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일 “검색만 잘해도 매출이 두 배가 된다”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대표저자 인터뷰
시장조사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나, 효율적인 조사 도구를 활용해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자 하는 사람들, 혹은 정부 지원 사업에 필요한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따라 시장조사를 시작해보자. (2021.07.19)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는 비즈니스 시장조사에 대한 인사이트를 던져 주는 책이다. 사업을 시작할 때 ‘온라인 시장조사’는 단연 가장 중요한 일이다. 시장조사는 빅데이터를 통해서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공 가능성을 예상해볼 수 있는 중요한 단계다. 시장조사를 거치지 않으면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여서 만든 아이템이 출시되었을 때 막상 판매할 시장이나 고객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반대로 경쟁사가 너무 많아 사업을 제대로 시작해보지도 못하고 사라지게 될 수도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시장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다.
시장조사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나, 효율적인 조사 도구를 활용해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자 하는 사람들, 혹은 정부 지원 사업에 필요한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 발간되었다.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의 대표저자, 손정일 작가를 만나보자.
반갑습니다. 독자분들께 작가님의 간단한 소개와,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빅데이터 수집과 가공 작업을 주업무로 하는 빅베이스㈜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손정일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예비창업자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시장조사와 창업마케팅에 관한 교육과 컨설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자들이 사업을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 중의 하나가, 본인의 사업을 점검해보거나 정부지원사업에 지원 또는 투자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입니다. 사업계획서에는 반드시 해당 사업의 현황이나 아이템, 고객, 마케팅에 대한 시장조사가 들어가게 됩니다.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는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서 시장조사를 보다 수월하고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담은 책입니다.
창업컨설팅과 멘토링을 하다 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시장조사를 하는 방법이나 온라인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떤 분들에겐 아주 쉬운 내용이 될 수도 있지만 그동안 주먹구구식이나 비효율적으로 시장조사를 해오신 분들에겐 기본적인 조사 도구 활용법만 잘 알려드려도 충분히 의미가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저자로 인터뷰에 응하신 작가님 외에도 세 분의 공동저자가 계세요. 모두 각 분야의 마케팅 전문가라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이 책을 함께 집필하게 되신 건가요?
공동저자들은 창업마케팅 관련 교육을 진행하면서도 각자 현업에서는 온라인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장조사 및 컨설팅 보고서 작성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지만 업종 분야가 다르다 보니 각자 조사하는 방식이 조금씩 달랐고 그 방식들을 서로 공유하면서 도움을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다른 창업자들이나 기업 담당자들도 당연히 시장조사 방법에 대해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주변에 물어보니 의외로 이런 방법들을 잘 모르거나 체계적으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마침 창업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고 이러한 시장조사 방법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점이기도 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서 책으로 내보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물론 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다양한 분들에게 조사를 해보았는데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어서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시장조사’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사업을 할 때 시장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온라인 시장조사’는 검색이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의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제품과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유통되고 있고 온라인 시장조사에 필요한 무료 도구와 솔루션도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자료조사만 잘 활용해도 시장조사의 상당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를 통해서 기업은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공 가능성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서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미리 파악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한다면 해당 사업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예비창업자도 시장조사를 꼭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내가 자신 있는 아이템과 고객이 좋아하는 아이템이 때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자신 있는 아이템이 시장에서 선호될 것인지 아닌지 시장조사를 통해 미리 예측해보고 한 번 더 검증해본다면 창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예비창업자의 경우 시장을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템을 출시할 경우 본인들이 가진 대부분의 자원과 예산을 한 번에 소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장조사는 더욱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요. 시장조사 보고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이나 보고서를 작성하는 팁이 있을까요?
먼저 본인이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이유와 조사 항목들을 최대한 세세하게 쭉 나열해서 작성해보고 그 항목 중에서 꼭 필요한 항목들만 다시 한번 중요한 순서대로 정리해보세요. 정리된 항목들에 대해서 어떤 조사 방법이 어울릴지를 파악해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간단한 보고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두고 조사를 진행하면 보다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조사를 하다 보면 지나치게 모든 것을 샅샅이 훑어서 이른바 ‘조사를 위한 조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료 자체의 완성도보다는 데이터가 어떠한 것을 의미하는지(insight)를 조금 더 살펴보고, 그래서 무엇을 하면 좋을지(to do)에 주안점을 두고 보고서를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꼭 읽었으면 하는 독자들이 있다면요?
온라인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분석할 때 누구나 자신만의 도구와 방식이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정말 다양한 도구와 방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서 시장조사를 진행하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온라인 시장조사를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들과 활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등 처음으로 시장조사를 해보는 분들은 물론이고, 이미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담당자, 또는 나만의 조사 방식 외에 다른 방법과 도구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들도 이 책을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을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세상에서 고객들이 남긴 흔적들을 잘 찾아내고 활용해서 우리의 사업 아이템을 점검하거나 잠재고객을 발굴해서 매출 성과를 높이는 것은 회사의 대표나 담당자 모두가 원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대를 안고 막상 시장조사를 진행해보면 생각보다 어렵고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책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조사 도구들과 활용 방법들을 소개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샘플 보고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 방법을 처음부터 깊이 있게 공부하기보다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도구들을 하나씩 따라서 사용해보시고, 샘플 보고서 양식을 참고해서 간단한 보고서를 한번 작성해보기를 권유드립니다. 온라인 시장조사 도구 활용법이 익숙해지고 경험과 지식이 쌓여갈수록 자신이 만든 보고서에는 제대로 된 사업환경, 아이템, 고객, 경쟁사, 마케팅 등의 내용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손정일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빅베이스(주) 대표로, 스타트업과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시장조사 및 홍보 마케팅 관련 멘토링과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자영업 트렌드 2018』(공저) 『혼자 하지 말고 함께해라』(공저) 등이 있다. *강덕봉 한국비지니스 컨설팅 대표 및 (주)에스비컨 상임이사로 근무하며 중소기업, 공공기관, 대학교 등에서 경영 컨설팅과 농식품융복합산업(6차산업), 제품 개발과 관련한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농식품 ICT 스마트팜, 빅데이터 분석, 제품 개발, 체험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시장조사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김정인 화장품 마케터로 P&G, LVMH 등 수입사에서 일하며 10년간 상품 마케팅을 담당했고, 현재 클리오에서 뉴비즈 상품 개발 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15년간 상품과 브랜드 마케팅을 고민한 노하우를 토대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수요 예측 및 히트 상품 예측을 연구하고 있다. *남궁은 뉴미디어 마케팅 전문가 그룹인 (주)뉴미디어캠퍼스 팀장으로 근무 중이다. 소상공인, 기업체,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 관련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 『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블로그 마케팅』 『인스타그램, 내 마케팅을 부탁해』(공저) 등이 있다. |
추천기사
관련태그: 예스24, 채널예스, 7문7답, 채널예스인터뷰,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대표저자 인터뷰, 검색, 빅데이터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손정일>,<강덕봉>,<김정인>,<남궁은> 저15,300원(10% + 5%)
빅데이터는 내 사업의 미래를 알고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는 자, 시장조사를 시작하라! 사업을 시작할 때 ‘온라인 시장조사’는 단연 가장 중요한 일이다. 시장조사는 빅데이터를 통해서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공 가능성을 예상해볼 수 있는 중요한 단계다. 사업 환경이나 시장 규모는 어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