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 마음 어때?] 마음 제대로 이야기하는 법

스스로 마음 들여다보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들도 어른들과 똑같은 감정을 느낀다. 다만 표현이 서툴러서 때로는 더 과격하게 때로는 마음보다 덜하게 혹은 완전히 다른 감정으로 드러낸다. (2019. 09. 19)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는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다음 단계이다. 감정의 다양한 표현법을 담은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아직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감정을 이야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책에는 다양한 상황과 사례에 쓸 수 있는 관용어, 속담, 사자성어 등 감정과 연관된 표현법을 실어 감정을 전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단어로, 문장으로 감정 표현하기’ 페이지를 활용하다 보면 풍부한 어휘로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는 아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서툰 아이들에게 “똑바로 말해!”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오히려 아이들의 입을 더 꾹 다물게 만들 뿐이다. 평소 책 속의 표현법들을 익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주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다.

 

기쁨, 화, 슬픔, 두려움은 모두 잘 돌보고 다스려야 할 우리의 마음이지만 실제 우리는 모든 감정을 동등하게 여기지 않는다. 화는 참아야 하고 슬픔은 삼켜야 하며 두려움은 이겨 내야 할 대상으로 교육받았다. 이런 인식이 고스란히 전달되어 화는 나쁜 것이라고 많은 아이들이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은 진짜 마음을 속이고 어른들이 바라는 마음만 보여 주기 위해 애쓰고 있을지도 모른다.


 

 

오늘 마음 어때?윤다옥 글/정문주 그림 | 한겨레아이들
감정에 관한 다양한 단어와 표현법을 실었어요. 평소 보호자와 함께 상황을 상상하면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부록으로 담긴 감정카드와 상담카드, 느긋 샘의 처방전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 마음 어때?

<윤다옥> 글/<정문주> 그림11,700원(10% + 5%)

상담 선생님이 말하는 ‘마음 제대로 이야기하는 법’ 감정에 관한 다양한 단어와 표현법을 실었어요. 평소 보호자와 함께 상황을 상상하면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부록으로 담긴 감정카드와 상담카드, 느긋 샘의 처방전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좋고 나쁨이라는 잣대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