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총격 사건 가해자의 엄마가 16년간 묻고 또 물은 기록

『나는 가해자의 엄마 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간의 폭력성을 적당한 거리를 두고 차갑게 고발하는 여타의 책이나 영화와 달리, 바탕에 부정할 수 없는 ‘사랑’을 깔고 있는 ‘어머니’가 써내려간 글이라는 점에서 독특하고 설득력 있으며, 감동을 준다.

1. 오프닝

 

초등학교 입학하고 처음 선생님이 출석부를 부를 때.
내 이름 근처에 오면 괜히 심장이 뛰곤 했습니다.
그때 나는 처음으로 이 세상에서 ‘누군가’가 된 것도 같았죠.
혹은 ‘무엇이 되라’는 숙제를 받아든 막연한 기분이었달까요.

 

어느 날엔가는, 술에 잔뜩 취한 그 사람이 
말은 없고 그저 몇 번이고 이름만 부릅니다.
실없이 왜 그러냐고, 너무 취했다고 퉁박을 주면서도
그 순간만은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사람이 된 것 같던 기분....

 

그런데 살아갈수록, 그렇게 불리는 일들은 점점 적어집니다. 
사회에선 직함으로, 기계 속 작은 나사못 하나로... 
이름을 잃어가기도 합니다.

 

때로 우리는 스스로 이름을 지웁니다.
행인 1, 행인 2.
이름을 숨기고, ‘지나가는 사람’의 배역을 자처하고는, 정말로 지나가버립니다.
슬픔의 곁을, 고통의 자리를.

 

자기로 산다는 것, 자기가 된다는 것. 
그건 서랍 속에 넣어둔 내 이름표를 자꾸 꺼내 달아줘야만
간신히 가능해지는 일입니다. 
익명의 아이디, 슬픔의 구경꾼이 아니라 
책임 있는 이웃이자 시민으로 사는 일 역시도요.
안녕하세요, 여기는 이동진의 빨간책방입니다.

 

ㅊㅐㄱㅇㅣㅁㅈㅏㄹㅡㄹㅁㅏㄴㄴㅏㄷㅏ.jpg

 

이 책은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격 사건의 가해자 딜런의 어머니 수 클리볼드의 이야기 입니다. 특별한 문제 없이 자라던 것 같아 보이던 아이가 왜 갑자기 총격 사건을 벌이게 됐는지 어머니인 그녀조차 이해할 수 없었죠. 그녀는 그런 자신의 모습에 좌절하며 아들과 보낸 모든 시간을 돌아보고 기록합니다.


‘책, 임자를 만나다' 이번 시간에서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그녀의 기록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1) 책 소개


1999년 4월 콜럼바인고등학교의 졸업반 학생 두 명이 별 다른 이유 없이 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해 같은 학교 학생과 교사 13명을 죽이고 24명에게 부상을 입힌 후 자살했다. 피해자가 아이들이고, 가해자가 아이들이었기에 사회적인 파장은 더더욱 컸다. 사건 당시 가해자들의 나이는 17살이었다. 그리고 17년 후 가해자 중 한 명인 딜런 클리볼드의 엄마 수 클리볼드는 이 책을 펴냈다.

 

딜런 클리볼드가 태어나서 사건을 벌이기까지의 17년, 또 사건 발생 후 17년, 총 34년간의 일을 정리하고 있다. 왜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가, 사건을 벌인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이었는가의 이야기가 중심에 있지만, 사건 이후 가해자의 가족들이 어떤 일들을 겪었고, 어떤 생각과 감정을 겪어왔는지 역시 솔직하고 세밀하게 정리되어 있다.

 

아들의 변명이나 가족의 명예회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근원적인 폭력성과 마주한 인간이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또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쓴 책이다. 특히 인간의 폭력성을 적당한 거리를 두고 차갑게 고발하는 여타의 책이나 영화와 달리, 바탕에 부정할 수 없는 ‘사랑’을 깔고 있는 ‘어머니’가 써내려간 글이라는 점에서 독특하고 설득력 있으며, 감동을 준다.

2) 저자 : 수 클리볼드


1999년 13명의 사망자와 24명의 부상자를 낸 콜럼바인 총기 난사 사건의 가해자 두 명 중 한 명인 딜런 클리볼드의 엄마. 딜런 클리볼드는 총격 후 자살했다. 수는 대학에서 장애인 학생들을 가르쳤고 지역 활동에도 활발히 참여했던 평범한 엄마였다. 현재는 우울증 조기 발견 및 자살 예방에 관환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 191-192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나는 농담이다』

 

“들리는가? 들리나요? 들리십니까? 들리면 웃음이라도 던져 주시면 안될까요?”
우주만큼 적막한 무대 위를 오르는 스탠드업 코미디언 소우영과 진짜 우주 속을 유영하는 우주 비행사 이일영. 두 사람이 던지는 메시지가 적막을 뚫고 울립니다. 그 메시지는 어디에 가닿을까요? 이런 질문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만은 그래도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책, 임자를 만나다' 이번 시간은 김중혁 작가의 『나는 농담이다』입니다.

 

빨간책방.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