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리뷰 수상작 ④] 중년에 만난 독서 팟캐스트

책읽아웃 5주년 기념 리뷰 대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래저래 한 달에 10권 읽는 사람이 되었다. 많이 읽는 편이다. 그래도 감질난다. 왜 세상의 모든 책을 다 읽을 수는 없는 걸까. (2022.10.14)

언스플래쉬

책을 아주 멀리하지는 않았지만 실컷 읽지 못하고 다른 것들에 시간과 기운을 빼앗겨 거의 읽지 못하는 시간을 꽤 오래 보냈다. 중년의 나이를 만나서 다시 책을 만났다. 그리고 바로 그 시기에 책읽아웃이 시작되었다. 두둥! <책읽아웃>과 함께 한 내 인생 5년은 읽기의 폭풍 시기이다.

<책읽아웃>에서 소개하는 책은 모두 읽고 싶은데 한정된 시간이 안타까울 지경이었다. 이 양질의 방송을 만들어주시는 예스24 측에 송구하지만 금전적 한계 때문에 모든 책을 살 수는 없었다. 도서관 희망도서 신청도 많이 하고, 도서관에 갈 때마다 최대 대출 권수를 꼭 채워서 빌려온다.

생활비가 빠듯하고 책장이 좁아도 갖고 싶은 책은 사야 한다. 그렇게 총알같이 책을 받고 흐뭇한 마음으로 문지르고 펼치고 귀중히 '내려놓는다'. 먼저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읽어야 한다. 반납일 전에 다 읽어야 하니까. 빌린 책을 읽는 건 컨베이어벨트에 올라가 있는 느낌이다. 멈출 수 없다. 반납하러 갔다가 또다른 책을 꽉 채워 빌려왔으니까.

그럼 산 책은 언제 읽나. 간직하고 싶은 책, 읽고 또 읽고 싶은 책을 샀는데 읽을 시간이 없다. 어쩔 수 없다. 한 달에 한 번은 '산 책 읽기 집중 주간'을 가져야 한다. (몇 번 실행해봤지만 그리 효과적이진 않다) 빌려서 다 읽었지만 아무래도 가져야만 하는 책들도 있다. 주문한 책을 받으면 이미 읽었기에 살짝 열어만 보고 그대로 꽂아둔다. 언젠가 다시 읽을 거니까.(그럴 수 있을까?) 지금도 저쪽 책꽂이에서 광선검 같은 에너지를 내게 보내고 있다!)

두꺼운 책, 얇은 책, 후루룩 읽히고 여운이 긴 책, 공책에 주요 내용을 정리하거나 화살표를 그려가며 읽어야 하는 책. 이래저래 한 달에 10권 읽는 사람이 되었다. 많이 읽는 편이다. 그래도 감질난다. 왜 세상의 모든 책을 다 읽을 수는 없는 걸까.

지금은 실컷 읽지 못했던 내 인생의 어느 시기를 채우는 다독의 시간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에너지 총량의 법칙처럼, 인생에서 독서 총량의 법칙이 있는지도 모른다. 아니다. 지금 많이 읽으면 나중에 많이 안 읽을 거라는 말이 아니다. 나는 계속 많이 읽을 거다. 그러기 위해 눈을 잘 관리할 거다.(갑분 눈 관리!)

<책읽아웃> 덕분에 섬세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품위 있는 대화를, 책 이야기를 실컷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전의 삶과는 다른 세계에 발을 딛고 다른 눈과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마음속에 깊고 반짝이는 우주와 커다란 나무, 식지 않는 온기, 흐려지지 않는 돋보기를 갖게 되었다.

<책읽아웃> 제작진 여러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심사평

중년으로 시작해 갑분 눈 관리, 그리고 돋보기 이야기까지. 한 편의 에세이를 읽는 느낌이었습니다. <책읽아웃>은 현재 수,목,금 주 3일 방송합니다. 한 주에 소개한 책만 다섯 권이고 한 달 4주 기준으로는 스무 권이죠. 세상에! 한 달에 열 권을 읽으신다고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그 어떤 제작진보다 깊은 독서를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예스24에 송구하시다니요. 전혀 그런 말씀 마시고요. 저희 방송은 대한민국 출판의 부흥을 위해 만들어지는 개념도 있으니까요. 두루두루 잘 살펴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from. <책읽아웃> 제작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isbn(책읽아웃 청취자)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