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꿈을 좇는 소년들, 에이티즈

에이티즈(Ateez) <The World Ep.1 : Movement>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천천히 빠르기를 올리는 전자 드럼과 음악이 잠시 멈추는 드랍, 깊고 강한 킥과 베이스의 사운드는 진입 장벽을 감수하더라도 그룹의 방향성을 철저히 다지는 노선이다. (2022.10.05)


쉴 새 없는 질주를 이어가는 중이다. 2018년 그룹의 시작을 알린 'Treasure' 시리즈에 이어 'Fever' 시리즈까지 하나의 주제를 여러 개의 미니 앨범으로 나눠 3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총 아홉 장의 음반을 발매했다. 일관된 기획으로 '여덟 명의 멤버들이 뭉쳐 꿈을 좇는다' 라는 소년 만화적 서사를 확장 중인 에이티즈가 <The World Ep.1 : Movement>로 새로운 챕터를 이어 나간다.

데뷔 때부터 합을 맞춰온 싱어송라이터 이든(Eden)의 프로듀서진 이드너리(Eden-ary)와 다시 손을 잡았다. 제작진은 이전부터 고수해 왔던 강렬한 전자음 기반의 힙합 스타일을 뚜렷하게 다진다. 벌스와 훅의 구분이 확실한 구성은 케이팝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지만, 편안한 멜로디보다는 하드스타일의 EDM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천천히 빠르기를 올리는 전자 드럼과 음악이 잠시 멈추는 드랍, 깊고 강한 킥과 베이스의 사운드는 진입 장벽을 감수하더라도 그룹의 방향성을 철저히 다지는 노선이다.

속도감 있는 인트로 'Propaganda'가 앨범의 컨셉을 각인하고 나면 이어지는 트랙들이 통일감 있게 바톤을 이어받는다. 한 집단이 제작을 도맡은 덕에 튀거나 이질감이 드는 부분 없이 매끄러운 구성이다. 짙은 색의 장르와 융합한 만큼 곡의 주객이 전도될 수 있는 어려움을 멤버들의 역량으로 해소한다. 몰아치는 전자 악기들 사이에서도 돋보이는 시원한 고음의 멜로디와 트렌드를 적절히 해석한 발군의 랩 실력이 곡의 주인을 상기시킨다.

앨범의 콘셉트에 맞게 사운드를 구현한 제작진과 그 의도를 제대로 이해한 멤버들이 함께 페달을 밟아 도달한 지향점은 명백하다. 퍼포먼스로 주목받았던 그룹의 음악적 성취이다. 최근 일이 년 사이에 국내외로 늘어난 에이티즈에 대한 언급이 이들이 타고 있는 뱃머리의 방향이 틀리지 않았음을 방증한다.

괄목할만한 결과물이지만 과거 레게톤에 전자 음악을 입힌 뭄바톤의 'Answer'나 청량한 요소를 더한 트로피컬 하우스풍의 'Wave'가 그러했듯 여전히 자신들의 이름을 확실히 남길 대표곡이 부재하다는 점에서 결실의 무게는 임계치를 넘지 못한다. 빌보드 앨범차트 3위라는 기염을 토했음에도 그 임팩트가 온전히 전해지지 않는 이유이다. 분명 선명한 컬러감으로 유의한 도약을 이뤄냈지만 모두에게 사랑받기는 힘든 색깔이라는 점에서 대중적 행보에는 물음표가 찍힌다. 다음 에피소드를 서사의 하이라이트로 완성하기 위해선 적당히 채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에이티즈 (ATEEZ) - THE WORLD EP.1 : MOVEMENT [Digipak ver.] [8종 중 랜덤발송]
에이티즈 (ATEEZ) - THE WORLD EP.1 : MOVEMENT [Digipak ver.] [8종 중 랜덤발송]
에이티즈
Stone Music EntertainmentKQ엔터테인먼트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서재가 전시관이 되는 마법

미술사학자 최열, 30여 년 연구 집대성. 총 1,520페이지, 수록 그림 1천 장을 훌쩍 넘는 대작이 탄생했다. 조선을 그린 그림에서 조선 사람의 이야기, 사유, 옛 한반도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옛 그림으로 본' 시리즈는 당신의 서재를 고급 전시관으로 바꿔놓을 것이다.

고수의 투자 습관

'임장의 여왕' 앨리스허의 부동산 투자 습관을 담았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정립한 일주일의 루틴부터 습관을 투자로 연결하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작지만 꾸준한 투자 습관을 통해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위한 안목을 키우고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보자.

신화, 신 그리고 인간의 이야기

서양 고전 열풍을 이끈 서울대 김헌 교수가 들려주는 그리스 로마 신화. 나르키소스부터 테세우스까지, 26가지 신비로운 이야기를 『신화의 숲』에 담았다. 베스트셀러 『철학의 숲』, 『고전의 숲』을 이어 오랜 역사를 버텨내고 살아남은 신화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사랑과 우정 사이를 자유롭게 출렁이는 감정의 모험

불꽃같은 삶을 살았던 시몬 드 보부아르의 미발표 유작. 사랑과 동경의 대상이었던 친구 ‘자자’의 이야기를 다룬 자전 소설로 백수린 소설가의 국내 첫 완역을 통해 마침내 출간되었다. 시대와 장소를 초월한 우정과 사랑의 순간을 섬세하게 포착해냈다. 희귀 화보와 친필 편지까지 수록한 작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