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속 논리의 작용 원리를 우리 생활에 적용해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한 『논리의 기술』이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유지니아 쳉의 세 번째 저서인 이 책은 처음 2018년 영국에서 출간되었으며 그녀를 대중에게 꼭 필요한 수학자로 각인시켰다.
이 책은 수학의 기본 방식을 우리가 매순간 맞닥뜨리는 의견 불일치의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생각하고 억지 논증을 펼치지 않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 정치적 이슈나 매일 벌어지는 사람들 사이의 차별 문제로까지 확장하는 시도를 했다. 왜 체중이 자꾸 느는지(159면), 시험 결과가 나쁘면 왜 모두 학생의 탓을 하는지(136면), 두 사람은 왜 이혼하게 되었는지(167면), 집안의 설거지 논쟁은 왜 끝이 나지 않는지, 그리고 2016년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이 된 연유(160면), 미국 경찰이 흑인을 대상으로 잔인한 행동을 끊임없이 하는 연유(168면), 오바마 케어를 두고 의견이 하나로 합쳐지지 않는 이유(97면), 성차별을 두고 서로 싸우는 이유(80~81면) 등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들을 가지고 수학적 사고 방식을 펼친다. 유지니아 쳉은 수학은 오직 수학책에서 숫자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녀는 책을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고의 방식 하나하나에 수학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유쾌하게 보여 준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