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현대문학 핀 시리즈의 마흔아홉 번째 소설선, 김지연의 『태초의 냄새』

『태초의 냄새』 김지연 작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불가해에 압도당한 인물의 불가해한 삶을 이해하기


당대 한국 문학의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첨예한 작가들을 선정, 신작 시와 소설을 수록하는 월간 <현대문학>의 특집 지면 <현대문학 핀 시리즈>의 마흔아홉 번째 소설선, 김지연의 『태초의 냄새』가 출간되었다. 2023년 <현대문학> 4월호에 발표한 소설을 퇴고해 내놓은 이번 신작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갑자기 후각을 잃어버린 K와 그를 둘러싼 인물들의 이야기이다. 기억의 냄새들이, 일상 속 주변의 모든 것이 악취로 변하는 불가해에 압도당한 인물의 초상을 그린 소설이다.


작가님의 소설을 기다리는 독자들이 참 많았습니다. 과작이다 싶으신데 『태초의 냄새』 마감을 한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안녕하세요. 김지연입니다. 새 책으로 인사드리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책이 나오고 나면 좀 들뜨기도 한데 바로 다음으로 해야 할 일들이 밀어닥치기 때문에 얼른 진정하고 다음으로 해야 할 일들을 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목이 굉장히 강렬합니다. ‘태초의’가 주는 뭔가 무게감이 느껴지는데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작가님이 왜 이런 제목을 지으셨을까 매우 궁금했습니다. 어떤 이유였을까요?

이번 소설의 경우 제목은 맨 마지막에 정하게 되었어요. 원래는 이 소설을 출발하게 했던 다른 제목이 있었지만 써나가다 보니 그 제목과는 더는 어울리지 않는 이야기가 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소설 속 등장하는 할머니와의 삽화에서 '태초의 냄새'라는 제목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소설은 한 개인에게 최초의 냄새의 기억은 어떤 것일까, 또 최후의 기억은 무엇이 될까를 생각하면서 쓰기도 했는데 다 쓰고 나니 이야기를 완전히 닫기보다 새로운 이야기가 출발된다는 느낌이 들었으면 해서 '태초의'라는 수식어를 썼습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코로나에 한 번 이상 감염되었는데, 작가님도 그러시지요? 여러 증상 중 후각을 잃는 것으로 중심을 잡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혹시 작가님도 이 소설처럼 후각을 잃으셨었나요?

저는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답니다. 유행 초기에 이유를 알 수 없는 근육통을 심하게 앓았던 적이 있어서 그때 코로나에 걸렸던 건 아닌지 의심해본 적은 있지만요. 몇 달 전엔 밤에 잠 못 들 정도로 기침이 계속 나왔어요. 드디어 코로나에 걸렸구나 싶어 검사를 받았지만 후두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전에도 가벼운 감기 기운이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을 때, 혹시 코로나가 아닌가 싶어 열심히 증상을 찾아보곤 했었어요. 그때 후각을 잃은 사람들, 코로나에서 회복된 후 악취를 맡는 사람들에 대한 기사를 읽었던 것이 뇌리에 강하게 남았던 것 같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고요. 유령 냄새라는 표현도 실제 사용되는 용어에서 가져왔습니다. 

핀 시리즈 내시고 나면 유독 후속편을 쓰시고 싶다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분량에 대한 아쉬움 때문인지, 혹시라도 『태초의 냄새』 후속편을 내고 싶으시다면 어떤 부분을 더 추가하고 싶으세요? 그 이유는?

저도 아쉬운 점이 많이 생각나는데요. 조금 뜬금없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무당벌레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하려고 했는데 제대로 풀어내지 못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코로나에 걸린 고등학생과 그 친구에 대한 이야기도요. 그리고 K와 P는 함께 악취가 나는 장소들에 대한 지도인 유령 지도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그 과정을 제대로 그려보지 못한 것도 아쉽고요. 아쉬운 것들에 대한 목록은 한없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요 정도로만 하겠습니다.

이 소설에는 K와 P, 그리고 S가 주축 인물입니다. 그러다 중간에 짓다 만 건물에서 만난 고등학생이 꽤 많은 분량 등장합니다. K는 낯선 ‘그 아이’에게 음식과 잠자리를 제공해 줍니다. 방역 수칙을 어긴 자기의 행위를 덮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었겠지만, 뒤로 갈수록 뭔가 다른 진심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그 아이’를 통해 전하고 싶으셨던 메시지가 있으셨나요?

사실 소설을 쓸 때는 특별히 어떤 메시지를 떠올리기보다는 이렇게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한번 보여주자... 라는 마음이 앞설 때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자신에게도 그렇고 소설 속 인물들 서로서로에게도 그렇고요. 이 이야기에서 소년을 등장시킬 때도 그런 마음이었어요. 두 사람은 삶의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삶을 가까이서 볼 기회가 거의 없는데 그런 순간을 만들어 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K가 그 소년에게 연민을 느낀 것은 소년에게서 다른 유약한 존재들이 풍기는 냄새를 맡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어요.

훗날 혼돈의 이 시대를 회상할 때 이 작품을 같이 떠올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독자들에게 어떤 작품으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요즘은 소설을 쓸 때마다 뭔가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쓰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늘 제대로 싸우지 못하고 흐지부지되고 마는 것 같아요. 이 소설을 쓸 때도 그랬던 것 같아 좀 아쉽습니다. 2019년 코로나가 유행하기 시작한 때부터 지금까지의 시간이 이상하게 저에게는 무척 빨리 지나간 것 같기도 하고 그사이 벌어진 일들을 아직도 제대로 소화해 내지 못한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이 소설을 소개할 때 편집부에서 '불가해에 압도당한 인물'이라는 문구를 써주셨는데 이 시기를 지나고 있는 많은 사람이 느낄 감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시절을 지나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애쓰며 살아가고 있는지, 살아가야 할지를 저마다 그려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9권째 출간되는 핀 시리즈에 합류하셨습니다. 처음에 핀 시리즈 나올 때 긴 중편 분량의 소설 시리즈가 시장에서 성공한 적 없어 시리즈 생명력에 의문을 가졌던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롱런 중이고... 실제 참여해 보신 작가의 입장에서 중편소설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독자의 입장에서도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단편으로는 좀 아쉽고 장편은 읽기 부담스러울 때, 손이 가는 것 같아요. 호흡을 끊지 않고 단번에 읽기 좋고요. 쓰면서 좀 아쉬운 부분들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저도 즐기며 썼습니다. 독자분들도 즐겁게 읽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지연

2018년 단편소설 「작정기」로 문학동네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제12회, 제13회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마음에 없는 소리』가 있다.



태초의 냄새
태초의 냄새
김지연 저
현대문학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태초의 냄새

<김지연> 저12,600원(10% + 5%)

당대 한국 문학의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첨예한 작가들을 선정, 신작 시와 소설을 수록하는 월간 『현대문학』의 특집 지면 [현대문학 핀 시리즈]의 마흔아홉 번째 소설선, 김지연의 『태초의 냄새』가 출간되었다. 2023년 『현대문학』 4월호에 발표한 소설을 퇴고해 내놓은 이번 신작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갑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