간된 지 한 세기나 되어 가는 이 케케묵은 책을 새로 번역한단 말인가?

‘6?25는 통일 전쟁’이라는 하나 마나 한 소리를 갖고 온 나라가 ‘개그콘서트’장같이 되어 버린 요 며칠간, 상기한 책과 복습 삼을 요량으로 조국의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위하여』(책세상, 2001)를 찾아 놓고 나서 왈칵 짜증이 치밀었다. 서구에서 벌어진 길고 험난했던 ‘사상의 자유의 역사’를 개괄하고 있는 베리의 책은,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에 대한 관용책을 쓰고(313) 로마의 국교로 받아들이면서부터 “이성이 속박되고 사상이 노예화되며 지식이 전혀 진보하지 못한 천 년”이 되었다고 말한다. 사상의 자유를 얻기 위한 서양인의 고투는 절대성과 배타성에 기반한 기독교의 등장과 관련되어 있다는 게 이 책의 요지이다.

기독교가 서구 사회를 장악하기 이전의 그리스?로마 시대는 인류 최초의 계몽 시대였다. 그들에게는 성서聖書나 성직 제도가 없었다. 이것은 그들이 누린 자유의 표시이자 중요한 조건으로, 그리스와 로마 양兩 시대는 온갖 종교에 관용적이었다. 두 나라의 눈부신 학문과 철학은 종교적 관용을 바탕으로 이성과 토론의 자유가 마음껏 발휘된 경우였다.

그런데도 기독교는 종교적 관용 사회였던 로마에서 박해를 받았다. “황제들이 기독교의 경우에 한해 자신들의 관용 정책에 예외를 두었다면, 그 목적은 관용을 수호하는 것이었다”라는 간명한 설명은, 기독교가 사이좋게 공존해 온 제국 내의 다른 종교에 대해 ‘인류의 적’이라는 공격적인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흥미로운 것은, 양심의 자유라는 원칙이 국가에 대한 모든 의무보다 우선했기에 순교를 마다하지 않았던 기독교가 로마를 접수하고 나서는, 곧바로 이교異敎는 물론이고 같은 기독교 교파에 대해서마저 불관용했다는 것이다.

 

 

16세기부터 시작된 종교개혁은 중세의 암흑을 걷어 내고 종교적인 자유와 개인적 판단의 권리를 확립하게 해 준 일대 사건으로 알고 있지만, 그것은 피상적인 견해이다. 루터와 칼뱅을 위시한 숱한 종교개혁가들은 신앙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를 들어 교황과 통치자들에게 저항하고 탄원했지만, 개혁의 주류가 득세한 곳에서 숱한 프로테스탄트 분파의 자유는 문자 그대로 ‘불태워’지기 일쑤였다. 종교개혁의 주체들은 자기 교파의 진리만 중요시했지, 사상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 그리고 관용이라는 사회적 문제들을 한 번도 보편 의제로 고찰하지 않았다.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국가 안에서는 자유를 요구하지만, 자신이 권력을 잡은 곳에서는 양심의 자유를 인정하는 것이 곧 자신의 의무가 됨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는 저자의 공박은, 고문과 화형을 무기로 1천 년 넘게 다양한 ‘이성의 진보와 사상의 자유’를 가로막아 온 서구의 기독교계에 대한 단죄이면서, 한국의 자유 민주주의자들이 가진 이중성마저 폭로해 준다.

4?19와 1987년 6월 민주 항쟁은 온 국민의 합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사상의 자유’는 소위 ‘자유 민주주의’의 정체를 지킨다는 중도적 보수 세력의 전유물이다. 이 땅의 루터나 칼뱅 같은 개혁가들은, ‘학문?표현?양심’의 자유가 민주 사회의 보루이며, 국가보안법이 언어도단의 법이라고 절실히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강정구 같은 사람을 ‘민주화 세력을 분열시키고, 보수 세력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는 철없는 사람’으로 매도하기 일쑤이다. 베리가 묻는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들이 멈춰 선 곳에 우리가 똑같이 멈춰 서야 한단 말인가?” 진도는 나가지 않은 채 죽어라 복습만 시키는 한국 사회가 바로 짜증의 정체이다.

관련 상품 보기

장정일의 독서일기 7
장정일 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07월
‘독서일기’라는 제목으로 1993년부터 꾸준히 출간되어온 『장정일의 독서일기』 그 일곱 번째 권. 이번에는 2003년 4월부터 2007년 3월까지 87편의 독서일기를 추려 담았다. 일곱 번째 독서일기에서 장정일은 에세이를 포함한 문학 분야 40권과, 사회 비평을 비롯해 예술과 동서양의 역사,정치,인물을 포함한 인문 분 44권, 과학과 실용 분야로 분류되는 3권 등 총 87권의 도서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장정일의 독서일기>는 랜덤하우스 코리아와의 제휴에 의해 연재되는 것이며, 매주 수요일 총 2개월 간(총 8편) 연재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