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상회] 거짓말 파는 한국사회를 읽어드립니다
지금 이 사회는 거짓말로 돌아가는 거대한 상회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테마다. 특히 청년층은 이 세 가지 키워드 없이는 단 하루도 보낼 수 없을 정도다. (2018. 05. 24)
스펙 쌓기로 대표되는 ‘자기 계발’, SNS와 정치ㆍ사회 뉴스의 이미지로 대표되는 ‘사진’, 그리고 이른바 먹방 또는 맛집으로 대표되는 ‘음식’. 이는 모두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테마다. 특히 청년층은 이 세 가지 키워드 없이는 단 하루도 보낼 수 없을 정도다.
그런데 씁쓸하게도, 일상을 둘러싼 거짓말뿐 아니라 정치?사회적 차원의 거짓말, 또 비교적 쉽게 드러나는 거짓말과 이미 진실의 얼굴을 하고 깊숙이 숨어 버린 거짓말이 우리 가까이에 자리한다. 지난 시간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사회는 거짓말을 통해 돌아가는 하나의 거대한 ‘상회’라 할 수 있다. 우리가 보고, 듣고, 먹는 것에 침투한 거짓말은 진실보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소비재가 되어 대중 속으로 팔려 나가고 있다.
『거짓말 상회』 는 인문학협동조합의 기획으로, 그 자신이 청년 세대의 사회ㆍ문화 비평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민섭, 사진과 특히 정치?예술의 기묘한 뒤엉킴을 읽어 내고자 하는 사진 비평가 김현호, 음식과 관련된 문헌을 새로이 읽고 소개하는 데 힘쓰는 음식 문헌 연구자 고영이 최근 한국 사회의 거짓말을 각각 자기 계발, 사진, 음식이라는 세 개의 축을 통해 살펴본다.
거짓말 상회김민섭, 고영, 김현호 저 | 블랙피쉬
새로이 읽고 소개하는 데 힘쓰는 음식 문헌 연구자 고영이 최근 한국 사회의 거짓말을 각각 자기 계발, 사진, 음식이라는 세 개의 축을 통해 살펴본다.
관련태그: 거짓말 상회, 핫트렌드, 숨은 거짓말, 스펙 쌓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김민섭>,<김현호>,<고영> 공저13,050원(10% + 5%)
“지금 이 사회는 거짓말로 돌아가는 거대한 상회” 우리를 둘러싼 핫트렌드, 자기 계발·사진·음식에 숨은 거짓말을 읽다 스펙 쌓기로 대표되는 ‘자기 계발’, SNS와 정치·사회 뉴스의 이미지로 대표되는 ‘사진’, 그리고 이른바 먹방 또는 맛집으로 대표되는 ‘음식’. 이는 모두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