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트레이 키즈, 필요한 것은 ‘일취월장’의 자세

스트레이 키즈 <GO生>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들이 성장 가도를 걷기 위해서는 ‘우리의 음악은 우리가 만든다’는 자급자족보다는 ‘나날이 발전에 가까워’지는 일취월장의 자세가 필요하다.(2020. 07. 22)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스트레이 키즈>로 데뷔한 이래로 첫 정규앨범이다. 작년 메인보컬 우진이 갑작스럽게 탈퇴하며 혼란의 시기를 보낸 것도 잠시, 작곡부터 작사까지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알려진 <GO生>은 그룹의 정체성을 스스로 일축해내고자 한다. 인터뷰에서 밝힌 대로 팀 내 프로듀싱 그룹 쓰리라차(3RACHA)가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다만 그 전략이 아쉽다. 음악을 요리에 비유한 「神메뉴」라는 제목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지는 몰라도 일차원적인 탓에 기대감을 부여하기 어렵고, 앨범명이자 싱글 제목인 「GO生」도 마찬가지. 음악적 완성도보다는 흥미를 유발하고자 한 단순한 전략이 소구력을 더해주지 못한다. ‘그래 너는 비행기 타고 날아가라 / 나는 무궁화호 타고 기차여행 할란다’와 같은 평이한 노랫말은 그들의 음악적 홀로서기에 대한 의구심까지 동반한다.

일관된 사운드로 앨범은 매력을 잃었다. 데뷔 때부터 고집해 온 파워풀한 EDM 사운드는 여전히 발전하지 못한 채 발목을 잡고 만다. 앨범의 수록곡 대부분이 EDM임에도 수록곡들 간의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 신스 베이스, 드럼 패드 등 신시사이저로 점철된 「Easy」, 디스코 리듬이 더해진 「Phobia」, 강렬한 에너지를 표현한 「타」는 러닝타임 내내 전자 사운드를 무의미하게 소모할 뿐이다. 새로움 없이 지루하다. 임팩트 없는 보컬 또한 강렬한 일렉트로닉 사운드에 묻히고 만다. 희망적인 청춘을 노래한 「청사진」의 청량한 전자 기타 사운드가 그나마 앨범에 활기를 더해준다.

<GO生>은 새롭거나 그들을 기억할 만한 요소가 없다. 앨범 전체의 흐름이 유연하지 않고, 긴장감은 자취를 감췄다. 강렬한 EDM 사운드 속에서도 몸을 맡기고 흔들만한 신나는 구간도 없다. EDM 사운드에 주력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속에서 자신들만의 것을 어떻게 구현해나가느냐가 관건인데, 스트레이 키즈만의 것이 부재한다.

이들이 성장 가도를 걷기 위해서는 ‘우리의 음악은 우리가 만든다’는 자급자족(自給自足)보다는 ‘나날이 발전에 가까워’지는 일취월장(日就月將)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들은 현실 속 아이돌이지, 드라마 속 성장기를 그리는 주인공이 아니지 않은가.



스트레이 키즈 (Stray Kids) 1집 - GO生 [일반반] (3종 중 랜덤발송)
스트레이 키즈 (Stray Kids) 1집 - GO生 [일반반] (3종 중 랜덤발송)
스트레이 키즈
드림어스컴퍼니JYP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스트레이 키즈 (Stray Kids) 1집 - GO生 [일반반] (3종 중 랜덤발송)

<스트레이 키즈>17,800원(19% + 1%)

Stray Kids(스트레이 키즈) 첫 정규 앨범 'GO生' 및 타이틀곡 '神메뉴' 6월 17일 발매! “진짜 스트레이 키즈를 만나다" - 타이틀곡 '神메뉴', 강한 중독성 지닌 '마라맛 음악' + 실험적 퍼포먼스 - 이번에도 전곡 작사, 작곡 참여! 스트레이 키즈 만의 음악과 성장 모두 담았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