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존 키건의 『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읽다

이치석의 『전쟁과 학교』를 읽는 도중에 서점에서 존 키건의 『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발견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치석의 『전쟁과 학교』를 읽는 도중에 서점에서 존 키건의 『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발견했다. 두서없이 책갈피를 넘겨 가며 읽다가 프랑스혁명 이후 “의무교육이 도입되면서 신병으로 충원될 자원[학생]들은 규율과 징계에 익숙해졌고, 군사훈련에 적합하도록 훈육되었다”라는 구절을 보고 책을 샀다

8. 10. 존 키건의 『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지호, 2004)을 읽다.

이치석의 『전쟁과 학교』를 읽는 도중에 서점에서 존 키건의 『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발견했다. 두서없이 책갈피를 넘겨 가며 읽다가 프랑스혁명 이후 “의무교육이 도입되면서 신병으로 충원될 자원[학생]들은 규율과 징계에 익숙해졌고, 군사훈련에 적합하도록 훈육되었다”라는 구절을 보고 책을 샀다. 인용된 대목은 이미 반쯤 읽은 『전쟁과 학교』의 주장과 부합했다. 프랑스혁명이 점화해 놓은 민족주의적 열정은 내부의 질서를 유지하고 외부로부터의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 상비군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근대적 공교육을 떠맡은 학교가 ‘국민 만들기’와 ‘병사 만들기’를 동시에 수행했다.

집으로 돌아와 단번에 읽어 치운 이 책에 대한 소감은, ‘분糞 밟았다’고밖에 더 할 말이 없다. 전쟁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서구식 민주주의가 정착된 국가에만 부여하면서 그들만이 평화의 일꾼으로서 전쟁을 할 자격이 있다는 어조와, 민중이 주체가 된 모든 투쟁을 ‘페어플레이’가 실종된 공명정대하지 못한 “방해 행위?암살?학살”로 몰아붙이는 논리엔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전쟁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국가(정부)에게만 부여하는 것은, 원래 유럽 제국주의자들이 만든 악법이다. 근대 이전의 전쟁은 왕이 항복하는 것으로 종전이 됐다. 하지만 민족 단위의 국민국가가 생겨나면서, 왕은 항복을 해도 민중이 계속해서 저항하는 일이 생겨났다. 게릴라 혹은 파르티잔이 탄생한 것이다. 유럽 공법은 그런 귀찮은 일을 막기 위해, 전쟁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국가에 한정했고 정규군만이 교전의 주체라고 못 박았다. 흔히 전쟁 포로에 대한 인도적 보호 장치라고 알려진 제네바협약은, 이를테면 정식으로 군복을 입고 견장을 갖춘 정규군만을 전쟁 포로로 예우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부당한 외세의 무력에 굴복한 나라에서 벌어지는 민중 투쟁이 모조리 범죄자에 의한 범죄행위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강대국들끼리 정해 놓은 ‘그들만의 리그’ 속에서 약소국가의 민중 투쟁은 한낱 불량배의 그것으로 격하된다.

2003년 미국과 영국 등 연합군이 이라크를 상대로 벌인 전쟁에서 개전 초기에 미군의 포로가 된 이라크군은 현재 UN이 정한 국제전쟁포로재판소가 아닌 쿠바에 있는 관타나모 미군 기지에 구금되어 있다. 미 국방성에 의하면 이들은 전쟁 포로가 아니라 범죄자이다. 까닭은 교전 당사국이었던 미국에 의해, 이라크가 ‘국가’로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제국의 편의주의는 이라크를 국가가 아닌 범죄 집단, 즉 ‘악의 축’이라고 명명했던 바, 이라크 포로들에 대한 인권 침해가 끊이지 않는 것은 애초부터 이들이 포로의 지위를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국제 협약을 통해 우주는 비군사화되었”다, “미국과 구소련은 핵무기 수를 줄여 왔고 계속해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는 거의 모든 국가가 “대인지뢰 사용을 금지”하는 데 서명했다, 와 같은 언명은 지나치게 설명이 부족하다. 저자는 미국이 방금 거론된 세 가지 국제 협약을 지속적으로 어겨 왔으며 준수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전혀 지적하지 않는다. 영국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 한 번도 추악한 전쟁에 가담한 적이 없었다고 공표하는 이 책은, 아주 놀랍게도 영국이 자랑한다는 BBC 라디오의 강연물이라고 한다.

클라우제비츠의 “전쟁은 정치의 연장이다”라는 말을 비틀어 “국민교육은 정치의 연장이요, 전쟁은 국민교육의 연장”이라는 것을 증명한 『전쟁과 학교』를 읽다가, 갑자기 분憤이 치밀어 쓴 이 독후감은 “내가 말했던 것은 ‘내가 생각한’ 것이 아니다”라던 푸코의 말을 떠올리게 한다. 25년간 영국 육군사관학교에서 강의를 했던 존 키건은 영미 제국주의 담론에 사로잡힌 가엾은 복화술사일 뿐이다. 존 키건의 담론화된 제국주의 또는 제국주의화된 담론이 불러온 재앙이 7?7 런던 폭탄 테러였다고 믿는 사람은 나만이 아닐 것이다.

관련 상품 보기

장정일의 독서일기 7
장정일 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07월
‘독서일기’라는 제목으로 1993년부터 꾸준히 출간되어온 『장정일의 독서일기』 그 일곱 번째 권. 이번에는 2003년 4월부터 2007년 3월까지 87편의 독서일기를 추려 담았다. 일곱 번째 독서일기에서 장정일은 에세이를 포함한 문학 분야 40권과, 사회 비평을 비롯해 예술과 동서양의 역사,정치,인물을 포함한 인문 분 44권, 과학과 실용 분야로 분류되는 3권 등 총 87권의 도서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장정일의 독서일기>는 랜덤하우스 코리아와의 제휴에 의해 연재되는 것이며, 매주 수요일 총 2개월 간(총 8편) 연재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