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KBS『역사저널 그날』을 책으로 만난다

『역사저널 그날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그 선택들이 모여 역사가 된다. 어떤 선택은 한 나라의 운명을 바꿀 만큼이나 결정적이다. 모든 역사에는 흐름을 바꾼 '결정적인 그날'이 있었다.

L (1).jpg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그 선택들이 모여 역사가 된다. 어떤 선택은 한 나라의 운명을 바꿀 만큼이나 결정적이다. 모든 역사에는 흐름을 바꾼 '결정적인 그날'이 있었다. 정도전과 이성계가 만나지 않았다면, 이방원이 정도전을 죽이지 않고 둘이 힘을 모았다면, 양녕대군이 세종 대신 왕위에 올랐다면, 우리의 역사는 완전히 달라졌을지 모른다.


한국사의 결정적 그날을 유쾌한 수다로 풀어낸 역사 토크쇼 KBS 「역사저널 그날」이 책으로 재구성되었다. 방송된 에피소드들을 시대순으로 다시 배열한 『역사저널 그날』은 국사편찬위원회 김범의 글을 시작으로 역사적 그날의 사건에 대한 개요, 발생한 사건을 기점으로 전개된 상황, 배후의 인물, 숨겨진 이야기 등을 대담 형태로 이끌어간다.

 

딱딱한 사료 나열식의 역사서가 아니라, 에피소드별로 전개가 되기 때문에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다. 동일한 사건에 대해 팽팽하게 맞서는 상반된 입장의 의견을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다. 이성계와 이방원을 소환해 가상으로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대화 중간 주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국역 조선왕조실록』 등을 바탕으로 한 사료를 인용해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덕수궁 일대를 왜 정동이라 부르는지, 함흥차사의 유래가 무엇인지, 교태전에는 용마루가 왜 없는지, 왕위에 오르지 못한 다른 형제들의 삶은 어떠했는지 등 기록되지 않았던 역사의 다른 모습에 대한 설명 또한 매우 흥미롭다. 한국사에서 가장 뛰어난 국왕으로 평가되는 세종은 80세가 넘은 황희 정승에게 계속해서 일을 시킨 부려 먹기의 달인으로 재평가되기도 한다.

 

조선시대 역사를 한번쯤 정리하고 싶지만 쉽게 엄두가 나지 않는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한다. 역사가 이렇게 재미있는 거였나? 감탄하게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을 때, 미래는 달라진다. 잘못된 선택을 기억하면 적어도 같은 선택은 피해갈 수 있다. 미래를 바꾸는 것은 과거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img_book_bot.jpg

역사저널 그날 1 : 태조에서 세종까지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저 | 민음사
시청률로 증명된 재미, KBS 「역사저널 그날」을 책으로 만난다 013년 가을 첫 방영을 시작한 KBS 「역사저널 그날」은 딱딱했던 역사를 토크쇼 형식으로 풀어냄으로써 역사 읽기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한 신선한 시도라는 찬사를 받았다. 지루하고 일방적인 지식 역사가 아니라, 웃고 떠들고 눈물짓는 이야기 역사, 사람의 살 냄새 짙은 사랑방 한담 같은 맛으로 교양 프로그램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바로 그 화제의 프로그램을 책으로 만난다.

 

 

 

[관련 기사]

- 삶이 곧 소설이었던 기구한 인생
- 예술가 50명이 전하는 슬럼프 극복법
- 유유자적 살롱의 5년간의 기록
-그림은 과연 어떤 힘을 갖고 있을까?

- 영원한 삶이 정말로 가능할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지혜

좋은 건 좋다고 꼭 말하는 사람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