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찬란하고 따뜻했던 순간을 꿈꾸는, 잔나비 소곡집

잔나비 <잔나비 소곡집 I>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박한 음악이 마음에 푹 잠긴다. 잔나비는 다시 한번 찬란하고 따뜻했던 순간들을 꿈꾼다.(2020.12.09)


잔나비의 음악적 영감은 과거다. 복고의 자글자글한 기타 소리, 간결한 코드 진행 등 과거의 문법에 충실하며 원초적 감성을 표출했다. 이렇듯 전작들은 사운드 적으로 과거를 조명했다면 <잔나비 소곡집 I>은 다른 의미로 과거 지향적이다. 바로 앨범 전반을 수놓는 그리움과 회상의 노랫말과 정서다.

'소곡집'이라는 타이틀답게 쉬어가는 단계의 기록으로 어쿠스틱 풍의 간결한 테마가 주를 이룬다. 록킹한 <MONKEY HOTEL>보다 <전설>의 흐름과 가깝다. 자연스레 메시지에 집중하게 된다. 오르간과 플루트로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가을밤에 든 생각'이 대표적이다. 단출한 사운드에 '밤이면 오손도손 그리운 것들 모아서 / 노랠 지어 부르겠지'라는 서정적인 노랫말을 얹어 청자를 추억으로 인도한다.

<잔나비 소곡집 I> 안에서 슬픔, 기쁨, 이별 등 삶의 굴곡진 감정들은 '회상'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그 무게를 덜어낸다. 통통 튀는 바운스 리듬을 기반으로 한 '한걸음'은 '애만 태우던 곳'의 애달픔 혹은 '그 사랑 머물렀던 곳'의 설렘 등 대조적인 감정을 한 데 담아낸다. 보컬 최정훈이 키우던 강아지에 대한 곡 '늙은 개'는 어쿠스틱 기타와 민요풍 합창단의 소리 위 강아지에게 사람의 음식을 준다는, 불가능하지만 누구나 한 번쯤 떠올려본 유쾌한 발상을 풀어내고 있다.

약동하는 행진가, 청춘을 향한 응원가 '작전명 청-춘!'으로 앨범은 마무리된다. 격동의 시기를 지나 발매한 앨범이지만 그만큼 칼을 갈기보다 지나온 시간을 훑어보며 조심스레 복귀를 알린다.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나 '뜨거운 여름밤은 가고 남은 건 볼품없지만'처럼 신선한 충격은 없어도 소박한 음악이 마음에 푹 잠긴다. 잔나비는 다시 한번 찬란하고 따뜻했던 순간들을 꿈꾼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잔나비 - 잔나비 소곡집Ⅰ

<잔나비>16,300원(19% + 1%)

[잔나비 소곡집 Ⅰ] 그리운 건 많을수록 좋아! 지나간 무언가에 대한 이야기만 줄기차게 늘어놓았던 그동안의 우리에 대해서 내 스스로도 변명이 필요했어요. 그게 곧 이 노래집에 수록될 곡을 추리는 주제가 되었고요. 그다지 진취적이지도 특별나지도 않은 머물러있던 그대로. 그동안 보여드렸던 잔나비의 음악 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