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작가 홍은전의 ‘고양이 카라와 함께 읽고 싶은’ 책

당신의 책장 – 채널예스의 특별한 책 큐레이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차별받는 존재에 귀 기울이는 작가 홍은전의 추천 책 리스트 (2024.01.10)

홍은전은 존엄이 짓밟히는 현장에서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한다. 스물셋에 장애인 운동을 시작했고, 서른여섯부터 인권기록활동가로 살아가다 마흔에 고양이 카라를 만나 동물권의 세계에 사로잡혔다. 『그냥, 사람』 『전사들의 노래』 『나는 동물』 등을 쓰며 인간을 넘어 모든 차별 받는 존재를 들여다보는 작가이다.




『사로잡는 얼굴들』

이사 레슈코 저/김민주 역 | 가망서사


사진작가 이사 레슈코가 10년간 미국 전역의 생추어리에서 담은 나이 든 농장동물들의 사진집. 공장식 축산 시스템 안에서 소는 2~3년, 돼지는 6개월, 닭은 2개월을 넘지 못하고 도축된다. 늙은 돼지, 늙은 닭은 존재할 수 없는 동물, 유니콘처럼 상상 속의 존재와 같다. 기적처럼 구조되어 나이 듦을 누리게 된 동물들의 얼굴에 사로잡혀 천천히 책을 넘기다보면 어느새 뜨거운 눈물이 볼을 타고 흐른다.




『이름보다 오래된』

문선희 저 | 가망서사


어느 날 우연히 인간에 의해 쫓기고 있던 고라니와 마주친 강렬한 체험을 한 문선희 작가는 그 후 10년 간 고라니들이 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긴 기다림의 시간 끝에 그 얼굴 하나하나를 기록했다. 농작물에 피해를 준다는 이유로 유해동물로 지정된 고라니는 한국에서 매년 25만 마리가 포획되거나 로드킬 당하는 하찮고 쓸모없는 존재. 하지만 고라니들의 고유한 얼굴을 바라보다 보면 모든 존재에겐 헤아릴 수 없는 심연이 있다는 걸 알게 된다.




『수술 실습견 쿵쿵따』

박민경 저 | 책공장더불어


새끼 때 동물병원에 버려진 강아지 쿵쿵따는 수술 경험이 부족한 수의사들을 위한 수술 실습견으로 끔찍한 5년을 살았다. 사람만 보면 좋아서 좁은 케이지 안에서 빙글빙글 돌던 쿵쿵따는 8살 때 기적같이 마당 있는 집으로 입양되어 처음 뛰는 법을 배웠고 평범한 개로 10년을 살았다. 어떤 동물도 실습대상으로 수술대 위에 올리지 못하도록 많은 사람들이 읽어주기를.




『진도에서 온 수호』

임정자 글 | 문학동네


팽목항 방파제에 ‘세월호 기억의 벽’ 작업을 한 동화작가 임정자는 어느 날 진도에서 선물처럼 만난 강아지 수호를 집으로 데려온다. 작고 여린 강아지 수호가 온갖 시련을 겪으며 끝내 어엿한 개가 되는 성장과정을 담은 사진 이야기책. 세상의 모든 생명들이 무사히 어른이 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담긴 귀엽고 아름답고 눈물겹고 사랑스러운 책.



사로잡는 얼굴들
사로잡는 얼굴들
이사 레슈코 저 | 김민주 역
가망서사
이름보다 오래된
이름보다 오래된
문선희 저
가망서사
수술 실습견 쿵쿵따
수술 실습견 쿵쿵따
박민경 저
책공장더불어
진도에서 온 수호
진도에서 온 수호
임정자 글, 사진
문학동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홍은전

스물셋에 우연히 노들장애인야학을 만나 장애인운동을 시작했고 서른여섯부터 인권기록활동가로 살아가다 마흔에 고양이 카라를 만나 동물권의 세계에 사로잡혔다. 존엄이 짓밟히는 현장에서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한다. 문제 그 자체보다 문제를 겪는 존재에게 관심이 있고 차별받는 존재가 저항하는 존재가 되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노란들판의 꿈』 『그냥, 사람』 『전사들의 노래』를 썼고, 『나를 보라, 있는 그대로』 『아무도 내게 꿈을 묻지 않았다』 『유언을 만난 세계』 『집으로 가는, 길』 등을 함께 썼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