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가성비 굿즈와 가심비 굿즈

예스24 굿즈 이야기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성비를 넘어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대체로 금액대가 높은 가심비 굿즈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돈을 조금 더 쓸 수 있는 숨통 트이는 시기가 왔다는 것! (2020.08.24)

YES24 디즈니 나무독서대 / 앤 여행가방


내 지갑뿐 아니라 업무 역시 예산은 늘 부족하고 이럴 때 기획자는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 판매가가 매겨지는 기성품이 아닌 점을 반영해서 꼭 필요한 기능만 탑재하여 단가를 절감한다. 그러나 언제든 판매 전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제품과 같은 질을 가진 제품이어야 한다. 즉, 주어진 예산 아래 최고의 효율을 내는 가성비 굿즈를 만들어야 한다. 설명이 장황한 것처럼 쉬운 일이 아니지만, 요즘 시장을 보면 기획자들은 어느 때보다 열일 중이다.

기획을 하다 보면 업체로부터 여러 가지 제안을 받게 되고, 진행하고 싶은 물건의 종류도 많다. 유명제품에 준하는 퀄리티를 가지면서 여러 가지 부가적인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 말이다. 간단하게는 모터가 강력한데 저소음인 선풍기라던가, 주머니가 외/내부/양옆에 달려있으면서 투웨이로 크로스가 가능한 가죽가방이라든지 말이다. 제안을 받으면서도 안(혹은 못) 만드는 이유는 앞서 말한 예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혹은 나는 지금 시험장에 들어가기 위해 HB연필만 사면 되는데, 삼색볼펜과 샤프심과 지우개가 탑재된 멀티펜을 살 필요가 없는 것처럼, 상황에 의해 선택하지 않기도 한다. 

그런데 시장에 훌륭한 기획자들이 많기 때문인지, 사은품들이 기성품에 준하는 퀄리티를 갖게 되었고 선순환의 효과로 좋은 제품들의 단가도 낮아졌다. 또한 이제는 가성비를 넘어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대체로 금액대가 높은 가심비 굿즈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돈을 조금 더 쓸 수 있는 숨통 트이는 시기가 왔다는 것! 예전에 사은품 하면 떠올리는 게 휴지, 볼펜, 얇은 플라스틱 부채 등에 그쳤다면 이제는 손풍기는 물론이고 미니 캐리어 가방, 캠핑용 의자, 폴딩 테이블 등 진짜 내돈 주고 사는 비싼 제품들이 사은품 세계로 인입되고 있다. 속칭 ‘예쁜 쓰레기’에서 이제는 살림에 도움이 되는 굿즈들로 탈바꿈하고 있다.

'상향 평준화의 시대'에 맞게 서점계에서도 비싸게 여겨졌던 굿즈, 예를 들면 램프나 손풍기가 시즌별 베스트로 자리 잡게 되면서 해당 제품들의 기능은 매년 업그레이드되고, 이제는 다른 제품들이 인입되기 시작했다. 실속있는 퀄리티 있는 제품들을 만들 수 있어서 어느 때보다 보람차고 뿌듯하다.


미니 아이스박스 / LCD 드로잉 패드 


이런 흐름에 따라 소비자들의 주된 피드백은 '굿즈를 사면 책이 따라온다'이다. 주객전도가 된 느낌도 들지만, 그만큼 훌륭한 제품이 쏟아져나오고 있는 반증이라 믿는다. 허접한 물건을 두고 우리 제품이 좋다고 말할 수 없는 법. 내가 장바구니에 책을 담았을 때, 사은품 선택란에서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열일하고 있다. 물론 인력비나 재료값이나 화물비 상승 등 여러 가지 이슈가 있어서 제작단가를 아낀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책을 읽을 때 도움이 되고, 실생활에서 써도 훌륭한 그런 제품을 만들고 있다. 또 그러한 좋은 제품을 찾기 위해서는 예산을 쓸 줄도 알아야 하고 말이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잡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그리고 제안해주실 사은품이 있다면 댓글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8월 2차 사은품 보러 가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좋아하는 것에는 아끼지 않습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