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훈의 세 번째 역사소설 『남한산성』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김훈의 ‘남한산성’입니다. 칼의 노래, 현의 노래에 이은 작가 김훈의 세 번째 역사소설은 1636년 12월 14일 눈보라가 몰아치는 남한산성에서 시작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임금이 남한산성으로 도망을 갔다. 임금이 남한산성으로 가니까 지식인들이 따라서 성 안으로 들어왔다. 성안에는 45일치의 식량, 만 2천명의 병사, 간장 200독이 있었고... 그게 전부였다. 그리고 성 밖에는 청나라 군대 20만 명이 성을 포위하고 있었다.”

김훈의 소설 남한산성은 이렇게 절박하고 위태로운 상황을 보여주는 몇 개의 숫자로부터 비롯됩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LOGO)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김훈의 ‘남한산성’입니다. 칼의 노래, 현의 노래에 이은 작가 김훈의 세 번째 역사소설은 1636년 12월 14일 눈보라가 몰아치는 남한산성에서 시작됩니다.

낭독) 신윤주

봄이면 남한산성에서 자전거를 타고 노는 작가 김훈.. 그는 봄빛이 자글거리는 성벽을 바라보며 왜 먼 병자년의 그 혹독했던 겨울을 떠올렸을까요?

INT) 김훈

영광과 자존의 상징인 칸 그리고 치욕과 굴종을 받아들여야 하는 조선의 임금... 1636년 겨울, 그들의 존재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둘은 모두 나름의 정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나라의 칸이.. 자신의 천자로서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조선의 투항을 권유하는 내용으로.. 조선의 국왕에게 보낸 문서입니다.

낭독) 김 훈

군사 깡패의 위협에 시달리는 인조, 하지만 임금은 살아내야 합니다. 치욕이나 영광보다도 삶이 중요하기에 인조는 그 치욕을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날을 열어 새로운 삶을 지속시키고자 칸에게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고개를 숙입니다.

낭독) 신윤주

‘갇힌 성 안에서는 삶과 죽음, 절망과 희망이 한 덩어리로 엉켜 있었고, 치욕과 자존은 다르지 않았다.’......

작가 김훈은.. 투항하기 위해 삼전도로 가는 임금의 발길을 연민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삶의 영원성만이 치욕을 덮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박노해 시인의 첫 자전 에세이

좋은 어른은 어떤 유년시절을 보냈을까? 어두운 시대를 밝힌 박노해 시인의 소년시절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가 출간됐다. 지금의 박노해 시인을 만들어 준 남도의 작은 마을 동강에서의 추억과 유소년 “평이”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33편의 산문과 연필그림으로 담았다.

도도새 그림 속 숨겨져 있던 화가의 삶

도도새 화가, 김선우의 첫 에세이. 지금은 멸종된 도도새를 소재로 현대인의 꿈, 자유 등을 10여 년 동안 표현해 온 김선우. 이번에는 무명 시절에서부터 ‘MZ 세대에게 인기 높은 작가’로 꼽히기까지 펼쳐 온 노력, 예술에 관한 간절함, 여행 등을 글로 펼쳐 보인다.

왜 수학을 배워야 할까?

계산기는 물론 AI가 거의 모든 질문에 답하는 세상에서 왜 수학을 배워야 할까? 질문 안에 답이 있다. 수학의 본질은 복잡한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것이다. 미래 예측부터 OTT의 추천 알고리즘까지, 모든 곳에 수학은 존재하고 핵심 원리로 작동한다. 급변하는 세상, 수학은 언제나 올바른 도구다.

기회가 오고 있다!

2009년 최초의 비트코인 채굴 후 4년 주기로 도래한 반감기가 다시 돌아오고 있다. 과거 세 차례의 반감기를 거치며 상승했던 가격은 곧 도래할 4차 반감기를 맞아 어떤 움직임을 보일 것인가? 비트코인 사이클의 비밀을 밝혀내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