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미술 시장의 은밀한 뒷이야기

세계 미술 시장을 발칵 뒤집은 걸작 100점을 만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더비(Sotheby’s), 크리스티(Christie’s) 등 세계적인 경매 시장에서 수백억, 수천억 원에 팔려 대중매체와 미술계의 주목을 받은 미술품들. 이 책은 최근 20여 년 동안 세계적인 미술시장에서 최고의 몸값으로 팔린 100여점의 걸작 소개한다. (2018. 03. 29)

01.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08.jpg

 

09.jpg

 

10.jpg

 

11.jpg

 

12.jpg

 

14.jpg

 

15.jpg

 

 

 

 

 

소더비(Sotheby’s), 크리스티(Christie’s) 등 세계적인 경매 시장에서 수백억, 수천억 원에 팔려 대중매체와 미술계의 주목을 받은 미술품들.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 은 최근 20여 년 동안 세계적인 미술시장에서 최고의 몸값으로 팔린 100여점의 걸작 소개한다. 르네상스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데생부터 현대 미술계의 이단아 데미언 허스트의 황금 송아지까지, 500년 동안 명작들이 만들어 온 미술사와 그를 둘러싼 경매 전쟁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그와 동시에, 세계 미술시장에서 경매인이자 수집가로 오랫동안 활동해 온 저자들이 경매의 뒷이야기를 속 시원하게 들려준다.

 

발터 벤야민이 설명한 '아우라'라는 개념이 있듯, 미술계에서 진품이 갖는 가치는 복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절대적이다. 미술계는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걸작을 위해 독특한 메커니즘을 구축했다. 희귀한 작품일수록, 그에 얽힌 사연이 기구할수록 작품의 몸값은 점점 더 올라간다. 또, 입찰 과정에서 재력가들끼리 자존심 싸움을 벌여 가격이 지나치게 올라간 경우도 있다. 런던 내셔널갤러리, 뉴욕 현대미술관, 파리 퐁피두 센터를 비롯하여 이브 생 로랑, 페르시아와 러시아, 아시아의 신흥 부자들 등 세계적인 작품을 손에 넣기 위해 기꺼이 경쟁에 뛰어든 이들의 면면도 흥미롭다.

 

값비싼 회화와 조각들에 열광하며 미술 경매에 치열하게 참여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일종의 500년 미술사에 대한 오마주이기도 하다. 미술 경매는 단순히 부호들의 무모한 경쟁이나 투기꾼들의 농간이 아닌 것이다. 15세기 고딕 회화부터 21세기 설치 미술까지 각 시대의 미술 사조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살펴보면, 재력가들이 왜 많은 희생을 감수해서라도 좋은 작품을 손에 넣으려 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피에르 코르네트 드 생 시르, 아르노 코르네트 드 생 시르 저/김주경 역 | 시공아트
르네상스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데생과 데미언 허스트의 황금 송아지까지 500년 동안 명작들이 만들어 온 미술사와 그를 둘러싼 경매 전쟁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

<피에르 코르네트 드 생 시르>,<아르노 코르네트 드 생 시르> 공저/<김주경> 역18,000원(10% + 5%)

“왜 세기의 부자들은 미술품 쟁탈전에 뛰어들었나?” 세계 미술 시장을 발칵 뒤집은 걸작 100점을 만난다 소더비(Sotheby’s), 크리스티(Christie’s) 등 세계적인 경매 시장에서 수백억, 수천억 원에 팔려 대중매체와 미술계의 주목을 받은 미술품들. 이 책은 최근 20여 년 동안 세계적인 미술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