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수정고양이들아." 김진경의 『고양이 학교』 시리즈 완간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많은 판타지 동화와 『고양이 학교』의 차이는 여기에 있다. 다른 판타지들이 모험을 통한 주인공의 성장 이야기라면, 『고양이 학교』는 모험을 통한 회복의 이야기다.
[기획-새로운 시도를 하는 사람들]① 국내 최초의 풀타임 블로거, 사람 냄새 나는 인터넷 세상을 꿈꾼다 - 『미코노미』 저자 김태우
“저한테 블로깅은 실현가능한 이상을 사람들에게 제시하는 일종의 사명이에요. 너무 거창하게 말하는 건지도 모르겠지만요.”
미국 대공황기 금주법 시대에 야밤에 밀주를 나르던 사람들을 뜻하는 은어 ‘문샤이너’를 밴드 이름으로 내세우고 활동하는 네 명의 멤버를 만났다. 뭐 꼭 밴드 이름 때문이 아니라, 정신일도면 하사불성은 이들의 음주에 해당하는 얘기가 아닌가 싶었다.
문샤이너스 등록일: 2008.01.03
무대에서 관객들을 사로잡는 강렬함, 음반에서 반짝거리는 그 음악적 재능과 감각을 가진 ‘김민규’는, 그의 음악을 듣고 매료된 사람들이 마음속에 그리고 있던 아티스트 김민규는, 무대 위 혹은 녹음실 안에서만 볼 수 있는 모습일지도 모른다.
스위트피 등록일: 2007.12.27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희망을 고한다 - 전 서울대 총장 정운찬
2002년 7월 서울대 23대 총장으로 선출되어 화제를 불러일으킨 정운찬 전 총장을 지난 11월 27일에 만났다. 정운찬 교수는 학자적 양심과 ‘지배하지 말고 봉사하라’는 리더십의 원칙을 지키며 4년간 총장 생활을 하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돌아갔다.
정운찬 등록일: 2007.12.06
스위스에서 그는 공학 공부를 하고 있다. 공학 분야의 일을 하면서 이렇게 섬세한 노래를 만들어낼 수 있다니. 재능이라는 것이 참 신기하고도 재미있다. 과학과 예술이라는 상반된 기질-어쩌면 편견일지 모르겠지만.
루시드폴 등록일: 2007.11.29
책 읽는 사람의 로망 중 하나는 책 속에 등장하는 곳에 직접 가 보는 것이다. 글로 묘사되었던 풍경을 눈과 귀, 손으로 확인하는 것은 각별한 즐거움이다.
이동진 등록일: 2007.11.29
그녀를 처음 만난 날을 잊지 못한다. 그날은 '정혜윤 PD의 침대와 책' 연재를 시작하기 전, 편집자와 필자로서 최초로 안면을 트는 자리였고, 아직 추운 3월 초순이었다.
정혜윤 등록일: 2007.11.23
'좋은 문장? 간결해야 한다!' - 우리 문장론의 대가, 장하늘 선생
한 번에 쭉 읽기 힘든 문장이다. 새롭고 낯설다. 이유가 뭘까? 바로 우리 토박이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너무 쉽게 무시하고, 홀대하는 순 우리말을 이처럼 되살린 문장가는 바로 장하늘 선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